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의 철학적 관점의 인식론적 접근과 존재론적, 가치론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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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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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인식론적 접근

Ⅱ. 존재론적 접근

1. 현상학적 접근
2. 해석학적 접근
3. 실존론적 접근

Ⅲ. 가치론적 접근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 문화의 이해를 위한 철학적 관점은 크게 인식론적 접근, 존재론적
접근, 가치론적 접근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존재론적 접근은 현상학적 접근,
해석학적 접근, 실존론적 접근으로 세분될 수 있다. 특히 여기서 다루어지는 현
상학적 접근은 비록 '철학적 차원'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위에서 제시된 '사
회학적 관점 중 미시적 접근으로서의 현상학적 접근'과 내용적으로 겹친다.


I. 인식론적 접근

인식론(Epistemology)은 '지식', 참된 앎'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episteme에서
유래하며 logos(이론)와 합쳐서 이루어진 합성어이다. 이는 인간의 인식의 기
원 ․ 본질 ․ 한계 등을 연구하는 철학의 한 분야로서 '지식론'지라고도 불린다
(브리태니커). 한마디로, 인식론은 절대 불변의 진리와 우주 그리고 인생의 본질
을 설명하는 지식의 근거, 성격,구조,방법을 탐구의 대상으로 하는 '앎의 과
학'이다. 즉,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진리와 지식들이 참이냐 거짓이냐, 변하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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