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터미널]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시스템,글로벌화, 컨테이너터미널의 ABV적용,자동화, 중국의 컨테이너터미널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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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시스템

Ⅲ. 컨테이너터미널의 글로벌화
1. 정기선사의 터미널운영 글로벌화
1) 선사의 글로벌 경영전략
2) 전용터미널 운영 확대전략
2. 컨테이너터미널 전문운영업체의 글로벌 경영
1) 전문터미널 운영업체의 등장
2) 싱가포르 항만공사국(PSA Cooperation)
3) Hutchison Port Holding(HPH)
4) P&O Ports
5) Stevedoring Services of America(SSA)
6) 기타 터미널 운영업체

Ⅳ. 컨테이너터미널의 ABV적용

Ⅴ. 컨테이너터미널의 자동화
1.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개념
2. 선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현황
1) 완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2) 반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Ⅵ. 중국의 컨테이너터미널 사례
1. Shanghai 항
2. Ningbo 항
3. Qingdao 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부산항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교통량이 많은 곳으로 역시 사고율도 가장 높다. 특히 부산항은 제일의 상업항과 어업항으로서 북항, 남항, 감천항, 다대포항이 각각 독립하여 형성된 항구로서 북항에는 우리나라 제일의 컨테이너 터미널이 있고, 남항은 어업기지이고, 감천항은 공업항 그리고 다대포항은 목재 전용항으로 발전하고 있다. 북항은 대형 컨테이너선과 일반 잡화선 및 소형 유조선의 출입이 매우 많은 곳이고, 항의 입구는 일본항로, 남방항로 및 북방항로가 서로 교차하는 국제해역이므로 충돌 사고가 많은 해역이다.
인천항은 지리적으로 경기만 안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어서 안도에서 시작하는 출입항로에 암초와 수심이 낮은 곳이 많으며 또한 항로가 좁고 굴곡이 심할 뿐만 아니라 조류도 심하여 매우 위험하다. 특히 수로의 중간에 있는 백암 부근은 항로 폭이 매우 좁아서 입항하는 선박과 아산만으로 향하는 선박이 마주치는 경우가 많아서 충돌과 좌초의 위험이 매우 높다. 그리고 수로주위에는 수많은 바닷모래 채취선들이 작업을 하고 있고 또한 잡종선들의 출입이 잦아서 항행에 어려움이 많다.
울산항은 우리나라 제1의 공업항으로서 접근 수로는 비교적 용이하지만 중공업항으로서 대형선박의 출입이 매우 많은 곳이다. 이 해역은 항로의 길이가 짧고 굴곡이 없이 외해와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태풍이 내습할 경우 항내에서 피난정박할 수가 없고 일반 정박지도 매우 비좁은 결점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또한 울산항은 공업항으로서 자동차 운반선 및 원유 또는 정제유 등을 운송하는 초대형 유조선을 포함한 위험물 운반선들의 출입이 많고 또 입거수리를 위한 각종 선박들이 출입항하고 대기하는 항구로서 항로상에서의 해양사고의 위험성이 아주 높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범중(1998), 컨테이너 선박대형화와 해운, 항만에 미치는 영향, 해양수산동향 제168호
○ 백인태(2001), 컨테이너 터미널의 운영 실무
○ 원승환(2000),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통제 시스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석사학위 논문
○ 이태우·임종길(1999),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전대사용료 산정체계에 관한 연구 - 신선대부두와 감만부두를 대상으로, 해상교통정책, 제23호, 한국해상교통정책연구소
○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2002), 중국 및 일본서안 컨테이너화물 유통실태분석 및 마케팅 전략연구
○ 해양수산부·과학기술부(2001), 첨단항만 핵심기술 개발 컨테이너 터미널 통합운영시스템 개발(3차년도), 세부4과제 연구결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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