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미술치료의 의미,유형, 미술치료의 발달,기능, 미술치료의 물리적 환경, 미술치료의 사례, 미술치료의 평가,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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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의미

Ⅲ. 미술치료의 유형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2. 현상학적 미술치료
1) 인지과정
2) 인지촉진을 통해
3. 게슈탈트의 미술치료
4. 인간중심 미술치료
5.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1) 인지
2) 발달

Ⅳ. 미술치료의 발달
1. 진단적 기능

Ⅴ. 미술치료의 기능
2. 치료적 기능

Ⅵ. 미술치료의 물리적 환경

Ⅶ. 미술치료의 사례
1. 치료 계획
2. 치료 과정 및 임상적 평가
1) 첫 번째 그림
2) 두 번째 그림
3) 세 번째 그림
4) 네 번째 그림

Ⅷ. 미술치료의 평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치료를 통하여 분노 감정을 표출하여 억압된 무의식을 끌어낼 수가 있었는데, 엄마를 원망하고 인간관계에서도 남을 미워하는 것으로 에너지를 사용하려던 태도를 내면의 갈등을 잘 어루만져 주고 왜곡된 부분을 해소함으로 책임감 있는 자아를 찾는데 미술치료가 효과가 있었다. 긴장감을 해소하여 음성 틱이 심한 환자인 경우에 치료의 효과가 크게 보인다. 자신의 변화해 가는 과정을 K양 스스로 확인 할 수가 있어서 결과가 더 좋아진 것 같다. 억압된 감정의 표출을 그림을 통해 자기 통찰 및 자기 탐색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으며 스스로의 콤플렉스, 갈등에 대한 자기 방어를 완화하게 되었다. 특히, K양의 경우 비난이나 자책감 혹은 우울증에 시달리고, 변화를 시도하지 못하는 무기력한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으며 자신에게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때는 자신을 개선시키거나 자신에 대한 긍지를 가지기가 무척 힘든데 그런 점에서, 그림을 그려 자신을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서 자신을 억누르는 감정들로부터 스스로를 통제하고 해방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야기법(storytelling)은 치료의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며, 그림에 의한 이야기 만들기(storytelling)를 통해서 마음속에 있는 불안감, 무기력, 공포, 외로움, 우울, 소심, 절망감 등을 형상화하고 정리할 수가 있었다고 한다. 본 사례를 통하여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틱 증상이 유발되었으며 그로 인해 소외되고, 학교에 적응을 못해 학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 안타까웠다. 끝으로 학교 현장에서도 일회성 상담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조급함보다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관심을 가져주었으며 좋겠다. 그리고 문제가 이미 악화되어 수습하기 힘들 때까지 가지 말고 상담실 운영을 활성화하여 사전에 미리 미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용하여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었으면 하고 바란다.
참고문헌
강승아 :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활용, 서울 : 도서출판 템, 1998
권기덕·김동연·최의선 :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 도서출판 동아문화사, 1994
미술치료학회 저 :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아문화, 대구, 1994
박승숙, 영화로 배우는 미술치료 이야기, 서울 : 들녘, 2000
성곡미술관편 : 치유로서의 미술, 미술치료전, 성곡미술문화재단, 1998
정여주, 미술치료의 이해, 서울 : 학지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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