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스키너와 피아제 그리고 프로이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행동주의 학습이론 : 스키너
■ 기본가정
■ 스키너의 주요 업적
■ 스키너(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
Piaget의 인지발달
1. Piaget의 인지발달
가. Piaget 인지발달의 특성 및 기본 개념
나.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다. 형식적 조작과 구체적 조작의 차이
라. Piaget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Vygotsky의 인지발달
가. Vygotsky 이론의 가정
나. 근접발달대
프로이드
Freud의 성격 발달 이론
1.이론
(1)구조이론
(2) 정신성적발달이론
※ 발달단계에 따른 성격유형
3. 꿈의 해석
(1) 꿈이 가지는 의의
(2) 꿈의 형성 과정
(3) 꿈의 해석
2. 평가-공헌과 비판

본문내용
1. Piaget의 인지발달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 이전의 관점은 일반적으로 지능의 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지적능력을 양적으로 측정하려는 것이었다. 특히 Piaget는 인식의 발생적 측면에 관심을 가지고 정신발달(mental development)을 강조하였다(허형, 1988). 여기에서는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관점 및 기본가정과 인지발달 과정 그리고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진술하고자 한다.

가. Piaget 인지발달의 특성 및 기본 개념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후생학(後生學는)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후생학이란 발생의 전건(前件)이 발생의 후건(後件)에 인과적(因果的)으로 결과하는 연속적인 발생과정에 따라 개체의 발생이 진행된다고 보는 견해이다(허형, 1988). 따라서 Piaget는 인간의 지적인 발달은 일정한 과정과 단계를 거치며 선행 발달이 후행(後行)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Piaget는 인지발달 단계를 명확히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지는 않고 있다. 즉, 인지적 발달은 연속적인 속성을 지닌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Piaget는 발달의 문제와 학습의 문제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다. 지식의 발달은 태발생(胎發生)의 전과정과 관련된 자발적 과정으로 보고 있다. 태발생은 신체의 발달과 관련된다. 그러나 그것은 신경계통의 발달은 물론 정신기능의 발달과도 관련된다. 그러나 학습은 반대의 경우이며, 일반적으로 외부적 상황에 의하여 촉발된다. 학습은 단일 문제 또는 단일 구조에 한정된 과정으로 Piaget는 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Piaget는 발달이 학습을 설명한다고 믿었으며 발달이 여러 학습 경험의 총화라는 견해에 반대의 입장을 택하고 있다. 실제에 있어서 발달은 본질적인 과정이며 학습의 각 요소는 발달의 전체적인 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학습된 요소가 발달을 설명하지는 못한다(허형, 1988). 즉, 발달의 결과로서 학습이 가능해 지며, 학습에 의하여 발달이 촉진되지는 못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이론과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의 이해와 고찰
  • 사회적 압력이나 문화에 저항하며 특정 문화를 초월한다. 참고문헌 심리학개론 최승희․김수옥 199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순남 199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 최해경 2000행동 치료사 연수자료 -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행동지도 2001 Ⅰ. 정신역동 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Ⅱ.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Ⅲ. 학습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Ⅳ. 인본주의 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Ⅴ.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에 영향을 준 발달이론과 사상가들
  • 피아제이며, 피아제는 인지적 구성주의로, 비고츠키는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로 불린다.(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 도식 도식은 인식의 기본이 되는 인지적 단위이다. 영아의 정신구조는 빠는 것과 같은 단순한 동작과 빛, 어둠을 인식하는 단순한 지각들로 구성. 그러다가 점차 신경조직의 성숙과 경험에 의해 이러한 지각이 확대된다. 이처럼 환경을 인식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도식이라 부른다. 도식이란 세상에 대한 이해의 틀 또는 배경지

  •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 과제 심층 분석
  • 피아제의 인지이론(문제를 어떻게 인식하느냐 : 현재 그 사람의 정보1) Jean Piaget에 대한 분석적 고찰2) Piaget의 주요 이론적 개념들3) 인지발달 단계4) 인지이론에 대한 보고자의 결론과 평가5) 아동복지 적용 시 유의점8. Alfred Adler(1870~1937)-개인 심리학1) Freud와의 관계2) 개인사3) 주요가정4) Adler의 주요이론5) 구체적 적용6) Adler의 평가7) 아동복지 적용 시 유의점9. 행동주의 학파의 이론1) 스키너에 대한 분석적 고찰2) 주요이론 (과거보다는 현재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그리고 세계와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사적 개념을 연구하는 영역이다. 현상학적 심리학은 주로 왜 우리 각자가 경험을 하고 그것을 세계와 연관시키는가를 밝히려는 이론으로서 로저스는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는 그가 세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로저스의 이론에서는 근본적으로 중요하고 이론의 바탕으로 간주될 한한 유기체와 자기의 구성개념이 있다. 유기체란 모든 경험의 소재지이다. 경험은 어떤 특수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피아제는 인간의 행동 하나하나가 모두 도식에 의한 것이며 그런 도식은 순응과정(동화.조절)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정리하면 피아제의 도식이란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데 사용하는 자아의 틀 또는 반응의 틀이라고 하겠다. (도식이라는 의미가 후에 인지치료의 저명한 심리학자 벡에게는 비슷하지만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피아제는 발달단계를 크게 4단계로 나누고 그 4단계로 나눈것에서 관찰되는 사항들을 정리하였다. 발달단계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