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4) 동기유발이론 중 기대이론과 목표설정이론 자기충족적예언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자기충족적 예언경험한 사례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28 / 2022.10.28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관계론4) 동기유발이론 중 기대이론과 목표설정이론 자기충족적예언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자기충족적 예언경험한 사례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0k

청소년교육과 인간관계론4

1. 동기유발 이론 중 기대이론과 목표설정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배점: 10점)
2. 자기충족적 예언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자기충족적 예언을 경험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만약 살면서 단 한 번도 경험한 적이 없다면 왜 그런 경험이 없다고 생각하는지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배점: 10점)
3. 가족을 제외하고 가까이 지내는 사람 2명을 선택하여, 자신이 그 사람과 왜 가까이 지내는지 대인매력의 일반요인과 개인 특성을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배점: 1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동기유발 이론 중 기대이론과 목표설정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배점: 10점)
1) 기대이론
2) 목표설정이론
3) 나의 제언

2. 자기충족적 예언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자기충족적 예언을 경험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만약 살면서 단 한 번도 경험한 적이 없다면 왜 그런 경험이 없다고 생각하는지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배점: 10점)
1) 자기 충족적 예언
2) 경험한 사례
3) 나의 제언

3. 가족을 제외하고 가까이 지내는 사람 2명을 선택하여, 자신이 그 사람과 왜 가까이 지내는지 대인매력의 일반요인과 개인 특성을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배점: 10점)
1) 대인매력의 5가지 요인

(1) 유사성 대 상보성
(2) 근접성
(3) 강화
(4) 개인적 특징
(5) 친숙성
2) 구체적 설명
(1) 유사성 대 상보성
(2) 근접성
(3) 강화
(4) 개인적 특징
(5) 친숙성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들은 그들이 목표로 하는 추구하는 이상과 합치될 때 흥미를 나타내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그것은 학습의욕의 고취와 관련이 있다. 지난 어떤 학생들은 학습과제를 열심히 수행하는 반면 어떤 학생들은 그것을 하지 않으려고 하거나 마지못해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또한 어떤 학생들은 학교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을 즐기며 자신들의 성취결과에 자부심을 느끼는 반면에 어떤 학생들은 학습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려고 하지 않을 뿐 아니라 즐거워하지도 않고 오히려 불안해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러한 의문들은 학습에 중요한 함의를 제공해 주는 ‘동기’와 관련되어 있다. 학습은 의식적이고 의도적인 활동이 요구되는 능동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동기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유능한 학생일지라도 학습상황에서 주의를 집중하지 않거나 어느 정도 노력하지 않으면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통하여 최대한의 성취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그들을 동기화 켜서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학습맥락을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주위에 성공한 사람의 인터뷰를 보면 그들은 항상 긍정적이고 자신을 믿고 일을 추진해 나가는 강한 리더십을 갖추었다는 점이다. “내 사전에는 불가능이 없다”는 나폴레옹 말처럼 자신에 대한 초긍정으로 모든 일에 임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들이 성공할 수 있는 내면을 살펴보면 인간적인 매력이 넘친다는 점이다. 즉, 절대로 경우에 어긋난 일을 행하지 않으며, 복장을 포함한 외모에 최대한 신경쓰고 상대방의 경조사를 자신의 경조사처럼 신경쓰고 인간적으로 대우한다는 점이다. 이 장에서는 인간관계론4) 1. 동기유발 이론 중 기대이론과 목표설정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배점: 10점)) 2. 자기충족적 예언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자기충족적 예언을 경험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만약 살면서 단 한 번도 경험한 적이 없다면 왜 그런 경험이 없다고 생각하는지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배점: 10점) 3. 가족을 제외하고 가까이 지내는 사람 2명을 선택하여, 자신이 그 사람과 왜 가까이 지내는지 대인매력의 일반요인과 개인 특성을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공용, 2017, 교육심리학,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한 동기유발
2. 박성익?임정훈, 교수 설계의 이론과 모형, 교육과학사, 1993.
3. 변창진?송명자, 교육심리, 교육과학사, 2005.
4. 이성진,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2007.
5. 이현영, 진로교육부장,학습의욕과 동기유발, 2007.
6. 이종섭외, 교수?학습의 실제, 부민문화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인간상 : 문 무 겸비 → 무과설치 주장본문강의 → 의문논란 → 이동절충 → 주제합치 - 개성존중(현대적 교수법)토론학습 결론4. 정몽주 - 치지궁행1. 권근 - 유학에 기반(공, 근, 관, 신)+- 入學圖說 - 그림으로 설명(시각교육 14C) → 과학적 교수+- 권학 사목 - 서당에서 소학을 가르치기 - 도덕교육을 하기 위해+- 향학 사목2. 이황 3. 이이敬 誠성학십도→임금이 배워야할 책 성학집요立志 ∼ 잠심자득강조×학교모범학교사목-학교에서 일어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인간의 행동의 원인에 대한 설명을 통하여 그 행동을 이해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하는 방향을 알게 되면 구성원들을 이끌어 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조직행동연구는 전통적으로 조직구성원의 관리를 목적으로 해서 진행되어 왔다. 즉,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특성, 구성원 간의 관계, 구성원과 일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통하여 구성원들에게 주어지는 직무에 대해 조직화하고, 동기부여하며, 구성원들의

  • 교육 - 교육학 요약
  • 제시)     ⑤ 교육방법         : 박사 또는 조교 1인에 학생 5명 배정하고, 학생 1인에 두 문제 내외를 질문하여 그것을 논           란하여 의혹을 오변하는 교육방식(3) 학당     ① 성격 : 중앙에 설립된 중등 교육기관(관학)             : 국자감 미진학 학도를 위한 교육기관 (동서학당 → 5부학당)(4) 향교     ① 성격 : 지방에 설립된 중등공립학교(국자감 축소판)     ② 대상 : 문무관 8품 이상의 자제 및 서인     ③

  • [교육학]교육학개론요점정리
  • 목표를 제시하는 것② Peters 정의③ 규범적 정의는 이 방식의 한 종류이다.3. 정범모 교육정의 ☆☆☆1) “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이다. ”2) 행동① 외적행동~ 가시적 구체적 직접적인 행동② 내적 행동~ (성향) 마음의 상태지식, 가치관, 의식, 태도 등을 총칭어떤 상황에서는 외적 행동으로 표출* 교육은 두 행동은 모두 중시 (내적 행동을 보다 강조 )3) 변화4) 계획 ~ 학교교육이나 형식적 교육에서 중요시되는 것교육과정(목표, 내용, 방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중간;흥미(6흥미)*5도념ⓐ내면적자유의 이념;한계의 의지가 도덕이 되려면 자신의 도덕적 판단에 일치ⓑ완전성의 이념;한계의지가 강력,충실,조화를 유지하는 상태ⓒ정의의 이념;두개의 의지가 서로 침범하지 않고 양보하는 사회ⓓ호의의 이념;타인의 행복을 자신의 의지의 대상으로 삼는 것ⓔ보상의 이념;선한행위는 상을 주고, 악한행위는 벌을 줌교육 방법(3)관리;인간의 신체적,감각적인 욕망을 억제시켜 먼저 일 상생활의 습관화를 시키 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