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대학교 학생의 정치효능감 차이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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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요약 및 시사점
Ⅴ. 「참고문헌」 및 「참조」

본문내용
Ⅲ. 연구방법
1. 자료 수집
본 연구는 질적자료(1차 자료)만을 자료로 수집하였다. 질적자료는 직접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시하였는데, 질적자료는 일반적으로 일반화하기 어려운 점이 있는 제한성을 가진다. 그러나, 대학생들의 정치효능감에 대한 연구가 많이 연구되어 있지 않고, 단국대학교 학생등의 정치효능감에 대한 연구로 제한되어 있어 설문자료를 수집한다.
질적자료의 수집 대상으로는 사회과학대학, 자연대학, 법학대학, 인문대학, 상경대학에서 각각 40명으로 200명을 선택하여 남성과 여성 비율을 5:5, 각 학년별 10명씩 무작위로 선택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질문 문항은 총 19개로 연령, 학년, 학과, 부모님의 직업 (클라크의 산업 3분류법), 부모와 대화정도, 부모와 정치이슈대화 정도, 부모의 정치관심도, 부모의 선거참여도, 정치지식 접근 매체, 정치지식, 내적효능감, 외적효능감, 본인의 선거 관심도, 선거 참여도, 사회운동 여부로 정하였다.

2.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설정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측정 방법으로는 첫 번째, 성별요인은 독립변수로 남성(=1)과 여성(=0)으로 구분한다. 두 번째, 학년요인에서는 1~4학년으로 구분 한다. 세 번째, 부모님요인으로 항목마다로 상(=3), 중(=2), 하(=1)로 구분하여 1~15점으로 구분 후 코딩을 변화시킨다.(매우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높음)영향성을 측정한다. 네 번째, 언론매체 요인으로 인터넷 언론매체(=1) 전통언론(신문, 티비, 라디오=0)로 설정한다. 다섯 번째, 학과에 대한 요인으로 정치외교학과 부/복수/심화 전공(=1) 타학과(=0)으로 설정한다. 여섯 번째, 정치적 지식/관심에 대한 요인으로 0~3점으로 거트만 척도법을 사용한다. 일곱 번째, 독립변수이면서 종속변수인 정치적 내적, 외적 효능감의 상(=3), 중(=2), 하(=1) 구분하여 1~6점으로 합한 후, 다시 코딩화 후 선거에 대한 참여도를 측정해 본다. 여덟 번째, 독립변수이면서 종속변수인 정치적 내적, 외적 효능감의 상(=3), 중(=2), 하(=1)으로 구분하여 1~6점으로 합한 뒤 다시 코딩화 후에 사회경험의 참여도에 대한 상관관계를 측정해 본다.
종속변수인 정치적 효능감은 내적, 외적 효능감으로 나누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내적 효능감은 본인의 선거 참여 의사, 또는 정치, 선거에 대한 관심으로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선거 또는 집회등으로 표출 될 수 있을 것이며, 외적 효능감의 경우 정부에 대한 신뢰가 높다면 외적 효능감이 높을 것이고, 신뢰가 낮다면 외적 효능감이 낮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한국의 경우 정부에 대한 신뢰가 매우 낮은 편인데 과연 20대인 대학생들이 어떠한 효능감의 형태를 지니고 있는지 분석하고 어떠한 요인이 정치적 효능감에 대해 큰 영향을 주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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