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성 이론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지도성 이론
Ⅰ. 도입
왜 지도성이 교육행정에 필요한가?
우선 교육행정이란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하기 위해 교육법규나 정책을 이반 또는 집행하고 교수학습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정비, 확립하며 교육 조직 구성원의 협동적 행위를 능률적으로 조성하는 수단적인 봉사활동의 과정이다.
이러한 교육행정활동이 있어 중추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바로 교육 행정가이다. 행정가는 상황이 허락하는 한 광범한 참여를 통하여 중지를 모아 결정을 내리고,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을 모두 활용하여 인화조성과 과업수행을 조화시키며, 특히 구성원과의 원만한 인간관계 속에서 교육목표달성을 노력한다 즉, 교육행정가는 구성원들의 잠재적인 성장가능성을 신뢰하고, 이를 계발하는데 도움을 주어, 교육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이기 때문에 필요한 정책과 상활을 해결하고 이끌어 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지도성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이유로 교육행정에 지도성이론이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Ⅱ. 이론 정리
1. 지도성
① 지도성은 집단과정(group process)의 핵심이다.
② 지도성은 인성과 그 영향이다.
③ 지도성은 복종을 유도하기 위한 기술이다.
④ 지도성은 영향력의 행사이다.
⑤ 지도성은 설득의 한 형태이다.
⑥ 지도성은 권력관계이다.
⑦ 지도성은 목적달성의 수단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