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롬(Vroom)의 기대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3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브롬(Vroom)의 기대이론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이론적 논의, 기본가정, 동기의 구성요소,
VIE에 영향을 주는 것, 교육적 시사점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목차
-
브롬(Vroom)의 기대이론
1. 이론적 논의
2. 기본가정
3. 동기의 구성요수
4. VIE에 영향을 주는 것
5. 교육적 시사점
- 본문내용
-
3. 동기의 구성요소
① 유인가(Valence, 목표의 매력성): 보상
* 특별한 산출이나 보상을 바라는 욕구의 강도: 특정한 목표, 결과, 보상에 대한 열망의 정도를 말한다.
* 2차적 산출(보상)에 대한 열망의 정도: 동일한 보상에 대해서도 개인마다 유인가가 다르다.
② 수단(instrumentality): 보상기대
* 1차적 산출이 2차적 산출을 가져오게 되리라는 주관적인 확률치를 말한다.
* 제1수준의 성과(과업의 수행)는 그 자체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제2수준의 성과(보상)를 얻기 위한 수단이다.
③ 기대(expectancy)
* 특정행위에 특정결과가 나오리라는 가능성 또는 주관적 확률과 관련된 믿음을 말한다.
* 과업수행을 위한 노력은 실제로 어느 정도의 성과가 나타날 것인가 하는 기대에 의해 좌우된다.
* 성과기대치(노력과 성과의 관계): 과업에 관련된 노력이 어떤 수준의 성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신념의 강도: 기대라고 하며, 가능성이 없으면 0, 확신이 있으면 1이다.
* 보상기대치(성과와 보상의 관계): 과업수행의 1차적 산출의 결과로 오게 될 특별보상에 대한 열망의 강도: 수단이라고 하며, 매우 높으면 +1, 매우 낮으면 -1, 관계가 없으면 0이다.
④ 산출: 어떤 작업행동의 최종 결과
* 1차적 산출(제1수준의 성과): 일 자체와 관련된 직접적인 결과를 말한다.
* 2차적 산출(제2수준의 성과): 1차 수준의 성과가 가져올 결과를 말한다.
⑤ 유의성(자극, 태도, 기대효용): 어느 개인이 특정결과에 대해 갖는 선호의 강도를 말한다.
⑥ 능력: 어떤 과업을 성취할 수 있는 잠재력을 말한다.
- 참고문헌
-
이종수, 윤영진 외, 새행정학, 대영문화사, 2008
안해균, 현대행정학, 다산출판사, 2005
백완기, 행정학, 박영사, 2008
오석홍, 행정학, 나남출판,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