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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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전략
목차
[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전략



목차

* 시장세분화

Ⅰ. 시장세분화

Ⅱ. 세분시장기준

1. 지리변수
2. 인구통계변수
3. 심리변수
4. 행동변수

Ⅲ. 목표시장선택

1. 무차별마케팅
2. 차별마케팅
3. 집중마케팅
4. 시장공략선택

Ⅳ. 포지셔닝

1. 포지셔닝 전략
2. 포지셔닝 전략수립
1) 경쟁강점과 약점
2) 경쟁우위선택
3) 포지셔닝 시도
4) 지각도

본문내용
시장세분화

1. 시장세분화

기업들이 기존의 대량마케팅 제품다양화마케팅에서 목표시장마케팅으로
전환하고 있다. 목표시장마케팅은 기업이 전체시장을 공략하기 위하여 마
케팅노력을 분산시키지 않고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구매욕구나
잠재력이 높은 고객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마케팅노력을 집중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기업은 보다 확실한 시장기회를 확보할 수 있고 각각의
세분시장에 적절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격 유통 촉진과 연계하여 집중할
수 있다. 세분시장마케팅은 시장세분화, 목표시장선정, 포지셔닝 등의 단계
로 이루어진다.
시장은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고객들로 구성되어 있다. 고객은 자신들
의 소득, 연령, 직업, 학력, 종교, 인종, 국가, 지역, 문화, 가치관 등에 따
라 구매행동에 있어 각기 다른 행태를 보인다. 기업이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집단에게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은 그에 따른 비용이 증가
로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으며, 그렇다고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이는 집단
에게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오직 한 가지 마케팅전략을 가지고 시
장을 공략하는 것도 위험한 일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객
들을 일정한 기준으로 豊개어 각각의 시장에 맞는 차별적인 마케팅전략을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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