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제 7장. 대인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I. 대인 의사소통의 과정
II. 비언어적 의사 소통
III. 보다 더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지향
IV. 의사소통의 문제
V. 대인 갈등
본문내용
- 얼굴 표정의 성차, 자기감시 정도 차도 존재함
- 얼굴 표정은 의도적으로 속일 수 있다.
Ex) 포커 페이스
3. 시선 마주침
- 특징 : 시선 마주침의 지속시간에 의해 사교성 신뢰성 유능성을 평가 할 수 있다.
: 응시는 감정의 정도를 전달 → 지속적 응시⌈우호적 - 긍정, 사랑의 감정
⌊적대적 - 노려봄, 공격적 감정
→ 시선 마주침을 감소시킴으로써 의사소통 가능
-특히 불쾌한 경우 당혹스러운 경우에 해당
- 문화는 시선 마주침 패턴에 영향을 준다.
Ex)직접적 시선 마주침 -미국에선 보편적 행위 멕시코, 일본의 경우 모욕적인 행위로 인식
- 성별과 지위가 혼입되어 영향을 줌 : 고위직 사람(일반적으로 남성)은 말할 때 상대
-방 (하위직 사람, 일반적으로 여성)을 많이 봄/
* 하위직 은 반대 양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심리학]산업심리학의 등장배경과 중요성
  • 심리학은 과학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산업 심리학의 다른 측면은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지식들을 사업현장에서 일어나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실제로 적용하는 것이다. 산업 심리학에서 얻어진 연구 결과들은 보다 훌륭한 종업원을 선발하고, 결근을 줄이고,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고, 조직에서의 의사소통을 개선하고, 직무만족을 증진시키는 것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활용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산업

  • [산업심리학]산업심리학의 범위와 중요성
  • 심리학은 작업상황에서의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있다.요즘은 이러한 학문의 명칭을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이라고 부르지만 이 학문이 미국에서 발생된 초창기에는 산업심리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초창기에는 종업원의 선발, 배치, 교육훈련, 인사고과와 같이 인간의 개인차를 다루는 인사심리학이 주를 이루었지만 1960년대에 작업동기, 직무만족, 리더십, 의사소통, 조직몰입과 같은 조직 내의 인간행동과 조직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제한한다.③ 종업원은 흔히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집단의 성원으로서 행동하거나 반응한다.④ 집단규범을 설정하여 집행하는 지도성의 중요성과 공식적 및 비공식적 지도성간의 차이는 이 연구가 일으킨 또 하나의 과학적 관리론에 대한 수정이다.⑤ 이 실험이후 인간관계론적 접근은 의사소통과 의사결정에서 참여적 민주적 지도성 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2) 인간관계 접근론자들․Follett -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행정에서 심리학적 측면을

  • [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제공하는 것이다. 1. 자존감과 자기주장의 관계Galassi(1977)는 자기주장 측정에서 낮은 점수를 얻은 대학생들이 열등감, 타인으로부터의 정서적 지지를 받는 것에 지나치게 걱정하는 경향이 높으며, 부정적 자기평가 및 대인관계에 있어 불안이 높다 지적하였다. 그러나 높은 점수를 얻은 학생들은 자기주장적, 자발적이며 적절하게 방어적이고 성취 지향적이며, 인간관계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가는 성격 특성을 지닌다고 보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소비자행동론 핵심정리 서브노트제1장 소비자행동이란 무엇인가1. 정의- 제품을 평가, 획득, 사용, 처분시 개인이 참여하는 의사결정과정과 신체적 활동을 말한다2. 중요성(1) 소비자가 마케팅활동의 핵심으로 자리잡게됨(Total Marketing System)(2) 연계학문과의 관계(심리학, 사회학 등)3. 목적(1) 기업의 입장에서 효율적 마케팅 활동을 하게함(2) 소비자 입장에서 구매활동에 있어서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게함4. 배경- 마케팅 개념 변화에 기인함(cause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