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카피레프트(Copyleft)-온라인 음원시장에서의 저작권논쟁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와 연구 방법
2. 주요 개념 설정
Ⅱ. 디지털 환경과 저작권
1. 인터넷혁명과 지적재산권의 디지털화
2. 디지털 시대 온라인 음원 시장의 형성
3. 디지털시대의 음악저작권의 위상과 카피레프트 운동
Ⅲ. 국내ㆍ외 온라인 음원 시장의 분쟁 사례
1. 해외 사례
2. 국내 사례
Ⅳ. 음원시장에서의 카피레프트 운동의 전개와 한계
1. 해외 사례
2. 국내 사례
3. 카피레프트 운동의 한계와 대안
Ⅴ. 요약과 결론
본문내용
2000년 7월 1일 저작권법 개정
‘전송권’의 추가 신설
전송 : 일반 공중이 개별적으로 선택한 시간과 장소에서 수신하거나 이용할 수 있도록 저작물을 무선 또는 유선통신의 방법에 의하여 송신하거나 이용에 제공하는 것
→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상의 저작물 송신이 그만큼 현실에 보편화 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예


온라인상 음악파일 공유 부문의 저작권 침해 분쟁 증가
P2P 서비스 및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한 음악파일 전송을 위한 기타 소프트웨어의 전파가 급격히 확산되면서 이와 관련된 저작권 논란 증가
음반제조업자들의 저작권 침해 소송 증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opyright vs Copyleft -냅스터와 소리바다의 사례
  • Copyright vs. Copyleft -냅스터와 소리바다의 사례-서론 저작권법과 저작권(copyright) 컴퓨터프로그램 보호법의 내용 저작권 반대 운동(copyleft)의 개념과 진행양상 copyright vs. copyleft 우리조의 입장 및 대안 사법부의 입장: 냅스터와 소리바다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정보통신기술과 생명공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전개되는 신자유주의 경제의 논리에 따라 전세계의 많은 국가가 지적재산권의 보호를 강화하는 추세에 있다. 또한 지식서비스산업이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온라인 게임 계정 탈취용 악성코드 맹위 (5) 사양세에 있던 전통적 바이러스 기승(6) 자기 보호 위해 지능적 기법 활용한 악성코드 증가(7) 웜과 스파이웨어의 결합 형태 증가(왜 답이 국지적 악성코드 증가인지 모르겠네요제가 찾은 바 로는 악성코드 국지성 강화라는데.)37. 삼국사기 저자 : 김부식 :서기 1145년경에 김부식 쓴 ‘삼국사기’는 백제 역사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책입니다. 39.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날짜 : 2012년 4월 17일 : 미는 오는 2012년

  • [매스컴] 미디어 법제
  • 《현대사회와 매스컴》미디어 법제● 목 차 ●< 매스컴 법제 >1. 표현의 자유와 통제 (1)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 정의(2) 표현 자유의 필요성(3) 표현의 자유라는 명제에 대한 기존의 이론적 접근2. 매스컴 법제의 이슈와 사례 (1) 알 권리 (2) 액세스권 (3) 정보공개 청구권 (4) 명예훼손 (5) 프라이버시권 (6) 초상권 (7) 저작권(8) 개인정보보호(9) 반론권과 언론중재 3. 방송의 공익과 법제 (1) 방송의 정의 (2) 한국의 방송법제 (3) 방송의 자유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반 -수용자를 중심으로 본 모바일 음반
  • 시장의 불황에 대한 원인으로 가장 손꼽히는 것이 디지털 음원의 공급이다. 국내 음반시장은 벅스 뮤직, 소리바다, Napster 등과 같이 디지털 음악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 및 S/W가 출시된 2000년 이후 4년 동안 약 60%이상 매출이 급감하였다. 그이와 같은 무료 디지털 음악 서비스에 대해 미국을 중심으로 저작권법을 개편하여 온라인상에서의 디지털 음원의 유통이 유료화 되었고, 국내에서 수년간의 논쟁 끝에 2005년 1월에 온라인상을 통해 유통되

  • [커뮤니케이션론] MP3와 대중음악
  • 저작권 분쟁이 아닌가 생각한다. 음악 서비스로 크게 성장한 P2P 방식의 `소리바다 이용자들은 한 법률사무소로부터 고소를 당하기도 했고, 유료 서비스로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기도 하다. 벅스뮤직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등과 저작권 문제를 오랜 시간 `논쟁 중에 있다. 문화관광부가 발간한 2003년도 문화정책백서에 따르면 온라인 유료음악 이용자의 비율은 4.2%에 불과하였고, 이는 인터넷에서 음악을 듣는 사람의 95.8%가 공짜 다운로드나 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