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_일상생활에서의 자신의 행동이나 경험을 수업 시간에 배운 사회심리학 이론으로 개인을 분석하십시오 (개인적 사례 3가지 이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9 / 2024.02.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사회비교이론과 내 경험

(2) 자기결정이론과 내 경험

(3) 인지부조화이론과 내 경험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여러 사람이 모여 만든 크고 작은 모임과 구조를 우리는 ‘사회’라고 부른다. 사람이 어떻게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자라는 과정에서 어떠한 환경적 영향을 받는지, 또한 다른 사람들과 어떠한 형태로 더불어 사는지를 연구하는 것이 사회학이다. 인류가 살아온 사회는 오랜 역사를 걸쳐 질서가 형성되고 변화해왔으며, 그에 따라 문제시되었던 것들과 그렇지 않은 것들이 뒤바뀌기도 하였다. 이렇듯 인간이 사회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방식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개인의 주관적 판단과 의도, 감정 등에 기초하여 다양한 가치판단을 하게 된다. 사회구조는 이러한 개인들과 집단들이 특정한 위치를 형성하여 맺고 있는 관계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심리학’은 이러한 사회의 개념 내에서 사람들 사이에 형성되는 관계에 더 무게를 두는 기초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사회의 구성원인 개인의 행동을 탐구함에서 개인이 처한 특성 상황과 성격, 사고, 상호작용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려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접근법이 발전하였는데, 사회학습적, 사회인지적, 문화적, 진화론적, 사회인지신경과학적 접근 등이 있다. 사회심리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아를 올바로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타인에 대한 이해를 넓혀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해 종합적인 이해하는 것이 사회심리학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다양한 사회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 나의 행동이나 경험을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사회심리학 교안
2. 김재휘, 김정애(2011), 위선 유도에 의한 인지부조화의 설득 효과:CSR기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89호, 205-2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심리] 이제껏배운심리학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시오_인간과심리 이제껏배운심리학이론
  •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 설명Ⅲ. 결론Ⅳ. 참고문헌이제껏 배운 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시오.Ⅰ. 서론인간과심리 수업을 통해 이제껏 배운 심리학 이론 중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프로이드 심리성적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정신분석학은 미국에서 행동주의

  •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 수업시간 Print위주로 다시 공부하는샘 치며 정리해보았다.Ⅱ.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수업시간 Print 요약)ⅰ. 행동주의* 행동주의란? 도덕적 행위를 일차적 관심으로 간주1. 인간관(1) 환경의 중요성 -행동주의는 인간은 동물이나 다름없이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동기에 의해 움직인다고 생각함.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 행동을 어떤 내적 기제나 감정, 동기 등과 같은 것들로 설명하는 정신 분석 이론들을 비판하면서 인간을 외적 사

  • [인간행동] 아름다운세상을위하여 영화분석
  • Ⅰ. 서론1. 목표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 의 영화의 세 인물을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에 적용하고자 한다. 2. 적용 이론1) 트레버 맥키니 ① 스페트와 크레이그의 세 가지 인지적 요소② 아들러의 생활양식 태도의 유형③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의 자기효율성 ④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오이진 시모넷 ①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적 성격이론ㆍ 열등감과 보상ㆍ 사회적관심 ㆍ 생활양식, 성격의 발달적 측면3) 앨린느 맥키니 ① 에릭슨의

  • [교육심리] 스타강사, 스타교사를 통한 효과적인 학습방안 연구
  • 이론, 효과적인 교수방법 이론적 고찰1. 교수기초 1) 교수의 개념(1) 교수(Teaching) : 교사가 교육적 의도를 가지고 하는 일체의 활동이다.(2) 수업(Instruction) :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외적 조건을 체계적으로 조정하는 과정이다.(3) Corey(1971)의 교수 : 개인이 특정한 조건하에서 특정 행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의도적․계획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이다2) 교수의 변인(1) Dollasd와 Miller : 충동, 단서, 참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수업안의 고찰◈참고문헌Ⅰ.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1. 다중지능의 정의Harvard Project Zero의 책임자인 Howard Gardner에 의해서 제안된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을 사회 속에 직면해 있는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물건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그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 심리학적인 잠재력을 말한다. 이 지능은 명백히 구별되는 여덟 가지의 지적 능력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