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이론] 스튜어트 홀의 기호화 해독으로 본`우리 결혼했어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Encoding/Decoding
2.세가지 해독 범주
3.가상 결혼 “우결”
4.선호되는 의미
5.세가지 미디어 & 수용자 담론
6.결론이예요
7.고찰?
본문내용
<우리 결혼했어요>, 연애의 끝에서

그 ‘눈 가리고 아웅’하는 소꿉장난을 깨버린 것이 바로 아담커플(조권-가인)이다. 제대로 된 집도 갖지 못한 채 컨테이너 박스에서 결혼생활을 시작한 아담커플은 미션에 매몰되지 않고 자신들만의 시간을 쌓아갔다. 서로에게 진심으로 호감을 가지고, 역할 놀이 속의 남편이나 아내가 아니라 진짜 조권과 가인으로 쌓아간 시간은 두 사람에게도 조권의 마지막 고백 그대로 “나도 몰랐던” 나를 발견하는 성장과 발전의 시간이었을 것이다.

“다음에 또 봐”라는 인사로 헤어지자는 둘의 마무리는 참 그들다운 것이었으나, 성의 없는 편집도, 제대로 된 인사도 없는 그 뒷모습이 쓸쓸하고 초라했던 것도 사실이다. 찬란하게 사랑했던 시절은 저물고 어쩔 수 없이 서먹하고 어색해져버린 이 마지막은, 도리어 어떤 연애, 혹은 관계의 끝을 현실적으로 드러내는 것처럼 보이기까지 했다.

(글. TV평론가 윤이나)
“우결을 거의 빼놓지 않고 본다. 그냥 연예인 두 명이 나와서 부부생활을 하는 것이 재미있어서 시청을 했을 뿐 우결로 인해서 나의 연애관이나 결혼관이 바뀌지는 않았다.

가상 결혼 생활과 실제 결혼 생활은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우결에선 피크닉도 가고 이벤트도 하지만 실제 결혼 생활에서 그렇게 알콩달콩 사는 모습을 본 적은 없다.“

(남/22세/대학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 구조주의 문화론을 이용한
  • 문화연구 1. 구조주의라니요? 구조주의는 이 세계의 모든 것이 언어활동(langage)과 기호체계(le code)의 법칙으로 이루어진 상징으로 가득 차 있음을 알려주고자 하는 일종의 방법이다. 구조주의의 세계에서 모두 한결같이 언어학을 학문적 방법의 공통분모로 갖게 된다. 롤랑 바르트 우리의 출발지점은 그렇게 시작되어야 한다. 곧 구조주의 일반에 대한 이론을 체계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문화연구에 있어 하나의 방법론적 틀로 제시되는 구조

  • [여성문학] 고정희 `여성해방출사표`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 본론 3 : 새로운 비전 제시 - 고정희가 꿈꾸는 세상 Ⅴ. 결론 : 『여성해방출사표』 의의Ⅵ. 참고문헌 Ⅰ. 서론1. 연구 목적 1970년대 후반에 수입된 여성학은 80년대를 맞아 이론적 붐을 조성하였으며, 때마침 활성화된 사회운동과 더불어 활발한 움직임을 시작한 여성운동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80년대는 민중문학의 다양한 논의들을 통해 그동안 우리 사회를 지배해 오던 군사문화에 대한 권위적 잘못된 관행들을 새롭게 반성하는 계기로 인해, 자연

  • [여성학] 아내가 결혼했다 속 남성과 여성
  • 결혼했다’ 였다. 당연히 이 책을 처음 봤을 때는 전 부인이 이혼 후 다시 결혼한 이야기 쯤으로 생각했지만, 실제는 달랐다. 지금의 나의 아내가 결혼을 한다는 것이다. 물론 쉽게 외도하는 아내의 모습은 많은 티비나 드라마, 소설에서 등장한다. 하지만 이런식의 일처다부제는 생각도 못해본 것들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얼마나 우리가 일부일처제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 살아왔으며, 남성과 여성의 외도를 다른 잣대로 바라보는지 인식

  • tv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가 시청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 ‘우리 결혼했어요’가 시청자들에게 미치는 영향Ⅰ.서론1.프로그램 선정 이유2.연구방향3.‘우리 결혼했어요’는? (프로그램 소개)Ⅱ.본론1.수용자란?2.우리 일상에서의 텔레비전 방송3.수용자들이 텔레비전 방송을 보는 이유4.스튜어트 홀의 대중매체 텍스트 해독방식이란?5.‘우리 결혼했어요’가 시청자들에게 미치는 영향6.‘우리 결혼했어요’에 대한 시청자들의 다양한 의견들Ⅲ.결론1.결론Ⅰ.서론1.프로그램 선정 이유‘우리

  • 광고학(기말) 레포트
  • 이론으로 옮겨보면 과 같다. SMCRE 이론으로 본 카피의 흐름카피라이터가 송신자(Source)로서 다양한 정보를 설득 메시지로 작성하는 카피라이팅(기호화, encoding)을 하면 그것이 메시지(Message)가 되어 신문, 또는 TV 등 가용 매체(Channel)에 실리게 된다. 소비자인 수신자(Receiver)는 이 카피를 접(해독, decoding)한 후에 인지, 또는 구매 등의 소비자행동이라는 효과(Effect)를 거두게 되고, 반복해서 다양한 피드백(Feed back)을 카피라이터에게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