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청소년기 발달과업과 사회복지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청소년 기의
정의
2.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청소년 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 실천

4. 관련 기사
본문내용

영어권 “adolescence"
육체적으로 급격한 성장
정신적으로 부모로 부터의 독립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 적 성격을 띤다.


발달적 특성

◎ 신체적 발달의 특징

점차 이른 시기에 신장과 체중의 증가가 더욱 뚜렷
(2005년 청소년[만16~17세]의 체격검사에서 17세의 남, 녀 청소년 평균 신장 각각 173.6cm와 161cm, 평균체중 각각 68.1kg과 56.1kg
1995년과 비교했을 때 신장은 각각 2.1cm와 1.2cm, 체중은 각각 4.7kg과 1.7kg 증가) 
*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신장과 체중의 증가 폭이 큼
청소년의 체중이상, 특히 비만문제의 심각성이 높아짐
과체중 문제 : 서울 시내 초·중등학교 학생 18년간(1979~1996년) 비만아 증가 양상 조사 결과, 비만 발생률 초등학생 5.6배(남 6.4배, 여 4.7배), 중·고등학생 2.6배(남학생 3.0배, 여학생 2.2배) 증가. 최근 서울 초·중·고생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비만 학생 10명 중 1명꼴(전체학생의 12.2%)
저체중 문제 : 신경성 식욕부진증(거식증)이나 신경성 폭식증 - 단순한 음식 거부와 폭식 현상과 달리 심각한 신체적·심리적 손상 가져오는 질병, 적절한 치료 없을 시 5~18%의 사망률.


◎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서적 특징

격렬함과 동요성 보임 - 사소한 상황 변화나 주변 사람의 반응에 쉽게 감정 유발, 청소년기 초기에 두드러지고 후기로 갈수록 감정에 대해 여유를 찾게 됨
정서의 자극 대상이 변함 - 유아기의 불쾌 정서 일으키는 자극대상~체벌, 주사바늘 같은 신체자극이나 감각적인 것, 아동기의 불쾌 정서 일으키는 자극대상~사회적 학습의 과정 속에서 나쁜 성적 받거나 벌을 받는 등, 청소년기의 불쾌 정서 일으키는 자극대상~죽음, 부모의 불화와 같은 무능력감과 불안정감 일으키는 대상
정서에 성적인 색채를 띰
정서표현이 내면화 됨 - 의식적으로 억제되는 경우 많아, 공포심이 불안이나 우울로 나타나거나 분노표현이나 비행 등의 형태로 나타남. 후기로 가면서 정서는 초기보다 강렬해지지만 직접적 표출은 억제됨


1)미시수준

(3)십대 미혼모와 사회복지실천

우리사회는 점자 청소년의 혼전 성경험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보임에 따라 성 경험률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피임 실천률이 외국에 비해 현저하게 낮다.

십대 미혼부모는 가정과 사회로부터 소외되기 쉽고 죄책감과 심한 정서적 갈등 및 건강상의 문제를 겪기 쉬우며 학업과 직업선택에 많은 문제점에 부딫힌다.

그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신체적 정신적 상의 건강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
  • 사회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가족갈등을 해소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가족갈등을 잘 대처하게 되면 서로에 대한 고마운 마음이 생기는 등 이전보다 더욱 더 건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Ⅳ. 참고문헌최정란, 사티어경험적가족치료모델 의사소통훈련 결혼준비교육이 참여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자존감과 친밀감을 중심으로, 가족과 가족치료, 제 22권, 제 3호, 2014, pp. 229-251. 김선혜, 버지니아 사티어의 경

  • 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 개입 학교 폭력
  • 행동모델을 적용하려고 한다.인지행동이론은 인지이론과 행동이론을 통합하여 활용한 이론으로 인지치료기법을 이용하여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가 상황을 왜곡하여 해석하는 방식과 정서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고, 새로운 행동기술을 습득하여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강화를 통해 행동의 변화를 유지시키도록 하는 이론이다(엄명용, 노충래, 김용석, 2008). 인지행동이론에서 인간은 내적 심리세력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존재도 아니고, 환경

  • 아동발달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설명하고, 설명한 이론에 근거하여 아동복지에 접근할 수 있는 관계성 및 실천방법
  •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얻는다. 여기서 자아라는 것은 나를 다른 사람과 구별하게 해주는 것, 또는 그러한 느낌(sens)이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자아정체성에 대해 질문을 하며 사회적 관계 ‘∼으로서의 나’를 생각하게 한다. 프로이트와 초기 학자들은 질적인 발달은 청소년기에 대부분 이루어진다고 여기어 청소년기까지 다루었으나, 에릭슨은 처음으로 인간의 전 생애 발달을 다루었다. 이것은 생애주기 이론으로 평생에 겪는 환경과의

  • 청소년 성문제 및 매매춘 문제
  • 청소년기의 성적 관심과 충동은 자연적인 발달현상이며 성적 욕구를 건전하고 적절하게 분출할 수 있도록 하여 심리적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 발달과업이며 이러한 과업이 적절하게 수행되지 못할 때 청소년은 성적 이상행동을 보인다고 한다.2) 사회․문화적 관점청소년의 성행위가 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보는 것으로 인간은 청소년기 때의 사회화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성과 다른 이성을 성적 대상자로 결정짓는다. 성의 사회화과

  • 청소년성문제 레포트
  • 청소년기의 성적 관심과 충동은 자연적인 발달현상이며 성적 욕구를 건전하고 적절하게 분출할 수 있도록 하여 심리적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 발달과업이며 이러한 과업이 적절하게 수행되지 못할 때 청소년은 성적 이상행동을 보인다고 한다.2) 사회․문화적 관점청소년의 성행위가 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보는 것으로 인간은 청소년기 때의 사회화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성과 다른 이성을 성적 대상자로 결정짓는다. 성의 사회화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