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하버마스 현대성의 구상과 비판적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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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하버마스, ‘현대성의 구상과 비판적 논쟁’
■ 목차
Ⅰ. 하버마스의 사상
Ⅱ. ‘현대성의 구상과 비판적 논쟁’ 요약
Ⅲ. 더 생각해 볼 문제; 신자유주의 시대 하에 공론장을 통한 문제 극복 가능성
Ⅳ. 참고 문헌
Ⅰ. 하버마스의 사상
하버마스는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로 대표되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을 창조적으로 계승한 학자이다. 칼 맑스, 막스 베버, 루카치,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등 근대성 이성 비판의 선구자들은 이성은 도구적, 전략적 이성이라는 협소한 이성 개념에 묶여있었으며, 결국 이들은 포스트모더니스트들과 마찬가지로 근대적 이성을 죽은 개 취급해버림으로써 결국 어떤 합리적 대안이 없는 비관적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고 비판하였다.
하버마스는 근대화로 야기된 위기화 경향을 인류가 극복할 수 있을까에 관심을 가졌으며, 이러한 위기를 시민사회에서의 이성적이고 합리적 토론을 통해 치유할 수 있다고 믿는다는 점에서 그는 선구적인 이성비판론자들이나 포스트모더니스트들과 구별된다.
그는 의사소통행위 개념의 보충으로 ‘사회이론적 전략’; 체계-생활 세계라는 2단계 사회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기술적 의식이 우리의 삶을 황폐화시키는 ‘내적 식민지화’, ‘생활 세계의 식민지화’를 문명의 병폐로 보았다. 이에 대해 계몽주의의 전통을 따라 이성비판을 통한 이성의 회복을 대안으로 내세웠으며, 비판 사회 이론의 과업을 생활 세계의 식민화에 대한 저항 운동으로 규정하였다.
그는 시민사회에서 정치적 공론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 도덕적 요구를 법과 정치에로 확산시키는 중요한 방법이며, 이의 규범적 기초는 ‘의사소통적 이성(합리성)’ 이러한 이성의 실현을 통해 인간 해방의 실현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Ⅱ. ‘현대성의 구상과 비판적 논쟁’ 요약
본 글은 과거 학자들의 문제점을 비판하면서, 자신이 ‘의사소통적 이성’을 통한 ‘합리적 이성’을 주장하게 된 과정을 밝히고 있다. 글 전체는 세부분으로 나뉘어져 있고, 다시 각 부분을 세부분으로 나눠서 글을 전개하고 있다. 첫 번째로는 왜 철학에서 갑자기 현대적 상황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가를 짚고 넘어가고, 두 번째에서는 현대성을 철학으로만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사회학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래서 그동안 학자들이 철학과 사회학을 통해 어떤 방식으로 현대 이성 비판을 해왔는가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는 그 비판들이 다 문제점을 갖고 있다고 말하고 하버마스 자신의 주장을 내세운다.
1. 현대성이 왜 철학적 주제가 되었는가?
(1) 언제, 왜 철학은 현대적 상황에 대한 해석에 관심을 기울였는가?
세상이 과거와 단절하고 현재를 새로운 성향으로 규정해야 될 만큼 극적으로 변화했기 때문에 철학은 현대성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예술과 미학에서부터 이러한 조짐이 보이기 시작해 철학에서도 현대성이 강조되기 시작한 것이다. 기존의 철학은 보편적이고 필연적이며 무시간적인 것으로 지각되었으나, 이제 현재라는 스쳐가는 순간들이 출발점으로 각광을 받게 되자 진리 자체에 시간의 표시가 달라붙게 된다(철학적 통찰의 맥락 의존성). 헤겔 이래로의 철학은 사유 내에서 그 자신의 시대를 포착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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