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가족문화론] 아프리카 가족형태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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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 요


아프리카의 전반적 이해
Page 1

아프리카 대륙의 명칭


자연조건


주민과 인종분류



부시매노이드



피그모이드



니그로이드



코커소이드



몽골로이드


언어

지역별 부족
Page 4

북부 아프리카


사하라와 서부 아프리카



니제르의 투아레그족



차드의 투부(테다) 족



가나의 아샨티 족


중서부 아프리카


남부 아프리카


동부 아프리카

종교 및 문화
Page 11

종교



아프리카 국가의 종교현황


토속신앙



주 술



샤머니즘



요술과 마술



애니미즘과 조상숭배


가족형태 및 혼인



일부다처제



일처다부제



망령결혼



여성결혼


할례



남성



여성

현대 아프리카
Page 17

경제적 상황


정치적 상황


현대 아프리카의 보편적 가족

결론
Page 20

인류의 시작, 아프리카


과도기의 아프리카


본문내용
❍ 가나의 아샨티 족
부 족 명
아샨티(Ashanti)
인 구
약 300만
인 종
니그로이드
거주지역
가나, 토고와 코트디부와르
언 어
니제르 콩고어족의 쿠와계 티위어
생 업
농경, 목축, 어로
종 교
토속신앙


아샨티의 사회조직은 부계와 모계의 친족 관계로 구성되며 특히 모측의 3촌이 주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사회 조직의 기초는 다음과 같은 원시 신앙에 근거한다.
그들은 사람이 태어날 때 조상으로부터 이어받은 세 가지 영혼이 있다고 믿는다. 첫째는 어머니와 어머니의 씨족으로부터 계승되는 혈액인 모기야(Mogia), 둘째는 아버지로부터 계승되는 정령인 은토로(Ntoro), 셋째는 태어날 때 아기의 몸 속으로 들어가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조상 영혼인 오크라(Okra) 이다. 따라서 아샨티 족의 토속 종교는 조상 영혼의 숭배 이외에 ‘니아메(Niamey)' 라고 하는 지고신을 우주 탄생의 창조신으로 삼고, 니아메신 밑에 물과 나무 등 자연의 여러 가지 힘을 가진 신들이 각각 토지와 마을 그리고 씨족과 부족들의 수호신으로 기능하고 있다고 믿는다.
아샨티 족의 각각의 마을에는 그 집단을 대표하는 추장과 모계를 대표하는 왕모, 그리고 장로급 십수 명으로 구성되는 정치적 조직이 있다. 왕모는 추장의 부인이 아니라 별도로 추대된 여성의 최고 지위자라고 한다. 이들 혈통집단의 지도자는 남녀 연장자에 의해 선출된다. 혈통집단의 지도자는 내부의 평화를 유지하고 다른 혈통집단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책임이 있으며, 선조의 영혼을 체현하고 있다고 믿어지는 걸상을 지키는 사람으로서 산 자와 죽은 자 간의 중재를 맡는다. 모든 주요 혈통집단의 지도자는 직위를 상징하는 걸상을 따로 가지고 있다. 부락의 추장은 특정 혈통집단에서 선출되며 이는 부락별로 다르다. 추장의 역할은 장로회의 충고를 받아 공동체 내의 불화를 해결하는 것이다.
오늘날에는 아샨티 족의 일부가 도시지역에 살지만 대부분은 주로 농촌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그들의 주산물인 플랜틴, 바나나, 카사바, 마, 타로 고구마는 지역시장에 내다 팔고 코코아는 수출한다.
사회조직의 기초는 지역별로 분포된 모계씨족집단이다. 한 혈통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은 가옥 건축, 농경, 도로 포장, 장례의식 등에서 서로 협조한다.




참고문헌
유종현, 『아프리카의 부족과 문화』서울 금광, 2000

에이프릴 고든, 김광수 옮김, 『현대 아프리카의 이해;Understanding contemporary Africa』서울 다해, 2002


http://www.allafric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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