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스키너와 피아제 그리고 프로이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행동주의 학습이론 : 스키너
■ 기본가정
■ 스키너의 주요 업적
■ 스키너(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
Piaget의 인지발달
1. Piaget의 인지발달
가. Piaget 인지발달의 특성 및 기본 개념
나.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다. 형식적 조작과 구체적 조작의 차이
라. Piaget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Vygotsky의 인지발달
가. Vygotsky 이론의 가정
나. 근접발달대
프로이드
Freud의 성격 발달 이론
1.이론
(1)구조이론
(2) 정신성적발달이론
※ 발달단계에 따른 성격유형
3. 꿈의 해석
(1) 꿈이 가지는 의의
(2) 꿈의 형성 과정
(3) 꿈의 해석
2. 평가-공헌과 비판
- 본문내용
-
1. Piaget의 인지발달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 이전의 관점은 일반적으로 지능의 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지적능력을 양적으로 측정하려는 것이었다. 특히 Piaget는 인식의 발생적 측면에 관심을 가지고 정신발달(mental development)을 강조하였다(허형, 1988). 여기에서는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관점 및 기본가정과 인지발달 과정 그리고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진술하고자 한다.
가. Piaget 인지발달의 특성 및 기본 개념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후생학(後生學는)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후생학이란 발생의 전건(前件)이 발생의 후건(後件)에 인과적(因果的)으로 결과하는 연속적인 발생과정에 따라 개체의 발생이 진행된다고 보는 견해이다(허형, 1988). 따라서 Piaget는 인간의 지적인 발달은 일정한 과정과 단계를 거치며 선행 발달이 후행(後行)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Piaget는 인지발달 단계를 명확히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지는 않고 있다. 즉, 인지적 발달은 연속적인 속성을 지닌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Piaget는 발달의 문제와 학습의 문제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다. 지식의 발달은 태발생(胎發生)의 전과정과 관련된 자발적 과정으로 보고 있다. 태발생은 신체의 발달과 관련된다. 그러나 그것은 신경계통의 발달은 물론 정신기능의 발달과도 관련된다. 그러나 학습은 반대의 경우이며, 일반적으로 외부적 상황에 의하여 촉발된다. 학습은 단일 문제 또는 단일 구조에 한정된 과정으로 Piaget는 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Piaget는 발달이 학습을 설명한다고 믿었으며 발달이 여러 학습 경험의 총화라는 견해에 반대의 입장을 택하고 있다. 실제에 있어서 발달은 본질적인 과정이며 학습의 각 요소는 발달의 전체적인 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학습된 요소가 발달을 설명하지는 못한다(허형, 1988). 즉, 발달의 결과로서 학습이 가능해 지며, 학습에 의하여 발달이 촉진되지는 못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