인문어학 환상과 리얼리티 리얼리즘 풍자 해학 알레고리와 환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환상과 리얼리티
-리얼리즘, 풍자·해학, 알레고리와 환상
목차
Ⅰ.서론
Ⅱ.본론
<리얼리즘과 환상 >
1.리얼리즘과 아이러니
2.아이러니, 풍자와 해학, 환상의 차이
3.리얼리즘에서의 환상과 아이러니
4.환상적 리얼리즘
<풍자· 해학· 알레고리와 환상 >
1.풍자해학알레고리와 환상의 차이
2.풍자해학카니발적 문학만화와 환상
3.알레고리와 상징
4.알레고리와 환상
5.알레고리의 다양한 양식
6.이데올로기와 알레고리적 환상
7.담론으로서의 이데올로기와
이미지 로서의 이데올로기
Ⅲ.결론
Ⅳ. 참고 문헌 및 자료
Ⅰ.서론
이성과 합리적인 시선을 중시하는 현실 속에서 우리는 환상에 열광하고 있다. 이는 환상이 합리적인 눈으로 볼 수 없는 실재계와의 교섭을 이미지화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오히려 현실과는 동떨어진 환상이 리얼리티의 최종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환상과 가장 먼 듯한 리얼리즘은 리얼리티를 어떻게 바라볼까? 그리고 소설 속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미학적 양식에는 풍자와 해학, 알레고리 등이 있는데, 이는 미학적으로 어떻게 환상과 다르며 또 환상과 어떠한 혼성을 보일까? 이러한 미학적 양식과 환상과의 관계를 알아보자.
Ⅱ.본론
<리얼리즘과 환상>
●리얼리즘과 아이러니
리얼리즘이란 단순히 눈앞의 현실을 재현하기만 하지는 않는다. 합리적 상징계를 재현하는 리얼리즘 또한 합리적으로 상징화할 수 없는 실재계에 접근하는 데까지 나아간다. 그처럼 실재계적 요소가 상징계의 네트워크에 끼어드는 양상을 보여주는 리얼리즘의 핵심적 방법이 바로 아이러니이다.
아이러니는 모든 리얼리즘 예술의 가장 중요한 미학적 방법이다. 구체적으로 아이러니란 표면과 이면의 불일치의 공존이나 표면에서 제외된 것이 이면에서 다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하며, 합리적 상징계에서 배제된 실재계적 요소가 다시 귀환하는 현상의 하나이다. 예컨대 <운수 좋은 날>에서 김첨지가 돈을 팔매질치는 장면은 억압되었던 돈에 대한 분노가 되돌아온 현상이다. 우리는 그의 행동에 잠시 당혹감을 느끼지만 곧 그 불일치를 필연적인 것이라 수긍한다. 김첨지의 돌발적인 증오심은 상징계인 자본주의 사회가 상징화할 수 없는 돈의 비인간적 물신화라는 실재계적 요소에서 기인한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러니는 동일성이 불가능해진 모순되고 균열된 상징계에서 출현한다. 근대 이후 신은 그 권위적 위치를 잃고 인간이 자주적 성격을 갖게 되지만, 신의 이름으로 완성된 세계를 설명할 수 있었던 중세와는 달리 인간은 신을 대신할 절대적인 기표를 찾지 못하였으며 세계를 동일화할 수 없었다. 세계를 동일화하는 대신 동일화와 그것의 실패를 동시에 포착하며, 이러한 아이러니의 양가적 성격은 동일성의 기표들과는 달리 세계의 운동을 총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준다. 신이 보장하는 완성된 세계는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고정시키지만, 아이러니는 인간의 자유에 의해 총체성을 지향하는 형식(소설)을 창조한다. 또한 아이러니의 이중성은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시선을 드러낸다. 객관주의와 같이 경직된 세계에 예속되거나 주관주의처럼 주관적 이상을 과도하게 고양시키는 게 아니라, 양자 사이를 양가적으로 운동하며 객관적인 시선을 획득하는 것이다. 아이러니의 객관적 형식은 상징계를 재현하는 중에 실재계와 조우하는 방식이며, 그것을 통해 실재계를 핵심으로 한 리얼리티를 암시한다. 리얼리즘은 상징계의 재현에 의존하지만, 아이러니를 통해 상징계 차원을 넘어서 실재계를 암시하는 리얼리티를 포착한다.
●아이러니, 풍자와 해학, 환상의 차이
리얼리즘이 미학적으로 사용하는 아이러니는 우리의 삶 속에서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아이러니이다. 그러한 아이러니는 우리에게 당혹감과 놀라움을 주지만 그럴 수밖에 없다고 여기게 하는 어떤 필연감을 제공한다. 나병철, 『환상과 리얼리티』, 문예출판사, 2010, 124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