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 환경문제-유학사상의 환경관과 환경문제의 대안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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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오늘날의 환경문제와 그 원인
3.최근 국내외의 환경논의
4.서양에서 바라보는 환경
5.유학에서 바라보는 환경
6.유학에서 바라본 환경과 서양에서 바라본 환경의 비교
7.환경문제의 유학적 재해석
본문내용

지구 환경문제의 특수성
오염의 비경계성 : 국경을 넘어선 피해
해결 능력의 부족
:개도국의 경우,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 부족
→ 선진국의 지원이 필요
문제의 비가시성 :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비해 즉각적이지 않으며, 해결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


중세의 자연관
자연을 신의 피조물로 생각
자연이 최초 형상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질료 면에서도 신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봄

근대 이후
기계론적 자연관 (목적론적 자연관과 대립)
인간의 이성과 자연과학의 절대화로 인한 자연의 무분별한 파괴
복잡한 자연현상을 단순하고 일반적인 인과법칙으로 환원시키면서 자연의 복합적인 양태를 무시하고 생명의 본래 가치를 경시하는 문제가 발생


모범으로서의 자연
자연은 완전한 존재로서 인간이 순응하고 본받아야 할 모범

생명 원천으로서의 자연
자연은 만물을 낳고 성장시키는 생명의 원천
인격적인 창조주가 아니라 조정자로서의 천(天)

천인합일로의 자연이해
천지 만물이 본래 나와 한 몸. 자연이 인간을 위한 수단적 대상이 아니라 함께 공존해야 할 주체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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