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현대사회] 대학 등록금 매체의 시각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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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 선정 이유
2. 언론 별 보도
3. 대안 및 결론
본문내용
조선일보 대학평가의 기준을 상세히 뜯어 보면 연구 능력이 전체 비율에서 60%나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졸업생 평가, 국제화가 각각 10%인 것에 비해 매우 큰 비중이다. 그 60% 중에서 또 30%가 학계평가다. 학계평가는 ‘아시아 대학의 연구에 대해 잘 아는 2417명의 학자들이 자신의 학문분야에서 탁월한 대학을 자국 내에서 최대 10개, 자국 아닌 아시아권에서 최대 30개를 뽑아 달라는 질문에 대해 보내온 응답을 합산’해 산출한 것이다. 하지만 여기엔 아시아 대학의 연구에 대해 잘 아는 정도가 어느 정도여야 하는지, 왜 2417명인지에 대한 설명은 어디에도 없다. 또 대학들을 최대 10개, 30개씩 뽑은 것도 변별력이 흐릿해질 가능성이 크다. 운 좋게 계속 최대 10개 안에 마지막으로 들어가는 대학과 아깝게 못 들어간 대학과의 차이는 어떻게 설명할까. 이러한 점들을 백번 양보해도 대학에 대한 주관적인 인상만으로 30%나 되는 학계평가를 평가한다는 건 무리다. 이같이 조선일보가 대학 평가에 설문조사 방식의 학계평가 비중을 현재와 같이 큰 비중으로 존속시킬 경우 앞으로 조선일보 대학평가는 신뢰를 얻지 못한다. 고려대에 재단을 두고 있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미친등록금의 나라 "반값 등록금" 당장이라도 가능하다(2011)
저자: 한국대학교육연구소 등록금넷 참여연대 출판사: 개마고원
2. 절망의 트라이앵글을 넘어 88만원 세대의 희망찾기(2009)
저자: 조성주 출판사: 시대의 창
3.대학 교육비와 등록금
저자: 김병주 출판사: 교육과학사
4. 매스컴과 미디어비평
저자: 김창룡 출판사: 글로세움
5. 정보사회와 매스컴
저자: 이종수 이진구 안수근 출판사: 이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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