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성건강][성규범][성복지][성희롱][성폭력][성생활][성윤리]성교육, 성건강, 성규범, 성복지, 성희롱(성폭력), 성생활, 성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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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교육
1. 성교육의 개념
2. 성교육 목표
3. 성교육 지도의 효율적인 요구 방향

Ⅱ. 성건강

Ⅲ. 성규범

Ⅳ. 성복지

Ⅴ. 성희롱(성폭력)
1. 헌법
2. 여성발전 기본법
3. 형사법
1) 성폭력 범죄의 처벌과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2) 형법
4. 노동법
1) 근로 기준법
2) 남녀고용평등법
5. 민법

Ⅵ. 성생활
1. 성 생활이 남성에게 의미 하는 것 - 팀리하이
1) 성 생활은 남성의 성욕을 만족시켜 준다
2) 성 생활은 남성의 사내다움을 확인 시킨다
3) 성 생활은 아내에 대한 사랑을 증진 시킨다
4) 성 생활은 가정불화를 감소 시킨다
5) 성 생활은 인생의 큰 즐거움을 준다
2. 성 생활이 여성에게 의미하는 것
1) 성 생활은 여성의 여성다움을 확인시킨다
2) 성 생활은 여성에게 남편의 사랑을 확인시켜준다

Ⅶ. 성윤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성교육
1. 성교육의 개념
사전적 의미의 성교육은 성에 관한 과학적인 지식과 함께 관련된 사회규범을 지도하는 것이다. 남성 및 여성간의 정신적 및 육체적인 관계를 건전하게 하기 위한 지도 또는 대책이다. 성교육은 성과학을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며 그 사회에 알맞게 지도함으로써 건전하게 성장하고 훌륭한 정신생활로 이끌어야 한다.
2. 성교육 목표
성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을 통해 남녀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과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책임 있는 성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게 하고 원만한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 성교육 지도의 효율적인 요구 방향
(1) 각 학년별 학생들의 발달 특성과 수준에 부합되는 내용들로 구성된 지침서의 제작이 시급히 요구된다.
현재 일선 학교 현장에 공급되고 있는 여러 형태의 성교육 관련 자료들은 교사들이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많은 시간과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어 실제로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도시와 농촌 지역간, 인문계고등학교와 실업계고등학교의 환경은 여러 가지 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지역간학교간의 모든 환경적인 차이는 그만큼 학생들 간의 차이로 나타나고 있다. 도교육청에서는 이러한 지역 간학교 간 학생들의 성과 관련된 행동들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그 토대를 바탕으로 구성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도 지침서 개발이 시급히 요구된다. 이러한 지침서 개발은 현재 본도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연구원을 투입하면 해결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지침서 개발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점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① 각 학년별 학생들의 발달특성과 수준에 부합되는 내용들이어야 한다.
② 내용은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하면서 사실적인 성의 생리적 측면뿐 아니라 성에 대한 가치관, 태도 등 성의 심리적, 사회적, 윤리적 측면에서 접근한다.
③ 주제에 따른 성교육 내용은 객관적 입장에서 구체적이며 과학적으로 설명, 제시한다.
④ 성교육 내용은 남녀 학생들이 모두 알아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즉 양성평등의 성역할을 형성하도록 한다.
⑤ 선정된 주제는 각 학교별 지도 지침 및 자료에서 다루어질 내용과 연계성을 갖도록 구성한다.
참고문헌
김양희 외(1997), 성차별개선지침, 미간행
설은주(2004), 준비된 결혼이 행복한 가정을 만든다, 가정행복학교
윤가현(1993), 성심리학, 서울 : 성원사
안소니 기든스, 황정미·배영주 역(1996), 사랑·성·친밀성 구조의 변동, 서울 : 새물결
이영숙·심미정·이숙희 공저(1997), 성건강 가이던스, 학문사
한국부모교육학회(1998), 성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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