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 구조주의 문화론을 이용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6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
구조주의 문화론을 이용한
<목차>
Ⅰ.대중문화의 텍스트 구조 분석 방법 - 1
Ⅱ. 구조주의와 기호학 - 10
1. Saussure의 기호학 - 10
1.1 기호학의 시작 - 10
1.2 Saussure의 기호학 - 10
1.3. 기호와 의미 - 10
1.4. Saussure의 기호개념 - 11
1.4.1. 2항적 관계 구조
1.4.2. 기호표현과 기호내용 : 기호의 두 요소
1.5. 기호의 의미작용 방식 - 14
1.5.1. 1단계 수준의 의미작용 : 지시의미
1.5.2. 2단계 수준의 의미작용 : 부가의미, 상위언어
1.6. 기호학과 구조주의 - 17
2.구조주의, 기호학, 언어학의 관계 - 18
Ⅲ.구조주의 분석의 방법론적 원칙들 - 19
1.원자적 분석보다는 관계구조의 연구 -19
2.표면적 현상보다는 이면에 숨어 있는 구조의 연구 - 20
3.이면적 구조의 본유성 전제 - 21
4. 이항 대립의 원칙 -21
5. 통시적 현상보다는 공시적 현상의 연구 -21
6. 언어적 현상과 사회 문화적 현상의 동일시 -21
7. 사회 문화적 현상의 구조적 동일성 - 22
Ⅳ. 구조주의 분석의 개념적 도구 - 24
1. 이항대립의 원칙 (텍스트 내의 의미 대립의 요소들을 찾아 대립쌍을 만드는 방법) - 26
1.1. 소리와 침묵의 이항대립 -26
1.2. 색채의 이행대립 - 26
1.3. 의상의 이항대립 -27
1.4. 요리의 이항대립 -28
2. 범주화와 문화, 구체적인 것의 논리 - 30
(텍스트 안의 의미들을 범주로 나누어 분석하는 방법)
2.1 분류범주의 상응성 - 31
2.2 범주와 경계: 비정상적 범주로서의 금기 - 32
2.2.1.범주와 경계
참고문헌
Ⅶ. 참 고 문 헌
최협, 1994 《인류학의 문화이론》, 나남: 서울
정재철, 1998, 《문화연구이론(언론문화총서 25)》,한나래 : 서울
그래엄 터너, 1995, 《문화연구입문》, 한나래 : 서울
박정순, 1997, 《대중매체의 기호학(나남신서 412)》, 나남 : 서울
김지운 외, 1991 《비판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 서울
쟝 삐아제 외, (김태수 역), 1990 《구조주의 이론》, 인간사랑: 서울
가바리노 (한경구, 임봉길 공역), 1997 《문화인류학의 역사》,일조각: 서울
박정수, 1995 《대중매체의 기호학》 나남: 서울
박명진, 1989 《비판커뮤니케이션과 문화이론》, 나남: 서울
조종혁, 1994 《커뮤니케이션과 상징조작 - 현대사회의 신화》, 성균관대 출판부: 서울
김열규, 1997, 《민담학개론》,일조각 : 서울
원용진, 1996,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급문화와 저급문화 구분 논쟁에 대한 정당성
  • 대중가수 공연 논란1.1. 대중가수 공연 논란1.2. 예술의 전당이 대중가수의 공연을 허가하지 않는 이유2. 연구 목적 및 방법Ⅱ. 본론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1.1. mass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1.2. popular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1.3. 대중문화가 이슈가 되는 이유는?2.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구분에 찬성하는 입장1: 대중문화 비판론2.1. 엘리트주의적 관점2.2. 프랑크푸르트학파의 관점2.3. 구조주의적 관점3.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구분에 찬성하는 입장2: 쉴즈

  • [언론학] 정치경제학적 접근
  • 방법의 여러가지 입장들은 그 강조점의 차이에 따라 구조주의적, 문화주의적 그리고 정치경제학적입장들로 구분할수 있다. 이 세 연구방법들은 Media가 부르조아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면서 계급지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인식을 같이 한다. 하지만 Mass Media 가 생산하는 이데올로기가 결정되는 영역이 상부구조인가 아니면 하부구조인가의 문제에서 결정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세 연구방법들 중에서 Media를 분석하기 위해서 물적토대, 즉 Med

  • [졸업][광고와 대중문화] 광고에서 재현되는 가족의 정형화 및 소비주의 연구
  • 분석을 무시한 채, 단지 내러티브의 랑그에만 관심을 두었다고 비판을 받으며, 다양한 모습의 구조적 실천 문제에 대해서 지적받지만, 그의 구조주의적 신화 연구가 텍스트와 리얼리티의 관계들 그리고 그러한 관계들을 생산해 내는 조건들에 대한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문화적 텍스트들이 어떻게 의미를 구축하는가를 파악하는 새로운 사회 이론을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했음은 분명하다. 이데올로기론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는 크게 두 방향으로

  • [현대문화론] 마르크스 주의
  • 이데올로기2) 리얼리즘 3) 루카치와 대중문화7.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이론1) 프랑크푸르트학파의 탄생 과정2) 생활방식으로서의 이데올로기3) 사고의 차단 측면에서의 비판4) ‘아도르노’ & ‘호르크하이머’ 문화 산업에 대한 비판5) 이데올로기적 면역측면에서의 비판6) 평 가7) 프랑크푸르트학파와 현 대중문화8. 알튀세르의 구조주의 마르크스시즘1)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2) 알튀세르의 대중문화9. 마르크스주의 문화론과 현대 문화목

  •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
  • 방법의 여러가지 입장들은 그 강조점의 차이에 따라 구조주의적, 문화주의적 그리고 정치경제학적입장들로 구분할수 있다. 이 세 연구방법들은 Media가 부르조아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면서 계급지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인식을 같이 한다. 하지만 Mass Media 가 생산하는 이데올로기가 결정되는 영역이 상부구조인가 아니면 하부구조인가의 문제에서 결정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세 연구방법들 중에서 Media를 분석하기 위해서 물적토대, 즉 Me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