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카피레프트(Copyleft)-온라인 음원시장에서의 저작권논쟁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와 연구 방법
2. 주요 개념 설정

Ⅱ. 디지털 환경과 저작권

1. 인터넷혁명과 지적재산권의 디지털화
2. 디지털 시대 온라인 음원 시장의 형성
3. 디지털시대의 음악저작권의 위상과 카피레프트 운동

Ⅲ. 국내ㆍ외 온라인 음원 시장의 분쟁 사례

1. 해외 사례
2. 국내 사례

Ⅳ. 음원시장에서의 카피레프트 운동의 전개와 한계

1. 해외 사례
2. 국내 사례
3. 카피레프트 운동의 한계와 대안

Ⅴ 요약과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반 산업은 저작권 문제로 기존 유통망과 인터넷 유통이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분야이다. 노래를 담은 컴퓨터 압축 파일은 인터넷으로 효율적으로 유통될 수 있을 정도의 크기이기 때문이다. 인터넷 음악은 현재 무료 파일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불법 복제의 우려 및 기술적 문제가 있으며 기존 유통망과의 충돌도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음악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음악을 디지털화시켜 인터넷으로 유통시키게 되므로 컴팩트디스크 제작 및 포장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소매 및 도매 등 다단계의 유통 구조를 넘어선 직접 판매로 유통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둘째, 디지털 파일 형태로 음악 유통이 이루어지면 소비자는 구입 단위가 음반이 아닌 한 곡의 음악이기 때문에 원하는 곡만을 구입할 수 있다. 셋째, 인터넷 음악은 저렴한 제작, 유통 비용의 감소 등으로 인해 소규모의 독립음반사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향유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음악은 불법 복제 및 저작권 침해의 위험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지만, 저비용 및 소비자 선택의 다양성과 접근 용이성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인터넷 음악시장의 성장이 음악 산업을 이끌게 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른 음반 유통 및 참여자들의 역학관계에도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 디지털 시대의 음악저작권의 위상
인터넷의 보급 이후 음악 부문의 저작권 침해 분쟁은 주로 온라인상의 음악파일 공유와 관련해 제기되는 경향이 크다.
법원의 판례에 의하면 음악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의 침해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첫째, 피고가 원고의 저작물을 이용하였을 것, 즉, 창작적 표현을 복제하였을 것, 둘째, 피고가 원고의 저작물에 '의거'하여 이를 이용하였을 것, 셋째, 원고의 저작물과 피고의 저작물 사이에 실질적 유사성이 있을 것 등이다. 음악저작물의 저작권 침해 여부를 판단할 때, 구체적으로 각 곡을 대비하여 유사성 여부를 판단함에 있어서는 "해당 음악 저작물을 향유하는 수요자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아 음악저작물의 표현에 있어서 가장 구체적이고 독창적인 형태로 표현되는 가락을 중심으로 하여 대비 부분의 리듬, 화성, 박자, 템포 등의 요소도 함께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하고, 각 대비 부분이 해당 음악저작물에서 차지하는 질적∙양적 정도를 감안하여 실질적 유사성 여부를 판단"하여야 한다.
한편, 인터넷의 발달로 P2P 서비스 및 스트리밍서비스를 통한 음악파일 전송을 위한 기타 소프트웨어의 전파가 급격히 확산되자 음반제조업자들이나 기타 소프트웨어 보유자들은 이러한 인터넷 서비스로 인해 저작권이 침해당하였다는 소송을 제기하였고 이에 대한 각국 법원의 파단은 향후 기술 발전과 저작권의 보호를 어떻게 균형 잡을 것인가에 대한 중요한 분수령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논문>

이진순, 2001, “P2P방식의 디지털콘텐츠유통과 저작권 분쟁에 관한 연구 : 냅스터와 소리바다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국내석사)
김은정, 2002, “P2P서비스를 이용한 저작권 침해행위에 관한 연구 : 소리바다와 냅스터 사건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국내석사)
정세희, 2003, “디지털 컨텐츠의 저작권”, 한국전산회계학회
최경수, 2003, “디지털 도서관과 저작권”, 제6회 디지털 도서관 컨퍼런스 발표자료
민경재, 2004,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 보호에 관한 연구 :복제권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법학대학원(국내석사)
이윤미, 2004, “인터넷환경을 위한 저작권법의 대응 : 온라인 음악서비스 문제를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행정정책대학원(국내석사)
황옥경· 이두영, 2004, “디지털 자원에 대한 저작권과 계약간의 충돌관계 및 이에 대한 대응방안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김경복, 2005, “디지털 음악저작권에 관한 연구 : 소리바다와 벅스 사례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국내석사)
신원, 2005, “라이선스 기반 디지털 저작권 보호 방안”, 한국 콘텐츠학회
최용암, 2005, “라이선스와 컴퓨터소프트웨어 저작권 남용 : 소프트웨어 Streaming 기술의 사용금지와 저작권 남용을 중심으로”, 연세대 법무대학원(국내석사)
장미혜· 이충한, 2006,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의 음악시장 변화”, 비판사회학회
이성우, 2008, “디지털 저작권 침해에 있어서 손해배상책임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법학대학원(국내박사)
신종필, 2010, “디지털 시대 저작권과 장애인 저작물 접근권의 조화”, 한국지적재산권법제연구원

<단행본>
김기태, 2005,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저작권”, 이채
방석호, 2007,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와 저작권”, 커뮤니케이션북스
백선기, 2007, “인터넷 공간의 진화와 미디어 콘텐츠”, 커뮤니케이션북스
류종현, 2008, “현대 저작권의 쟁점과 전망”, 커뮤니케이션북스
박석규, 2008, “디지털콘텐츠 저작권과 멀티플랫폼”, 진한엠엔비
최영묵, 2009, “미디어 콘텐츠와 저작권”, 논형
유일상, 2010, “미디어저작권과 퍼블리시티권”, 사회평론

<언론자료>
유승호, “디지털 시대와 문화 콘텐츠”, 전자신문사
최효찬, 1999.06.22, “카피레프트(copyleft)?", 경향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opyright vs Copyleft -냅스터와 소리바다의 사례
  • Copyright vs. Copyleft -냅스터와 소리바다의 사례-서론 저작권법과 저작권(copyright) 컴퓨터프로그램 보호법의 내용 저작권 반대 운동(copyleft)의 개념과 진행양상 copyright vs. copyleft 우리조의 입장 및 대안 사법부의 입장: 냅스터와 소리바다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정보통신기술과 생명공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전개되는 신자유주의 경제의 논리에 따라 전세계의 많은 국가가 지적재산권의 보호를 강화하는 추세에 있다. 또한 지식서비스산업이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온라인 게임 계정 탈취용 악성코드 맹위 (5) 사양세에 있던 전통적 바이러스 기승(6) 자기 보호 위해 지능적 기법 활용한 악성코드 증가(7) 웜과 스파이웨어의 결합 형태 증가(왜 답이 국지적 악성코드 증가인지 모르겠네요제가 찾은 바 로는 악성코드 국지성 강화라는데.)37. 삼국사기 저자 : 김부식 :서기 1145년경에 김부식 쓴 ‘삼국사기’는 백제 역사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책입니다. 39.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날짜 : 2012년 4월 17일 : 미는 오는 2012년

  • [매스컴] 미디어 법제
  • 《현대사회와 매스컴》미디어 법제● 목 차 ●< 매스컴 법제 >1. 표현의 자유와 통제 (1)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 정의(2) 표현 자유의 필요성(3) 표현의 자유라는 명제에 대한 기존의 이론적 접근2. 매스컴 법제의 이슈와 사례 (1) 알 권리 (2) 액세스권 (3) 정보공개 청구권 (4) 명예훼손 (5) 프라이버시권 (6) 초상권 (7) 저작권(8) 개인정보보호(9) 반론권과 언론중재 3. 방송의 공익과 법제 (1) 방송의 정의 (2) 한국의 방송법제 (3) 방송의 자유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반 -수용자를 중심으로 본 모바일 음반
  • 시장의 불황에 대한 원인으로 가장 손꼽히는 것이 디지털 음원의 공급이다. 국내 음반시장은 벅스 뮤직, 소리바다, Napster 등과 같이 디지털 음악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 및 S/W가 출시된 2000년 이후 4년 동안 약 60%이상 매출이 급감하였다. 그이와 같은 무료 디지털 음악 서비스에 대해 미국을 중심으로 저작권법을 개편하여 온라인상에서의 디지털 음원의 유통이 유료화 되었고, 국내에서 수년간의 논쟁 끝에 2005년 1월에 온라인상을 통해 유통되

  • [커뮤니케이션론] MP3와 대중음악
  • 저작권 분쟁이 아닌가 생각한다. 음악 서비스로 크게 성장한 P2P 방식의 `소리바다 이용자들은 한 법률사무소로부터 고소를 당하기도 했고, 유료 서비스로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기도 하다. 벅스뮤직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등과 저작권 문제를 오랜 시간 `논쟁 중에 있다. 문화관광부가 발간한 2003년도 문화정책백서에 따르면 온라인 유료음악 이용자의 비율은 4.2%에 불과하였고, 이는 인터넷에서 음악을 듣는 사람의 95.8%가 공짜 다운로드나 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