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역사]일본의 고대,중세,근세 불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약 6C부터 시작되는 고대사회의 일본불교를 이해하는 핵심코드는 선진 문화인 동시에 정치 이데올로기로서의 종교이다. 6C 일본은 야마토 정권의 세력확장기로서, 기존의 군소 정치체계가 고대국가체제로 정비되는 초기 과정이다. 이에 따라 고대국가의 일반 특징인 왕권 강화를 통한 중앙 집권화된 정치 체제 확립, 종교의 수용, 선진 문화의 수입, 법 제도의 정비 등은 일본 고대국가 형성기인 이 시기에서도 나타난다. 즉, 소가와 성덕대왕은 국가의 체제를 정비, 확립하는 과정에서 왕권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율령제 및 불교라는 선진 문화를 수입한다. 따라서 당시의 불교는 선진 문화인 동시에, 정치 이데올로기로서의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첫째, 문화는 그 수용 시기에 있어 신분 계층별로 차이를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는 당시 문화로서의 불교 문화에 있어서도 유사하게 나타난다. 즉 이 시기의 불교는 상류 계층만이 향유하는 선진 문화로서의 종교라는 특성을 내포한다. 둘째, 국가의 정치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종교 이데올로기라는 점에서, 이 시기의 불교는 고대국가 정권의 비호 속에서 성장하게 되며, 호적의 세력을 약화시키기 위한 일종의 규율적 속성을 내포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