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성의 구상과 비판적 논쟁-위르겐 하버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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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위르겐 하버마스(Jurgen Habermas)
하버마스의 생애
하버마스 – 그의 사상
현대성의 구상과 비판적 논쟁
현대성의 새로운 지평
현대성의 구상과 비판적 논쟁
현대성의 구상과 비판적 논쟁- 신 고전주의란?
현대성의 구상과 비판적 논쟁-Ⅰ. 현대성이 왜 철학적 주제가 되었는가?
이성의 변질
베버가 분석한 합리화의 부작용
현대성의 구상과 비판적 논쟁Ⅱ. 철학과 사회학 간의 분업(읽기)
3. 현대성의 신고전적 구상
Ⅲ. 철학적 숙고에 기초하는 현대성 진단
토 의 거 리
본문내용
베버는 서구 근대 사회의 진행 과정을 합리화의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다. 베버에게서 합리화는 두 가지 차원을 지니고 있다. 하나는 문화적 합리화이다. 이 경우 합리화는 탈주술화, 즉 미신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이성적인 사고가 확대되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하나는 사회적 합리화이다. 이것은 주어진 목적에 가장 적합한 수단을 선택하는 경향의 확대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자본주의 경제 구조와 관료적 근대 국가가 모두 이 합리화의 결과로 파악되고 있다


베버는 문화적 합리화와 사회적 합리화가 초래하는 역설을 각각 의미상실과 자유상실로 파악한다. 자유상실은 사회가 합리화될수록 생활세계도 더욱 황폐화되고 관료화되면서 개인들이 자율적으로 판단할 자유를 잃어버리는 것을 뜻한다. 의미상실은 개인들이 올바른 삶의 의미와 방향을 찾는 힘이 점차 약화되는 현상을 뜻한다. 합리화는 개인들을 정신이 없는 전문인과 마음이 없는 향락인간으로 만든다. 18세기 계몽주의자들은 과학의 발전이 사회정의와 도덕을 진보시키고 인류의 행복을 증진해 줄 것이라고 믿었지만, 20세기는 그러한 믿음이 얼마나 순진한 믿음인지를 보여주었다


탈현대주의-하이데거와 비트겐슈타인이 제기한-이성에 대한 맥락주의적 비판의 관점에서 이루어진 현대성 비판


하이데거와 비트겐슈타인의 대안적 이성 개념

현대성의 비판적 자기이해에 대한 다른 접근 방식.
이성의 파괴적인 면에 대한 비판.
야만화된 도구적 이성의 거부.

하이데거의 비판

하이데거는 형이상학을 세계의 지평을 열어가는 실천으로 보았다.
형이상학적인 시대를 주름잡는 언어의 문법과 어휘 안에는 상이한 존재론이 새겨져 있다.
언어는 세계의 구조뿐 아니라 지평도 결정한다는 것

현대성에 대한 고전적 구상의 주요 관심사 : 사회해체, 보편주의, 규범의 침해
탈현대주의는 언어와 담론에 의해서 부과된 무의식적으로 작동하는 규칙의 훈육적 성격에 관심을 갖게 됨 그리고 기존의 역사 전체에 목적론적 설계를 투사하는 총체적 이성을 비판함
사회현실은 증발, 모든 것을 언술행동이 흡수해 버리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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