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초기 국가부터 고대국가 형성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5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왜와 왜인
2.히미코 여왕과 야마타이국
3.고대 국가 형성기
4.야마토 정권
5.아스카시대의 개막
- 본문내용
-
왜(倭)의 음에서 유래
일본인이 자신의 나라를
화노국 (와노구니) 라고
이야기함
중국의 화(和)와 음이 통한
왜(倭)라는 명칭을 채용
모토오리 노리나가
중국인이 일본인을 유순하다고 생각했다
기시 도시오
-’멀다’라는 의미 차용
-동방의 머나먼 나라라는 뜻
가나세키 다케오
-왜소하고 추한 몰골을 뜻함
4~7세기에 고분이 전국적 보급되어 야마토세력을 중심으로 일본열도가
정치적으로 통합되어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는 시대
일본열도에서 국가형성이 본격적 궤도에 오르기 시작
계급사회, 세금제도, 소송제도와 군대도 있었으나
야마타이국은 아직 미숙한 왕권과 관료제였다
국가단계라 할 수 없는 초기국가단계
일본의 4~7세기 후반은 고대국가 형성 과정의 시기
국가단계라 할 수 없는 초기국가단계
일본의 4~7세기 후반은 고대국가 형성 과정의 시기
266년 ~ 413년까지 중국 역사서에
‘왜’에 대한 기록 부재
전방후원분의 출현 및 확산 / 야마토
조정의 세력 통합이 이루어짐
->매우 중요한 고대국가 형성과정
칠지도 (七支刀)는 매우 중요한 사료임
-> 일본 조정의 세력 통합,
한반도의 복속,
임나일본부 설치 등을
주장하는 자료로 쓰이나
한국 학계의 비판으로 재검토
현재까지도 해석에 많은
논란이 일고 있으며
확실하게 읽어낼 수 없는
문자가 많아 다양한 해독
양상을 보인다.
- 참고문헌
-
이영, 이재석,『日本 고·중세사』,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10
요시노 마코토 저/한철환 역,『동아시아 속의 한일 2천년사』,
책과함께, 2005
www.google.com
http://88ksg88.blog.me/13009908216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