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행정가의 과업과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교육행정의 과업과 기술

Ⅰ. 교육행정의 과업

1. 교육행정가의 과업
1) 교육프로그램 개선
2) 직원인사 서비스
3) 학생인사 서비스
4) 재정과 시설
5)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

Ⅱ. 교육행정가의 기술

1. 교육행정가의 기술
1) 사무적 기술
2) 인간적 기술
3) 통합적 기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행정의 과업과 기술

I. 교육행정의 과업

1. 교육행정가의 과업

교육행정가는 교수학습의 현장인 학교에서 일어나는 전반적인 행정행
위의 책임자로서 여러 가지 일을 집행한다. 특히,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행정가가 어떤 과업을 수행해야 하며, 이 과업수행
을 위하여 어떤 자질과 능력이 요청되고 있는지를 규명하는 일은 매우 중
요하다. 과업은 교육행정가들이 수행해야 할 일련의 공통적인 일로서 행
정가가 하는 일의 내용을 의미한다.
우선, 교육이 있는 곳에 행정이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교육의 대상에
따라 유아교육행정, 초등교육행정, 중등교육행정, 고등교육행정, 교원교육
행정, 특수교육행정, 사회교육행정, 해외교육행정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행정이 어떤 내용을 다루느냐에 따라 나누어 보면 첫째, 교육목표를 설
정하고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선정 ․ 조직하며 교육자료와 교육방법을
결정하는 교육내용을 다루는 일을 해야 한다. 둘째, 이런 일을 해낼 수 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교육전문직의 일반적 자질 및 역할교육전문직은 교직 전문성을 갖추고 지적․기술적 수월성을 겸비한 자가 교육체제의 유지․발전과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교육정책 수립, 교과지도와 학생지도 및 학교경영에 대한 장학, 교육연구, 교원 연수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직으로 볼 수 있다. 교육전문직은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로 하여금 교육활동을 보다 전문적이며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가도록 도와주고 이끌어주어야 하며, 필요한 제도적․행정

  • [교육경영] 리더십의 유형과 접근 방법 -상황적응론, 변혁적 및 도덕적 리더십
  • 행정 및 교육경영> 주삼환: 학지사, 2003. 신중식노종희: 하우, 2003. 권기욱: 원미사, 2000 이군현: 형설 출판사, 19971) 변혁적 지도성(transformational leadership)은 학교조직을 발전시키는 데 적절한 지도유형이다. 이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03초등① 카리스마적 지도자의 특성을 가진다. ② 단기적인 목표에 집중한다. ③ 지도자의 비전보다는 조직의 당면과업

  • 지도성 이론 보고서
  •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하기 위해 교육법규나 정책을 이반 또는 집행하고 교수학습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정비, 확립하며 교육 조직 구성원의 협동적 행위를 능률적으로 조성하는 수단적인 봉사활동의 과정이다.이러한 교육행정활동이 있어 중추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바로 교육 행정가이다. 행정가는 상황이 허락하는 한 광범한 참여를 통하여 중지를 모아 결정을 내리고,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을 모두 활용하여 인화조성과 과업수행

  • [교장, 학교장, 지도성] 교장(학교장)의 역할, 지도성의 개념, 지도성의 주요 이론, 지도성의 유형, 지도성의 필요성, 지도성의 향상방안, 향후 교장(학교장)의 바람직한 지도성에 관한 분석
  • 교육, 서울 : 한국교육신문사, 1991김동관, 국민학교 남교장과 여교장의 지도성 유형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2노종희 외, 교육지도성 및 인간관계론(교육행정학 전문서 15), 서울:도서출판 하우, 2003손재원, 교원들이 지각한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원 사기와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4신중식 외, 교육 지도성 및 인간관계론, 한국교육행정학회, 2003이순섭, 교장임기제 정책에 대한 교

  • [교육행정]인간관계와 갈등
  • 과업수행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물리적 환경 관련 요인 - 조명, 소음. 온도, 음파 및 진동, 공기오염, 사무실 설계 등■ 조직 관련 요인 - 직업요건, 조직 구조, 경계-범위 역할, 집단 응집력, 조직 풍토, 집단 내 및 집단 간 갈등, 경력 발달, 수행 실적평가, 작업 교대 정책, 지도 유형 등 ■ 직무 관련 요인 - 과제 특성, 기술, 역할 과부하, 역할 갈등. 역할 모호성, 의사결정참여 등■ 개인 관력 요인 - 성격 및 행동 특성, 능력 및 경험, 욕구 및 가치,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