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강령 제정] 기업윤리강령의 개념과 목적, 필요성,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윤리강령 제정] 기업윤리강령의 개념과 목적, 필요성, 내용
목차
[기업윤리강령 제정] 기업윤리강령의 개념과 목적, 필요성, 내용








목차

* 기업윤리강령의 제정

Ⅰ. 기업윤리강령의 개념

Ⅱ. 기업윤리강령의 목적과 필요성

Ⅲ. 기업윤리강령의 내용
본문내용
기업윤리강령의 제정

1. 기업윤리강령의 개념

기업윤리강령(code of business ethics)이란 기업의 경영행위기준이 되는
일반적 가치체계, 윤리원칙 및 회사가 적용하고자 하는 특정의 규칙을 문서
화한 문서(document)를 의미한다.
기업윤리강령은 윤리헌장의 좀더 구체적인 표현으로서 기업구성원 행동의
기본방향을 명시했기 때문에 기업윤리헌장과 같은 뜻으로 쓰여지기도 하고,
회사에 따라서는 기업윤리규정, 기업행동헌장이란 용어를 쓰기도 한다.
그러나 기업윤리강령의 개념 속에는 사훈(社訓), 사시(社是), 기업신조 등
을 포함한, 경영이념, 그리고 종업원 행동지침, 기업윤리헌장 등을 포함한
총체적 윤리적 관리와 실천을 위한 '기업윤리에 관한 기본방침과 세부행동
지침을 문서화'하여 발표한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경영이념(management creed, management ideology)이라 함은 경
영자가 기업경영에 대해 가지는 기본적가치, 태도, 신념이나 행동기준을 말
한다. 다시 말하면 기업경영에 있어서 경영자가 그 활동에 있어서 지켜야
할 정신적지주와 같은 행동원리 내지 지도원리를 의미한다. 이것은 경영자
의 가치관이나 태도가 반영되어 형성되는 궁극적인 경영목적을 뜻한다. 이
를 경영신조, 경영사상, 또는 경영철학이라고도 하며, 흔히 사시(社是)라고
불리워지기도 한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제3장 기업윤리의 환경변화
  • 제 3장 기업윤리의 환경변화- 목차 -제 3장 기업윤리의 환경변화제 1절. 기업윤리의 국제적 환경변화1. Globalization과 New Round의 전개 2. 부패라운드 (Corruption Round) 의 전개 3. 국경 없는 무한경쟁시대의 윤리라운드 (ER)제 2절 기업윤리의 국내적 환경 변화 1.사회부조리의 제거와 정도경영의 요구 2.기업윤리강령의 제정과 실천촉구 3.국내외적 뇌물방지법의 영향 4.시민단체(NGO)의 영향력 증대 5.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필요성 대두 6.서비스(봉사)

  • [기업윤리]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 Ⅰ. 기업윤리이론1. 기업윤리란?1) 기업윤리의 정의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를 다시 시스템 개념으로 본다면, 기업 윤리는 기업이 윤리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추구하는 목표를 문서화(Codes of Ethics)하여 설정하고,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 [기업윤리강령] 기업윤리강령의 의의, 목적과 활용, 제정, 윤리강령의 작성절차
  • 기업윤리강령 기업윤리강령의 의의, 목적과 활용, 제정, 윤리강령의 작성절차목차기업윤리강령Ⅰ. 기업윤리강령의 의의1. 사훈2. 기업윤리헌장3. 기업윤리강령4. 종업원행동지침5. 종업원행동지침문답Ⅱ. 기업윤리강령의 목적과 활용1. 기업윤리강령의 목적2. 기업윤리강령의 활용Ⅲ. 기업윤리강령의 제정1. 기업윤리강령 제정 붐2. 기업윤리강령의 주요 내용1) 윤리성 판단기준2) 내부자고발 의무화3) 명백한 처벌규정4) 경영책임과 윤리책

  • [국제경영] 글로벌 시대의 `윤리경영`전략
  • 윤리의식 개혁2. 기업윤리강령의 제정3. 윤리경영의 실천시스템 구축4. 윤리경영교육의 실시5. 윤리경영평가의 실시12. 21세기 글로벌시대의 윤리경영 방향 모색방안 231. 윤리경영의 기본방향2. 윤리경영의 세부정책3. 윤리경영실천의 기대효과4. 윤리경영 대상과 투명경영 대상제도 창설13. 맺음말 2614. 참고 문헌 27# 별첨 1. 위기관리 마케팅2. 윤리경영 기업 사례3. 두바이 벤치마킹1. 윤리경영의 기본개요 1. 윤리경영의 정의와 개념윤리

  • 기업윤리 프로그램의 도입과 관리
  • 윤리경영을 위한 최고경영자의 역할경영원칙12345시장경제체제의 유지, 발전21세기 강력한 경쟁력커다란 자산적 가치윤리수준이 낮은 기업의 손해기업의 장기적 이익경 영 자2) 기업윤리의 필요성새로운 경쟁력123자랑스러운 직장생활의 질 향상2) 기업윤리의 필요성종 업 원4. 기업윤리강령의 작성1) 기업윤리강령 관련 용어2) 기업윤리강령의 목적과 활용3) 기업윤리강령의 내용4) 기업윤리강령의 구성5) 기업윤리강령의 작성절차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