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화] 동아시아의 음식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중국음식의 역사 (태고)
은나라의 식생활
서주 ~ 춘추시대의 식생활
전국 ~ 진•한 시대의 식생활
수•당 시대의 식생활
송 시대의 식생활
원 시대의 식생활
명 시대의 식생활
동아시아의 국수 문화


1.국수의 기원

2.중국의 국수 문화

3.한국의 국수 문화

4.일본의 국수 문화
본문내용

중국 서북부 신장의 투루판 지구 화염산 부근에서 최초의 국수로 추정되는 것이 발견됨[2500년 된 무덤에서 발견]

이미 4천년 전부터 신장 지구에서는 밀을 재배하고 있었음

반면 중원에서는 밀을 거의 재배하고 있지 않았음

이러한 증거들로 인해 많은 학자들은 아마 신장에서 최초의 국수가 등장했을 것이라고 추측







2천년 전에 세워진 차사국의 수도 교하고성

교하고성은 실크로드 무역의 중심지

이 때문에 한나라와 차사국은 48년 동안 전쟁을 벌이게 되고, 전쟁중에 중원에 밀과 분식문화가 유입되었다고 추측됨

즉, 면과 분식문화는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에 들어왔을 가능성이 크고, 그래서 북방에 먼저 밀가루 음식문화가 발달


장안은 주, 진, 한, 수, 당의 수도로서 거의 1000년간 중국의 중심

특히 당대엔 장안이 국제도시로서 교역의 중심지가 되어 서역 상인들이 많았음

실크로드를 통해 서역 상인들이 장안으로 밀가루 음식 문화 전파

“호”(胡)가 붙은 음식은 모두 서역의 영향을 받은 것 (호떡, 호병..등등)



산시성의 타이위안은 면 종류가 많기로 유명

반죽을 칼로 잘라 만든 도삭면, 단 한 가닥의 면으로 국수 한 그릇을 만드는 일근면, 방장이 손으로 수많은 국수가닥을 직접 제조하는 수타면

평원과 고원 지역이 둘 다 있어서 다양한 종류의 곡물이 생산됨

석탄이 많이 나는 탄광지대 - 국수를 맛있게 조리하려면 센 불에서 오래 끓여야 하고, 석탄은 이것을 가능하게 해줌


이전 제국 수도들은 폐쇄적 형태 – 반면 송나라 개봉은 개방적인 상업 도시

개봉에는 상공인들이 많고, 이들은 시간에 쫓기는 사람들이어서 외식을 많이 하게 됨 – 패스트 푸드 수요의 증가

국수를 만들어 파는 사람도 손님에게 빠른 시간 내에 완성시켜서 줄 수 있음

국수는 재료와 조화에 따라 무궁무진한 맛을 낼 수 있음

개봉이 밀의 곡창지대여서 북송시대엔 밀국수를 주로 먹었음



백성들에게 맷돌이 보급되어 국수를 만들기 쉬워짐

에도는 상업의 중심도시 – 인구 100만

에도에 살고 있는 상공업자들은 외식을 주로 함

국수는 패스트 푸드로서 제격인 음식

특별한 식감과 다양한 재료와 조화 가능

참고문헌
출처

<중국 茶 문화> 다나하시 고오호오
<다관에 담긴 한중일 茶 문화사> 정동주
<중국, 중국인, 중국음식> 주영하
<중국음식문화사> 시노다 오사무
<차폰, 잔폰, 짬뽕 – 동아시아 음식 문화의 역사와 현재> 주영하
<누들로드> - 이욱정
<일본문화의 이해> 김영
<의식주를 통해 본 중국의 역사> 이제정
<글로벌 음식 문화의 이해> 박경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문화의 이해 - 한국과 유사한 문화 독특한 문화
  • [일본지역연구] 일본의 국가 이미지메이킹 전략과소프트파워, 그리고 한국이 배울 점
  • 동아시아의 소프트파워 기초분석」 ,『EAI 여론브리핑 32호』, 2008, p.5.이를 바탕으로 일본의 소프트파워지수를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과 비교, 분석하면서 일본의 위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2-2. 사례연구 이 연구에서는 매력적인 일본을 만들어 내는 소프트파워의 모습, 특히 일본의 문화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의 사례들을 볼 것이다. 우리가 선택한 사례들은 일본의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음식, 오타쿠 문화, 망가 산업이다. 2-3. 한국과의 비교 분

  • [관광 소비자 행동론] 한류의 힘-문화, 준거집단, 지각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효과과정’에서 중개변수로 기능하였다. 이처럼 한류 열풍을 활용하여 관광, 쇼핑, 패션 등 연관산업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하려는 풍조를 ‘신 한류’라 정의할 수 있다. ‘신 한류’의 목적은 동아시아 각국에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을 심화하고 전 세계로 확산시키며, 고부가 가치 관광 상품의 개발로 외래 관광객 유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또한 한류 열풍을 관광. 음식, 쇼핑 등 각 분야로 다원화하여 산 업군 간 상호 시너지

  • 외국의 식생활문화) 터키의 음식문화
  • 놓지 않아야 한다.5. 상대방의 빵조각을 먹지 않아야 한다.6. 식사 후에는 음식을 준비한 사람에게 감사의 표시를 한다.* 참고문헌- 김윤태, 지구촌음식문화, 대왕사, 2006- 박춘란, 식생활문화, 효일문화사, 2002- 김혜영 외, 문화와 식생활, 효일문화사, 1998- 김기숙 외, 식품과 음식문화, 교문사, 1999- 손경희 외, 한국음식의 조리과학, 교문사, 2001- 성태종 외, 음식문화비교론, 대왕사, 2006- 동아시아식생활학회연구회, 세계의 음식문화, 광문각, 1999

  • 한류 열풍 파헤치기
  • 문화에 대한 향수를 한류 드라마 속에서 찾고 있는 것이다.또 드라마 속에서 나타난 한국 문화의 독특함에 대한 매력도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미국 문화에 일본 문화가 적절히 섞여 있으면서도 그 속에는 한국적인 사고방식이 짙게 깔려 있어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온다고 한다. 게다가 뛰어난 영상미와 기발한 창의성 그리고 순식간에 빠져들게 하는 오락성과 화려하면서도 품격 있는 영상 또한 한국 드라마가 열풍의 중심에 서게된 하나의 이유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