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과 창조적 문제해결과정) 의사결정모형과 집단의사결정의 장단점과 문제해결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의사결정과 창조적 문제해결과정) 의사결정모형과 집단의사결정의 장단점과 문제해결기법
목차
의사결정과 창조적 문제해결과정) 의사결정모형과 집단의사결정의 장단점과 문제해결기법


목차

* 의사결정과 창조적 문제해결과정

Ⅰ. 의사결정모형: 합리성 모형과 제한된 합리성 모형

1. 합리성 모형
1) 문제의 확인 또는 발견
2) 대안들의 탐색과 발굴
3) 최적대안의 선택
4) 대안의 실행과 평가
2. 제한된 합리성 모형

Ⅱ. 집단 의사결정의 장단점과 문제해결 기법

1. 집단 의사결정의 장단점
2. 집단의 문제해결 기법
1) 브레인스토밍
2) 델파이 기법
3) 명목집단 기법(NGT)

Ⅲ. 창조적 문제해결과정

1. 문제해결과정의 본질
2. 창조적 문제해결과정의 전제와 창조성 경영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I. 의사결정모형: 합리성 모형과 제한된 합리성 모형

대안의 합리적 선택이라는 문제는 고전경제학의 중심적 논의사항이었다. 생산과 가격을 결정하는 수요공급곡선이나 이윤극대화를 위한 생산이론 등이 전형적인 합리적 의사결정이론의 모태가 되었다. 인간의 합리성과 주어진 상황의 확실성을 전제로 고전적 의사결정이론이 대두되었으며,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행정학, 경영학 등에서 이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경영학의 고전인 프레더릭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도 이러한 가정을전제로 출발하였다. 즉, 인간은 합리적이며 경제성의 원칙에 입각해서 행동하고 효율의 극대화를 추구한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고전적인 모형을 합리성 모형(Rational Model)이라고 한다.
조직이론의 생성과 더불어 의사결정의 문제가 중요한 학문적 대상으로 떠오르고 사이먼 등을 비롯한 의사결정학파가 등장하면서 합리적 의사결정모형을 대신하는 다양한 의사결정모형들이 제시되기 시작한다. 완전한 합리성에 대한 불신과 더불어 상황이나 정보의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론수업][토론학습][토의수업][토의학습]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정의, 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원리와 분류, 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사례, 토론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수업모형, 향후 토론수업(토론학습)의 실천 과제
  • 과정에서 토론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다른 학생들과 협의하고 논의를 거쳐야 한다. 물론, 이러한 토론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훈련은 교사에 의해 사전에 이루어진다.참고문헌구현정 / 대화의 기법, 한국문화사, 1997김병원 / 토론 학습에 의한 사고 기능의 변화, 한국초등교육학회, 2001박수자이성영서혁 / 초등학교 토의토론 교수 학습 모형 및 자료개발 연구, 한국교원대 교과교육공동연구소 보고서, 1998이윤성 / 토론으로 키우는 아이, 자유

  • 의사 교류분석 치료 이론
  • 의사교류분석(TA)은 개인치료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특히 집단치료에 적합한 상호역동적인 심리치료이다. 이 접근법은 대부분의 다른 치료와 다리 계약적이며 의사결정적이다. 즉 채료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뚜렷히 하는 내담자에 의해 발달된 계약을 포함한다. 이 기법은 각 개인의 초기결정을 중요시하며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강조한다. TA는 성격의 인지적합리적행동적인 면을 모두 강조하며 내담자가 새로운 결정을 해서 생

  • [사회과] 사회과에서 사고력 교육
  • 과정적 지식)본질, 탐구 자세와 태도, 탐구의 절차 등을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사) 의사 결정(Decision Making)의사 결정은 개인 사회의 문제 해결이나 미래 문제의 연구 및 기타 합리적 결정을 필요로 하는 모든 문제에 적용된다. 따라서 이 형태의 사고는 보다 광범위한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절차적 차원의 사고라고 할 수 있다. 의사 결정은 일반적으로 결정자의 마음을 분명히 하고 판단을 하여 결론에 도달하는 행위 또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과

  •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고차사고력의 학습
  •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고차사고력의 학습목 차 I. 고차사고력의 의미와 특징Ⅱ. 고차사고력의 유형과 교수학습 방법1. 탐구력2. 의사결정력3. 창조적 사고력4. 비판적 사고력5. 메타인지Ⅲ. 고차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습설계모형1. 심층학습 2. 문제중심학습Ⅳ. 고차사고력과 질문법V. 고차사고력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Ⅰ. 고차사고력의 의미와 특징* 고차사고력 차경수동문사 p.267- higher-order thinking 또는 higher-level thinking- ‘고

  • 초등학교 사회과교육2 수업지도안
  • 사회과 교육2 수업시연>1. 영역, 학년 및 단원을 선택 한 이유2. 의사결정 학습 모형의 특징3. 의사결정 학습 모형의 절차4. 의사결정 학습 모형을 선택한 이유5. 의사결정 학습모형 수업 적용 사례6. 차시별 학습 목표 7. 교수-학습 과정안8. 수업 자료9. 수업 자료 및 참고 자료 출처사 회 1. 영역, 학년 및 단원지리 5학년 1학기 - ➋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 (1) 환경 문제의 합리적 해결을 선택 한 이유사회과교육 수업 시연에 앞서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