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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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Ⅰ. 온라인 커뮤니티

1. 정의
2.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3. 온라인 커뮤니티의 분류
1) 거래공동체
2) 공통관심사
3) 환상공동체
4) 관계공동체
4. 커뮤니티의 효과
1) 기업
2) 소비자
5. 브랜드 커뮤니티

Ⅱ. 개별고객에 대한 마케팅 활동과 브랜드 몰입

1. 핵심가치의 제공
2. 고객기여의 인정
3.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
1) Anderson
2) Morh and Nevin
3) Anderson and Weitz
4) Morh, Fisher and Nevin
4. 브랜드 지식의 전파
1) Weiss and Anderson
2) Allen and Meyer
3) Gruen, Summers, Acito

Ⅲ. 커뮤니티에 대한 마케팅 활동과 커뮤니티 몰입

1. 의사소통 수단의 지원
2. 커뮤니티 목적의 명확한 전달
3. 부정적 견해의 수용

Ⅳ. 브랜드 몰입과 커뮤니티 몰입

1. Muniz and O'Guinn
2. McWilliam 와 Williams and Cothrel
3. 송창석과 신종칠
4. 이수동과 최주석
5. 성희승과 김근배

Ⅴ. 브랜드 몰입과 커뮤니티 몰입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1. 고객행동
1) 재구매 의도
2) 참여의도
3) 공동생산의도
2. 브랜드 몰입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3. 커뮤니티 몰입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1. 온라인 커뮤니티

(1) 정 의

커뮤니티(Communi)란 집단, 단체, 모임을 뜻하는 외래어로서 전통적으로는 씨
족, 가족 공동체에서 출발한 개념이며, 지리적으로 근접한 마을, 도시 등의 지역사회
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전통적인 의미의 커뮤니티는 지리적인 근접성을 전제로 하는 개념이었지만 정보기
술과 인터넷의 발달은 지리적 근접성을 전제하지 않는 가상공동체, 또는 사이버 공동
체의 등장을 가능하게 했다.
온라인 커뮤니티란 컴퓨터로 매개로 한 사회집단(Computer-Mediated Social Group),
또는 n : n 온라인 상호작용에 관계하고 있는 그룹이나 사람들을 의미한다.
인터넷의 심장은 커뮤니티이며 활발한 커뮤니티는 기업에게 로열티와 이익을 가져
다준다. 온라인 공동체는 전통적인 공동체의 개념과는 달리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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