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회와 문화] 중화민족의 멋과 낭만에 대한 이해-중국문학 속 중국민족의 멋, 상상력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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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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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 작품소개 전 알고 갈 내용
1.중국 문화의 특징
2. 중국 문학 안에 녹아있는 유가, 도가 사상
㉯ 시대별 문학 특징·작품소개
1. 시경 : 시경이란?2.위진남북조 : 도연명 - 도화원기
3.당시 : 이백, 두보 사상/작품 비교
4.송사 : 초기의 愛情詞
5.원곡 : 두아원(竇娥寃)
6.명대 소설 : 신마소설
7.청대 소설 : 인정소설

결론

본문내용

(2)도가 사상
중국사상의 정면이 유가라면 반면은 도가(道家)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태평성세에는 유학이 번성하고, 난세에는 도교와 불교가 번성하여 신도가 급증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개인 생활 속에서도 사업적으로 성공하면 유가의 정통관점에 대한 신념이 강화되고, 실패하면 다른 방도를 찾고 싶은 욕망이 생겨나 도가와 불교의 탈속 적 관념 속에 빠져들었다.


㉯시대별 문학 특징·작품소개

1.시경(詩經)
시경이란 무엇인가?
-《시경》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시가집으로서 중국문학 자체의 출발을 이룬다. 《시경》을 내용에 따라 분류하면 ‘육의’로 이루어지는데 ‘육의’는 ‘풍(風)․아(雅)․송(頌)․부(賦)․비(比)․흥(興)’을 말한다. ‘풍(風)․아(雅)․송(頌)’은 내용에 따른 분류이고󰡐부(賦)․비(比)․흥(興)󰡑은 표현방법에 따라 구분된 것이다.

1) 내용에 따른 분류
(1) 국풍(國風)-160편
<국풍>은 여러 제후국(15국)에서 유행했던 민가를 모아놓은 것으로, 문학적 측면에서 《시경》의 중심을 이룬다. <국풍>은 하층민중의 사상과 감정, 소망 등을 그대로 표현 하였으며, 더욱 강렬한 비판을 통해 세상에 대한 원망을 토로하고 불공정한 현실을 풍자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수사기교가 고도로 발휘되고 있고 압운도 고려되어 있어서 문학적 수준이 고대에 이미 매우 높은 단계에 도달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2) 이아(二雅)-161~265편
이아는 <대아>와 <소아>를 말한다. 여러 측면에서 볼 때 <대아>와 <소아>는 궁중을 중심으로 하여 사대부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시가가 대부분인 것으로 생각된다. 제사나 음연을 묘사 서술한 것을 비롯하여 위정자를 풍자한 것, 남녀의 애정을 그린 것 등이 있다. 이 둘을 비교하자면 <대아>가 <소아>보다 더 형식적이고 설교적인 성향이 강하다.
비교) ◎생동감: 국풍>소아>대아 /◎세련미와 기교: 대아>소아>국풍

(3) 송(頌)-266~305편

참고문헌

참고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백과
《李杜詩新評》, 손종섭, 정신세계사, 1996
《송사30수-사랑과 이별과 노래와 시》, 유병례, 도서출판 아이필드, 2004
《중국고전문학의 전통》, 김학주·이동향·김영구·김진곤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9
《중국문학사강의》, 김영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
《중국문학입문》, 김장환, 도서출판 학고방, 1999
《중국문학의 이해》, 이철리, 신성출판사, 2006
《중국 시의 이해와 감상》, 백정희, 국민대학교 출판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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