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원적으로 하나님의 형상의 의미 및 신학자들의 견해와 자신의 견해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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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어원적으로 하나님의 형상(히브리어, 헬라어)


2. 신학자들의 견해


3. 자신의 견해



본문내용
하나님의 형상

1. 어원적으로 하나님의 형상(히브리어, 헬라어)

성경은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쩰렘 צלם)과 모양(데무트 דמּות)으로 창조되었다고 말하며, 이것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칠십인경에서 히브리어 ‘쩰렘’과 ‘데무트’는 각각 헬라어 ‘에이콘(εἰκών)’과 ‘호모이오시스(ὁμοίωσις)’로 번역되었다. 창1:26과 5:3에서는 두 말이 함께 사용되었으나, 5:1에서는 ‘모양’만 사용되었고, 9:6에서는 ‘형상’만 사용되었다.

2. 신학자들의 견해
여러 파의 견해들이 있지만 개혁파의 하나님 형상관에 관하여서 말하고자 한다. 개혁파에서는 ‘자연적 신형상’은 인격 혹은 영혼에서 나타나며, ‘도덕적 신형상’은 원의에서 나타난다. 그리고 ‘외면적 신형상’은 신체에서 나타나며, ‘권위적 신형상’은 지상 주관권에서 나타난다‘ 라고 말하며, 하나님의 형상이 사람의 ‘본질’에 속하느냐는 질문에, 개혁파 신학은 그렇다고 대답한다. 그러나 하나님 형상에 포함되는 요소들이 아무런 차별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며, 본질적 하나님의 형상과 비본질적 하나님의 형상을 구분한다. 본질적 하나님의 형상은 그것을 잃어버리면 사람이 사람 되는 것을 중지하는 것이고, 비본질적 하나님의 형상은 영혼의 선한 윤리적 성품들과 능력들로서 ‘원의’이다. 이것은 죄로 인하여 상실되었다.
우리가 따르는 개혁주의의 기초인 칼빈의 견해에 대해서 말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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