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에 영향을 준 발달이론과 사상가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28 / 2018.07.2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차
1. 심리학적 기초

2. 성숙주의 이론
(1) 게젤

3.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S. Freud)
(2) 에릭슨 (Erikson)i

4. 행동주의 이론
(1) 스키너의 이론

5. 구성주의 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① 도식
② 적응
③ 평형
(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① 감각운동기(0-2세)
② 전조작기(2-7세)
③ 구체적 조작기(7-11세)
④ 형식적 조작기(11-15세)
(3)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① 사회적으로 공유되는 인지
② 언어의 중요성
③ 근접발달영역
④ 언어발달과 사고발달과의 관계
(4) 비고츠키의 인지발달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 보육과정은 보육방향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미래의 국가 경쟁력인 능력 있는 민주시민 양성의 초석이 된다.
- 영유아를 위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재정한 유치원 교육과정과 여성가족부가 재정한 표준보육과정이 있다.
- 보육과정의 구성 시에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 문화적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운영기관의 아동관, 보육 관을 정립하여 보육내용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1. 심리학적 기초

보육과정을 구성하려면 아동의 행동 특징이 무엇이며 어떻게 발달하는지, 그리고 연령별 학습과정은 어떠한지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해야 한다. 아동이 어떤 과정을 거쳐 성장·발달하며, 연령의 증가에 따라 흥미, 요구, 발달수준이나 과업 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할 때 교사는 보육과정의 목표, 보육내용 및 보육활동을 선정하고 조직할 수 있을 것이다.
철학적 기초는 사상가들이 아이들은 어떤 존재로 보는가? 라면,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영유아의 발달을 연구하는 분야가 바로 심리적 기초가 되는 것이다.
1990년대 이후 일어난 아동연구는 아동의 행동과 성장, 발달에 대한 다양한 심리적 근거를 제공해 왔으며 성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구성주의 이론이다.

2. 성숙주의 이론

- 인간의 본성을 중시하는 성숙주의는 영유아들은 타고난 내재적인 본성이 있어서 인위적인 자극이 없어도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이미 타고난 예정대로 성숙한다는 입장이다.
- 아동의 발달은 주로 생물학적, 유전적,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 아동은 예측할 수 없는 눈에 보이는 이상의 의미 있는 존재이다.
- 아동의 학습 환경은 아동이 학습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안내 해 주는 우호적인 교사와 잘 준비된 환경이어야 한다.
- 아동 발달이 이미 정해져있는 내용과 순서에 따라 일어나는 과정이라고 본다.
참고문헌
장현주, 이남주 외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4
권수정, 이은진 외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4
박찬옥, 김낙흥 외 저, 보육과정 정민사 2014
고문숙, 권민균 외 저, 보육과정,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 이론적 근거를 고찰해야 함. ① 철학적 기초 : 교육의 바탕을 이루는 사상철학신념의 변천 과정 (낭만주의→문화전수주의→진보주의) ② 심리학적 기초 : 유아의 발달 특징과 학습을 설명하는 이론 (성숙주의→정신분석이론→행동주의→인본주의) ③ 사회적 기초 : 사회 현상의 변천과 유아 교육과의 관계 등을 이해. (가정기능의 변화,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세계화, 성역할의 변화, 문화적 전통성 회복, 통일 준비 교육, 환경교육) 1) 항존주의

  • 교육과 보육의 제도화
  • 과정(curriculum)이란 훈육적 테크놀로지로서, 각 개인에게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느낄 것인지, 말할 것인지, 그리고 세계와 ‘자신’ 에 대해 어떻게 ‘볼’ 것이지를 지도한다. 그러한 교육과정은 사회적 규제의 한 형태이다.(Popkewitz, 1996, p.2)* 제도화(institutionalization) : -유아교육의 성격과 맞지 않는 듯이 들인다.- 직접교수의 형태, 꽉 짜여진 수업 계획, 대집단 교육 방식* 아동발달 :- 유아교육 분야의 이론적 기초라는 점을 강조- 교육과정의 결정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이론들을 나열하지 않아도 유아기 때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적 능력 등 모든 면에 걸쳐 통합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며, 훗날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그동안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기록과 그 기록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을 남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나. 그 성과가 미비했던 원인은 기록 작업의 결과를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보육 프로그램은 역사적, 사회문화적 배경

  • 프랑스의 보육정책
  • 보육제도의 기원 : 18세기말 시작된 탁아소.Oberlin에 의해 편물학교 설립(최초의 유아교육기관 설립) ① 당시에 존재한 탁아소라고 하는 것은 프랑스 보육제도의 발달과 역사에 있어 상징적인 역할만 함. ② 루소 등 교육 사상가들의 영향, 소아 의학과 위생법의 발달, 프랑스 혁명이 야기시킨 정신적 개혁과 함께 변화.3) 19세기19세기를 거치면서 공립 보육시설들도 생겨남.실제적으로 아동의 보호와 교육을 위한 보육제도가 발달하기 시작.프랑스에

  • [일반심리학] 인지 과학적 관점에서 과학은 인간의 조건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까
  • 과정, 지식 표상 구조, 언어 이해와 산출, 문제해결적 사고, 추리, 판단 및 결정, 인간 전문가, 사회적 인지, 인지발달, 인지와 감정과의 관계, 인지와 문화, 인지의 신경생물학적 기초, 신경망 모형, 언어 의미론, 심리 철학적 문제, 컴퓨터 시각, 컴퓨터 언어 정보처리, 기계적 학습, 기계적 문제해결, 추론기계, 전문가 체계 등의 주제를 탐구한다. (2) 응용 분야 영역 주제㈀ 로보틱스와 인지과학이 연결된 분야 : 움직이는 구현 수준을 넘어서 인간의 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