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지역 축제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러나, 현재 열리는 지역 축제는 예산을 낭비하며 경제적인 효과를 창출하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지역축제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지역축제가 행정기관 중심의 축제라는 것이다. 축제를 전담하는 전문 인력이 부족하여 비전문가인 공무원들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실정이며, 지역축제는 전문기술과 고도의 운영능력을 요구하고 있는데, 공무원들은 스페셜리스트 즉 전문가가 아닌 일반 행정의 제너럴리스트이기 때문의 축제를 개최하는 전문인으로서의 역량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둘째, 축제에 대한 인식부족이다. 철저한 조사를 통한 지역의 특성을 파악하지 않은 채, 오직 지역축제를 개최하는 것에만 연연하는 지역이 많기 때문이다. 지역축제의 전망과 질적 수준을 검토하기 보다는 정부로부터 예산을 배정받을 단체장들이 보여 주기식의 불과한 과시적 전시행정이며, 때때로 그들의 정치적 목적으로 축제를 사용하며 그들의 인지도만을 홍보하는 것에 불과하다. 이렇게 경제성이 없는 축제과다 개최 및 보유로 재정의 압박과 행정력의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 셋째, 프로그램의 획일성이다. 유사한 종목들의 축제가 서로를 모방하면서 축제의 이름은 다르나, 각 지역축제는 프로그램의 내용이 대동소이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년 축제 프로그램구성과 내용이 반복되는 것 역시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떨어뜨린다. 차별성이 없고, 예년 행사를 답습하고 있는 "붕어빵 식" 진행 역시 지역 축제의 문제 중 하나이다. 넷째, 홍보전략 문제이다. 다양한 매체를 통한 축제의 홍보를 일찍부터 시작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 축제 방문객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시장분석이 절실하다. 또한 교통 혼잡, 수송수단 부족, 숙박시설 부족, 안내체계 미비, 통역안내 미확보 등 역시 적극적인 보완과 개선이 시급하다. 다섯째, 개최시기와 기간의 집중이다. 우리나라의 지역축제의 경우 그 개최시기가 가을철인 9~10월, 본 철인 4~5월에 편중되어있는 것이 문제이다. 각 지자체가 서로 배려하여 유사한 축제가 유사시기에 개최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한다면, 그리고 특정 지역의 축제만 축제 철을 점유하는 것이 아니라 매년 돌아가면서 순환하는 방식으로 지역축제를 진행한다면, 그들은 더 많은 관광객을 시기에 따라 유치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진인혜 [2006]. 「축제정책과 지역현황」, 연세대학교 출판부
함석구[2004].「지역축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한경대학교 대학원, 문화체육관광부 pp.12
강형기 [1999].「지역축제, 어떻게 성공시킬 것인가?」, 지방행정 48(552),
임재해 [2000].「지역문화와문화산업」, 서울 지식산업사
장순희 [2002].「지역활성화를위한지역축제의발전방안」, 산업과학 기술연구논문집 제권제호pp.75-89,
박주성 [2002].「지역축제의문제점과개선방안」, 문화연구7집 pp.35-47,
송태갑 [2004].「광주지역축제의활성화방안」, 광주전남 발전연구원
이주형 [2006]. 「문화와 관광」, 기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지원체계론] SK텔레콤 기관방문
  • 지역주민,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동의 획득 -> 평화교육 실시 -> 자 발적인 사회적 치유 지속 ⅳ. 메세나 지원세상을 변화시키는 아름다운 힘은 좋은 예술 공연, 새로운 문화 이벤트를 통해서도 키워질 수 있다. SK Telecom은 문화 예술 사업을 통한 아름다운 사회 만들기에 대한 신념으로 일찍이 90년대 말부터 문화예술 분야의 지원사업을 시작한 바 있다. 이웃 사랑 대행진, 별의 축제 등 지역사회를 위한 소규모의 지원들이 중심을 이루던 초기 사

  • 지역화폐운동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 지역주민의 삶의 양식에 미치는 함의에 관한 탐색적 연구로서 국내의 4곳, 즉 미내사(future money)시스템, 송파품앗이, 서초품앗이, 봉천 10동 기술도구은행 등을 대상으로 실태조사와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여 진행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공동체의식을 구성원의식, 영향의식, 욕구의 통합과 충족, 정서적 연계 등 4가지 차원 총 15개의 항목으로 나누어 지역화폐운동 경험 이후의 인식변화를 측정하였다. 연구자는 지역공동체의 회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 대구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형마트 주말 영업 규제
  • 제1장 서론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1. 연구배경2. 연구목적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제2장 개념정의 및 선행연구 검토제1절 선행연구 검토1. 개념2. 선행연구제2절 실제환경 검토1. 전통시장 상황2. 대형마트 입점으로 인해 전통시장과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3.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관한 법률과 현황4. 대구 대형마트 의무 휴무제 시행 현황5. 대형마트 의무휴업(강제휴무)에 대한 찬반 논쟁제3장 연구 설계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제2절 조사 방

  • 관광학 접근방법
  • 경제현상으로서의 여가현상과 관광이동 현상을 조사, 파악, 예측하는 사회과학적 성격의 학문으로서, 주객(hosts and guests)의 행태, 객을 대상으로 한 사회경제적 행위 분석, 주변사회, 문화 환경에 미치는 영향 효과 및 정책을 연구.기성의 사회과학적 분과 과학(사회학, 경제학, 심리학, 문화 인류학 , 지리학, 정치학 등)의 접근방법과 동일하게 과학적 연구 방법 사용.연계학문적 방법으로는 다학문적 또는 간학문적 접근방법의 사용.관광관련학(관광

  • [학사]관광개발에 따른 지역의 영향(설문,분석자료)
  • 관광개발에 따른 지역에 미치는 영향목 차Ⅰ. 서론Ⅱ. 완도 관광 현황Ⅲ. 관광개발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1. 경제적 효과2. 사회▪문화적 효과3. 환경적 효과Ⅳ. 연구설계1. 자료수집방법2. 설문지 구성3. 자료분석방법Ⅴ. 분석결과Ⅵ. 결 론Ⅰ. 서 론관광개발은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비롯하여 사회・문화적인 향상 및 환경개선 효과가 매우 큰 지역발전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각 지역에서는 이러한 효과에 주목하고 관광개발을 통해 지역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