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의 원리와 방법 및 노인교육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노인교육의 원리

1. 자기주도성의 원리
2. 경험의 원리
3. 발달단계의 원리
4. 문제해결의 원리
5. 내적 동기의 원리

Ⅱ. 노인교육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Ⅲ. 학습장소의 분위기

Ⅳ. 노인교육 방법

1. 교수자 중심의 교수법
2.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
· 앤드라고지
· 정서적 내용
· 비지시성
· 과정 중심
· 학습자 전개
· 이전 학습경험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인교육은 보통 학습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 학습자의 지식수준, 학습태도, 인생경험, 원하는 교수방법 등에 의해 정해지게 된다. 그렇다고 각 개인의 교육적 배경을 바탕으로 독특하고 유일한 교수방법을 기획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학습을 하게 될 노인들의 특성이 수업의 방향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학습자로서 노인들의 특성은 그들이 가진 다양한 경험과 학습 참여 동기 및 자기주도성을 들 수 있다. 노인교육 교수자들은 노인학습자의 독특한 특성을 잘 이해하고, 노인학습자들이 어떻게 학습하고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교수자에게 전달하도록 기회를 주어서 학습자들이 원하는 방향과 다른 학습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I. 노인교육의 원리

노인교육에서는 노인학습자들의 자기주도성, 경험, 문제해결력, 내적동기를 고려해야 한다.

1) 자기주도성의 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