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강령] 기업윤리강령의 의의, 목적과 활용, 제정, 윤리강령의 작성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기업윤리강령
Ⅰ. 기업윤리강령의 의의
1. 사훈
2. 기업윤리헌장
3. 기업윤리강령
4. 종업원행동지침
5. 종업원행동지침문답
Ⅱ. 기업윤리강령의 목적과 활용
1. 기업윤리강령의 목적
2. 기업윤리강령의 활용
Ⅲ. 기업윤리강령의 제정
1. 기업윤리강령 제정 붐
2. 기업윤리강령의 주요 내용
1) 윤리성 판단기준
2) 내부자고발 의무화
3) 명백한 처벌규정
4) 경영책임과 윤리책임의 분리
5) 범세계적 윤리강령
3. 기업윤리강령의 구성
1) 전문
2) 윤리강령의 본문
3) 서약
Ⅳ. 윤리강령의 작성절차
1. 윤리강령제정위원회의 구성
2. 참고자료수집
3. 윤리강령 초안 작성
4. 사내 토의
5. 임직원의 행동준칙 제정
6. 거래업자행동준칙 제정
7. 기업윤리강령의 확정과 공포
- 본문내용
-
기업윤리강령
I. 기업윤리강령의 의의
기업의 윤리적 기본방침과 지침서를 뜻하는 용어에는 사훈, 기업윤리헌장, 기업윤리강령, 종업원행동준칙 등이 있이 있는데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사훈(社訓)
사훈이라 함은 좋은 삶, 좋은 사회를 위하여 구성원들에 의해 공통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가치체계나 신념체계를 뜻하는 것으로서, 경영자가 기업경영에 대해 가지는 기본적인 가치, 태도, 신념이나 행동기준을 발한다. 다시 말해 기업경영에 있어서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정신적 지주와 같은 행동원리 내지 지도원리를 의미한다. 이것은 경영자의 가치관이나 태도가 반영되어 형성되는 궁극적인 경영목적을 뜻한다. 이를 경영이념(management creed, management ideology), 경영신조, 경영사상 또는 경영철학이라고도 한다.
사훈 또는 사시는 흔히 "근면성실, 고객존중, 모두가 한마음, 열려 있는 사고, 최고의 기술력" 등과 같이 표현되고 있는데, 분량은 3-5행정도가 보통이다. 이러한 사훈은 일본이나 우리나라 기업에서는 흔히 찾아 볼 수 있으나 유럽계통의 회사나 미국기업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러한 사훈은 너무 추상적이어서 실제 구성원의 행동지침이나 기준은 되지 못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