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아동비행 청소년비행 - 학교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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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비 행
1. 비행의 개념
2. 비행의 원인
3. 비행의 유형

Ⅱ. 학교폭력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의 특징 및 경향
4. 학교폭력의 실태
5. 학교폭력의 처벌법규 및 과정
6. 학교폭력의 사례
7. 학교폭력의 예방대책 및 개선방안
-학교폭력 심화에 따른 대책

기관소개 : 오륜정보상업학교(부산 소년원)
본문내용
Ⅰ. 비행
1. 비행의 개념
1) 비행 VS 범죄
비행과 범죄는 분명히 구분하여 이해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혼돈하고 있다. 더욱이 청소년의 비행과 범죄를 구분하지 않고 받아들임으로서 비행과 범죄에의 합당한 대처 전략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고 하겠다.
① 비행 청소년과 범죄인의 처벌 기관 및 처우 시설이 다르기 때문에 이들 양자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비행과 범죄를 혼용하는 것은 곧 비행 청소년을 범죄인과 동일시하는 것으로 비행 청소년의 비행을 과장하여 범죄로 간주함으로서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② 비행과 범죄를 혼용하면 시민이 비행과 범죄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없어 이들의 교정사업에의 바른 참여를 기대할 수 없다. 교정사회사업적 측면에서 교정사업의 발전을 위해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인데 시민이 비행을 범죄로 이해한다면 비행자들에 대한 개입 의욕이 떨어질 것이 당여하기 때문이다.
③ 범죄보다는 비행의 사회 책임이 더 크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양자가 구분되면 비행의 사회가 더욱 관심을 갖고 개입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2) 비행과 범죄의 구분선
① 소년법에서 형사 처벌과 분명히 구분하고 있는 소년 사건의 보호 처분을 명시하고 있는 점이 비행과 범죄의 구분선을 제시하고 있다.
② 비행과 범죄에 의한 처벌로 수용되는 시설이 소년원과 교도소로 구분됨으로서 비행과 범죄의 구분선이 되고 있다.
③ 비행과 범죄에 대한 처벌에서 불법행위자의 나이를 고려하고 있는 점이 비행과 범죄의 구분선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1. 학교폭력 청소년의 원조방안에 관한 연구 [논문] 홍봉선
2. 학교 폭력 실태와 예방 대책 [논문] 정 하 성
3. 박준희 역, [학교폭력], 정민사, 1984.
4. 청소년들의 학원 폭력 실태와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9집, 이종복, 1997.
5. 청소년 대화의 광장, "때리는 아이, 맞는 아이", [제11회 특수상담사례연구 발표회 자료집]
6. 청소년 폭력예방재단,학교폭력,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한울림. 1996.
7.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청소년폭력실태와 예방대책에 관한 한 일 국제세미나], 1996.
8. 비행청소년 상담프로그램Ⅰ개발연구 [청소년 대화의 광장]
9. Studies on Juvenile Protection Vol.Ⅰ 1999,
- Association for Korean Juvenile Protection Studes
10. 청소년문제 연구 보고서 제 14집 [서울특별시 청소년 사업관]
- 청소년의 폭력행동에 대한 사회 심리학적 해석
-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11. 학생 집단 폭력 예방지도
12. 특별한 만남을 위하여 [청소년상담센터 적응교육 프로그램]
13. 청소년을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세미나 1997.
14. http://www.koo.net/newkoo/counsel/counsel5/사건사례.htm
15. http://www.imbc.com/sisa_docu/pd_book/vod/pdvod_980908.htm
16. 강남청소년회관 (부설 학원폭력 신고센터) 홈페이지
- http:// www.sangdamsil.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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