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과 경제] 2002 월드컵과 경제적 파급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서론

2. 2002 한일 월드컵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사례조사 및 분석
(1) 전용구장 건설 : 경기장 10개소 및 그에 따른 주변도로 건설.
(2)기업들의 월드컵 마케팅
(3) 조직위원회 경상운영비 및 관광소비 지출
(4). 소비지출 증가에 의한 국내경기 활성화 & 기대에 미치지 못한 관광특수
(5)지역경제 파급효과
(6)국가의 대외 이미지 개선

3. 결론
→2002월드컵에 따른 향후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월드컵은 단일종목으로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스포츠 행사이자 제일 먼저 탄생한 세계선수권대회로, 올림픽 중간 년도를 택해 4년마다 FIFA(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 국제 축구 연맹)의 주최로 열리는 국제축구대회이다. 축구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세계 곳곳에서 널리 인기를 모으고 있는 대표적인 스포츠이다. 월드컵은 세계 최강의 축구팀들을 가리면서 세계화의 흐름에 발맞추어 모두가 함께 호흡할 수 있도록 하는 만남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정당한 경쟁을 통해 전 세계의 축구팬들에게 수준 높은 축구 경기를 보여주고, 참가국들 간의 친목을 도모하며 세계의 평화를 추구하는 것이 이 대회 개최의 목적이다.
월드컵의 첫 개최지는 1930년 우루과이였고 그 다음엔 4년 주기로 이탈리아, 프랑스에서 개최되었다. 하지만 세계 2차 대전의 발발로 인해 1938년 프랑스 월드컵 이후 1950년이 되어서야 브라질에서 다시 월드컵이 개최될 수 있었다. 그 뒤로 개최지는 스위스, 스웨덴, 칠레, 잉글랜드, 멕시코, 독일, 아르헨티나, 스페인, 멕시코, 이탈리아, 미국, 프랑스, 한국-일본, 독일, 남아공의 순서로 이어져 왔다. 이때까지 이렇게 많은 나라들이 월드컵을 개최해왔고, FIFA는 대륙 별로 돌아가면서 공평한 기회를 주며 월드컵 개최국을 선정하였다. 현재 2014년 월드컵 개최국은 브라질이며 2018년의 개최국은 미정이기 때문에 세계 각국에서 월드컵 유치를 위해 힘쓰고 있다. 우리나라도 2022년 월드컵 유치 신청을 한 상황이다. 많은 나라들이 월드컵 유치에 열을 내는 이유는 월드컵을 유치함으로써 국가에 가져올 수 있는 효과가 실로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월드컵과 같은 메가 스포츠이벤트에 관여도가 높을수록 개최국의 정치적 이미지와 경제적 이미지는 높게 평가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국가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할수록 그 국가의 제품에 대한 태도가 높아지며 제품 구매에 대한 자기이미지 일치성 이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또한 제품 구매에 대한 일치성이 높으면 해당 국가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또한 높게 나타난다. 결국 월드컵 개최국은 정치적 이득과 경제적 이득,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된다.
2002년 한일 월드컵의 경우 우리나라에 26조5,000억 원의 경제적 이득을 가져다 준 것으로 추정된다. 재정경제부가 발간한 ‘2002년 경제백서’에 따르면 월드컵은 투자ㆍ소비 지출 증가로 인한 부가가치 유발 4조원, 국가브랜드 홍보 7조7,000억원, 기업 이미지 제고 14조7,600억원 등 모두 26조4,600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냈다. 이와 함께 중장기적으로 정보기술 산업, 문화산업 등 국내산업이 연쇄적으로 발달하는 간접효과도 큰 것으로 파악됐다. 우리나라는 대회의 준비 및 개최과정에서 경기장, 주변도로 등 부대시설의 건설과 조직위원회의 운영비로 약 3조4,707억 원을 지출했다. 투자한 금액의 약 8배의 경제적 효과를 본 것이다.
월드컵 개최국의 수익도 엄청나지만, FIFA가 월드컵을 통해 벌어들이는 돈은 상상을 초월한다. 정확히 추산하기는 어렵지만 최소 수 조원 규모라는 게 정설이다. 공식스폰서와 방송중계권 수입, 엠블렘 등 휘장권 판매수익도 일반인들의 상식을 뛰어넘는 수준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규모 커지는 월드컵 경제시장, 그 엄청난 브랜드 파워”, 『상해경제』.
-김기탁, 「월드컵에 대한 관여도가 개최국의 국가이미지, 이미지 일치성, 태도,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 향」, 『체육과학연구』20, 체육과학연구원| 2009.
- 박보현,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경제발전 담론: 1988서울올림픽과 2002한일월드컵을 중심으로’
한국스포츠사회학회 |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008.
- 백유경, ‘월드컵의 역사와 월드컵이 한국 사회에 미친 영향’ ,한국체육사학회 | 체육사학회지 | 2002.
- 장준경, 제2주제: 2002FIFA월드컵의 경제,외교적 성과 ; 2002년 월드컵 축구대회의 경제적 효과
한국스포츠사회학회 | 2002FIFA월드컵 축구대회의 의의와 성과, 2003.
-참고 사이트
네이버(http://www.naver.com), 구글(http://www.google.co.kr)
KISS 학술 데이터 베이스 검색 사이트(http://search.koreanstudies.net/index.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효과]월드컵이 경제와 관광에 미치는 영향과 파급효과
  • 경제력과 문화수준 등 국가의 총체적 역량이 표출되는 국가적인 행사이다. 또한 한국의 산업, 사회간접자본, 지방자치제, 국제대회 운영, 국민의식 등 모든 분야에서 총체적인 선진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2000년 ASEM (아시아 유럽 정상회의),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 등 잇달아 열리는 국제대회와 맞물려 월드컵은 한국의 G-7 진입에 디딤돌이 될 전망이다. 경제적으로는 관광분야를 중심으로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서 엄청난 파급효과를 지니고 있기

  • [사회와문화]2002월드컵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우리의과제
  • 2002월드컵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우리의과제 제목: 2002월드컵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우리의과제목차I. 서 론II. 본 론1. 산업 전반2. 통 신3. 건 설4. 항 공5. 스포츠 마케팅6. 관 광 III. 결 론I. 서 론우리가 살고있는 이 지구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는 무엇일까? 라고 물으면 대부분 사람들은 축구라고 말한다. 다른 스포츠도 그러하겠지만 특히 축구는 작은 공 하나로 많은 사람들을 흥분하게 하고 슬퍼하게 하게 하고 나아가서는 국가를 대표

  • [스포츠 마케팅]월드컵에 대하여.
  • 월드컵의 개관제 1 절 월드컵의 개요1. 성격2. 대회개요 (1) 대회주기(2) 출전팀 및 경기수.(3) 경기장수(4) 역대대회 개최지.제 2 절 국제축구연맹(FIFA)의 규모 및 성격1. 규모2. 역할 및 성격3. 구성 및 기능 제 3 절 국제축구연맹(FIFA)의 재무규정제 4 절 월드컵대회와 올림픽의 비교분석1. 개최 도시2. TV시청자수3. 입장객수4. 투자비용제 5 절 1998년 프랑스 월드컵 준비상황제 3 장 2002년 월드컵의 파급효과제 1 절 경제적 파급효과1. 월드컵의 경

  • [스포츠와여가생활] 스포츠와 경제(2002년 월드컵에서의 스포츠 마케팅)
  • < 스포츠와 여가생활 >스포츠와 경제- 2002년 월드컵에서의 스포츠 마케팅 -Ⅰ. 서론Ⅱ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와 영역2. 우리 나라 스포츠마케팅의 발달3. 스포츠 마케팅의 필요성4. 스포츠 마케팅의 대상Ⅲ. 2002년 월드컵이 경제에 끼친 영향1. 2002년 월드컵의 경제적 파급효과2. 2002년 월드컵의 무형적 경제효과Ⅳ. 2002년 월드컵에서 실패한 스포츠 마케팅1. 기대 이하의 월드컵 상품화 사업 2. 가장 부진했던 광고 사

  • 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한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The Study of Sports Mega Events-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한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배경2. 연구의 목적Ⅱ. 이론적 배경 1.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종류2. 스포츠 메가이벤드의 중요성3. 산업연관분석Ⅲ. 2002 한일 월드컵 사례분석1. 2002 한일 월드컵 사례 분석의 의의2. 설문지 구성 및 자료수집 방법3. 월드컵관련 외래관광객 비율 추정4. 1인당 지출액 및 총지출액 추정5. 관광승수 도출6. 월드컵으로 인한 총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