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센터 개념, 학습센터 사례, 교수학습센터 개념, 교수학습센터 사례, 독서정보학습센터 사례, 평생학습센터 사례, 일본 평생학습센터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센터의 개념
1. 학습센터 운영의 필요성
2. 학습센터의 명칭
3. 학습센터의 종류
4. 학습센터의 설치 및 운영 방법
1) 학습센터의 공간 확보를 위한 고려점
2) 학습센터 설치 및 운영의 일반적 방법

Ⅱ. 학습센터의 사례

Ⅲ. 교수학습센터의 개념
1. 교수․학습센터 운영의 취지
2. 교수․학습센터 운영 방향

Ⅳ. 교수학습센터의 사례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지도상의 유의점
4. 평가 계획
1) 평가의 목표
2) 평가의 내용

Ⅴ. 독서정보학습센터의 사례
1. 도서실 전산화를 통한 학습정보 센터 설치
2. 학교 도서실 현황
3. 도서위원조직
1) 도서실 개방 시간
2) 도서실 사용 규칙
4. 동명 도서실의 방향

Ⅵ. 평생학습센터의 사례
1. 방향
1) 광명시 평생교육 및 평생학습 실태파악 및 정책개발사업
2) 평생교육 업무의 유기적인 결합 시스템 구축에 관한 사업
3) 시민교육 계획 수립 및 시민강좌 실시에 관한 사업
4) 강사관리은행제 시스템 구축에 관한 사업
2. 현황
1) 평생학습센터 강의실 개방
2) 평생교육관련 실무자 모임의 정례화
3) 평생교육실무자 연수
4) 평생교육전문요원 실습생 교육 및 단체 연결
5) 지역사회 학교와의 연계
6) 프로그램의 공동기획 및 개최
7) 지방의제 21 교육분과 지원
8) 소식지 발간

Ⅶ. 일본 평생학습센터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습센터의 개념

1. 학습센터 운영의 필요성

열린교육은 개인별 학습수준 및 개개인의 흥미나 적성을 고려한 다양성에 대한 개별화된 교육방법을 적용하려는 것이다. 학습센터의 운영은 특히 다양성에 대한 배려가 깊은데, 특히 열린교실에 학습센터가 구성되어 운영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인정되기 때문이다.
첫째, 동기유발이 쉽다. 다양한 자료의 구비와 적절한 환경 구성은 아동의 배우고자 하는 충동과 욕구를 자연적으로 마음껏 발산하게 한다.
둘째, 잠재능력의 개발이 쉽다. 다양한 학습센터의 설치와 자유로운 운영은 아동 개개인의 독특함과 사회의 다양한 발달로부터 야기되는 여러 가지 과업과 탐구활동을 촉진한다.
셋째, 학습방법을 학습하는데 가장 좋은 상황을 제공한다. 다양한 학습센터는 탐구하고 질문하고 조사하고 실험하고 구성활동 및 작문, 창조하고 교정하는 등의 활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해 다양한 학습기능을 연습하게 하고,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빨리 파악하게 하므로 특정 부분 결손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다.
넷째, 교사와 아동, 아동과 아동간의 상호작용이 증가한다.
다섯째, 학습센터의 다양한 자료와 자원들은 아동들의 생활환경에서 친근한 자료들이 많다. 이런 것을 활용한 학습은 학교 경험을 실제적 상황으로 통합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여섯째, 다양한 학습센터의 마련은 아동들에게 학습의 우선순위 결정의 필요를 느끼게 한다. 이런 기회의 제공은 결국 여러 가지 대안들 가운데서 보다 가치로운 것을 선택하도록 하는 경험을 하게하며, 결국 가치의 범위와 가치화의 기능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극대화시킨다.
참고문헌
김도수, 평생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김종서·이영덕·정원식 공저, 최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0
박보영, 열린교육 운영계획, 광양 : 광양제철남국민학교, 1994
박동준·차갑부 역, 한국교육과 사회, 서울 : 한서출판사, 1985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이경식, 새로운 독서지도, 서울 : 집문단,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개념이 소개되기 시작한 이래로 대기업을 비롯한 많은 조직에서 지식경영을 시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지식경영은 관련 이론가들의 지속적인 저술활동 및 컨설팅 등에 힘입어 꾸준한 발전을 하고 있으며 선진 경영기법으로 전세계 경영을 선도하고 있는 미국, 유럽,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이미 지배적인 경영원리로 자리잡고 있다. 노나카 교수의 암묵지, 형식지 두 유형에 의한 분류 및 이러한 지식들의 창출, 전파, 공유 과정에 관한 이론은

  • [평생교육] 평생학습도시 사례-일본 가케가와시, 전남 장성군
  • 사례-Ⅰ. 서론Ⅱ. 본론1. 일본 가케가와시1). 평생학습도시 사업 추진배경① 대외적 요인 ② 대내적 요인 ③ 사업성공의 배경2). 제도 및 운영① 평생학습 도시 선언②. 추진체제③ 초기의 지원시스템④ 평생학습 시설 및 프로그램3). 현황 및 성과2. 전남 장성군1). 평생학습도시 사업 추진배경① 대외적 요인 ② 대내적 요인2). 제도 및 운영① 장성아카데미② 그 외의 프로그램3). 현황 및 성과3. 전국 평생학습도시 협의회1). 개념2)

  • [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
  • 평생교육에서 피교육자인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계획하는 평생교육자는 학습자에게 가장 적절한 학습지도 방법을 선정하기 위해서 가능한 한 폭넓은 정보를 수집하여 학습자의 욕구를 참고하여야 한다. 형태뿐만 아니라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선택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6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이것들을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첫 번째로, 평생교육방법의 선택을 위한 학습자분석을 해야 한다. 평생교육자가 집단중

  • [평생교육방법론 E형]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외국의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하는 바를 제시해보십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E형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외국의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하는 바를 제시해보십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지역사회란2.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1) 평생교육기관에 따른 교육방법2) 평생교육법에 의한 교육방법3.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의 중요성4.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 내용4. 외국의 사례 - 일본의 평생학습도시5. 외국의 사례가 시사하는 바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지역사회교육은 지역사회주

  • [원격교육] 우리나라의 원격교육
  • 학습, 과외, 학습지 등을 제공하는 사이버교육 관련 업체들도 이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이들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는 응용 여부에 따라 유용한 교육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사이버교육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 산업은 자체의 사업적 성과뿐 아니라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대한 분석과 평가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2) 국내 사례①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통신대학교는 우리 나라 최초의 평생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