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 국제결혼에 관한 인식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연구의 한계


II. 본론

1. 인적사항과 관련한 문항
2. 국제결혼에 대한 인식 관련 질문

III.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학생 대상 설문지
본문내용
3) 귀하는 다문화에 관련한 수업을 들은 적이 있습니까?

이 그래프는 다문화에 관련한 수업을 들은 적이 있는지에 대한 응답을 나타낸 것이다. 이 문항에 대해 초등학생들은 모두 다문화 관련 수업을 들은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반면,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은 다문화 관련 수업을 듣지 못한 사람이 더 많았다.
이를 통해 학년이 올라갈수록 다문화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고등학교에서 다문화 교육이 제일 부실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초등학교의 경우 다문화 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국제결혼에 대한 인식 관련 질문

1) 국내 한국인의 국제결혼은 어느 나라 사람과 가장 많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십니까?
국내 한국인의 국제결혼은 어느 나라 사람과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지 대상자의 생각을 묻는 문항의 그래프다.
모든 계층에서 ‘베트남’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초등학생의 경우 ‘미국’이라는 응답이 다른 계층에 비해 많다는 것을 제외하면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계층에서 모두 베트남과 중국 등 아시아 쪽에 대한 응답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같은 경우 베트남에 극단적으로 치우쳐 있는 반면 초등학생의 응답은 골고루 분포하여있다. 이는 앞서 살펴보았던 다문화수업의 유무가 가져온 차이일 수 있다.
2)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전체 결혼 중 국제결혼은 몇 퍼센트를 차지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이 그래프는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전체 결혼 중 국제결혼은 몇 퍼센트를 차지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응답을 나타낸 것이다.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들의 경우 대다수가 국내에서 이루어지는국제결혼이 20~30%라고 대답하였으나 고등학생, 대학생의 경우 0~10%, 10~20%의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국제결혼은 현재 전체 결혼 중 실제로 10%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국제결혼과 관련된 정보를 많이 취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귀하가 국제결혼을 하게 된다면 어느 나라 사람과 하고 싶습니까?

이는 설문 대상이 실제로 국제결혼을 하게 된다면 어느 나라 사람과 하고 싶은지를 묻는 문항의 응답을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이 응답에서 주목할 점은 모든 계층에서 ‘미국’이라는 응답이 우세하다는 점이다. 초등학생의 경우를 제외하면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계층에서 동양보다는 서양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보인다. 초등학생의 경우 가장 다양한 분포를 보인다.

4) 귀하의 친구가 국제결혼을 하려고 한다면 얼마나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시겠습니까?
이는 설문 대상이 실제로 국제결혼을 하게 된다면 어느 나라 사람과 하고 싶은지를 묻는 문항의 응답을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이 응답에서 주목할 점은 모든 계층에서 ‘미국’이라는 응답이 우세하다는 점이다. 초등학생의 경우를 제외하면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계층에서 동양보다는 서양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보인다. 초등학생의 경우 가장 다양한 분포를 보인다.

5) 다음 그래프는 한국의 국제결혼 추이를 나타낸 것입니다. 국제결혼이 이러한 상태로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대해 얼마나 긍정적으로 생각하십니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가 빠르게 다문화, 다민족 사회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다문화가정
  • 다문화가정의 폭력 문제는 이제 우리 사회가 극복해야 할 과제로서, 결혼이주여성도 우리 사회에서 평등하고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는 존재이다. 참고문헌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 실태와 교사와 학생의 수용성 연구, 조혜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7박세정(2009), 다문화가족 지원 대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다문화가족백서, 평택대학교, p.12, 2007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김인희, 교육행정학연구, 2008정우진, 다문화가족 프로그램, 백석대

  • 다문화가족과 인권
  • 다문화가족 관련 제도(PPT 슬라이드 19 참조)- 제도적 다문화가족 인권지원방안(PPT 슬라이드 20 참조)2) 실천적 측면지역사회에서 다문화가족이 직면한 문제와 욕구에 직접 서비스를 제공-지역사회 중시 다문화가족복지 사업내용(1) 문화적응 측면: 한국문화적용, 다문화이해(2) 결혼이주여성의 역량강화: 의사소통 및 정체성 지원, 정서적지원, 직업,기술지원(3) 가족지원 측면: 출산 및 양육지원, 자녀교육지원, 부부 및 가족관계 지원(4) 지역사회

  • [가족복지] 다문화 가족, 공동체 가족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다문화 가족 / 공동체 가족의 개념을 정의하며, 가족의 형태와 다문화 가족 / 공동체 가족의 지원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과 실태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이를 기초로 다문화 가족 / 공동체 가족이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순조롭게 통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과 해결책에 대해 조사하였다.Ⅱ. 본론1. 다문화 가족의 개념1) 정의“다문화 가족”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

  • [사회복지] 학대피해아동과 청소년, 다문화가정, 결손가정
  • 인식은 인간 상호간의 경험에서 얻은 적절한 Feed-back에 의해서 타당화되어야 하지만 결손가정내의 청소년들은 동일시의 대상이 없음으로 해서 자아 정체감 형성에 있어서 불안정하고 청소년기의 부정적인 측면인 역할혼돈이 일어난다. 또한 이혼가정의 자녀들은 부모의 이혼을 자기 탓으로 느끼고 버려질까봐 두려워하게 되며 더 나아가 이혼을 제기한 부모에 대한 분노를 지니게 될 수 있다. 그러므로 편친이나 양친이 없는데서 오는 허전함과 별거,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교육1.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와 ICT 활용교육(1)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2) ICT 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사회과 교육과 ICT 활용교육(1) 사회과 교과목의 특징과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2.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