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의 개념과 소비자정보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소비자정보

Ⅰ. 소비자정보의 개념

Ⅱ. 소비자정보탐색

1. 정보탐색행동
2. 정보원천
1) 내적 정보탐색
2) 외적 정보탐색
· 판매원에 의한 정보
· 제품 자체로부터의 정보
· 광고에 의한 정보
· 소비자에 의한 정보
· 중립적 매체에 의한 정보

Ⅲ. 정보탐색비용

Ⅳ. 최적 정보량

Ⅴ. 정보탐색량의 결정요인

1. 내적 탐색량의 결정요인
· 지정정보량
· 저장정보의 적합성
2. 외적 탐색량의 결정요인
· 시장의 특성
· 소비자의 특성
· 상황적 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정보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소비자가 접하는 시장환경도 빠르게 변화
하고 있어, 소비자는 지속적으로 정보를 획득하여 적응해 나가야 한다. 전통적인 미시
경제이론에서는 소비자가 제품 및 시장에 대해 완전한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전
제하였으나, 현대의 시장경제체제하에서 소비자는 시간과 활용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불확실한 상황에서 구매를 결정하게 되고 자신의 욕구와 제품의 질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 그러므로 구매와 사용에 따르는 재정적 ․ 심리적인 불확실성
과 위험을 감소시켜 줄 소비자정보가 필요하며, 소비자정보는 의사결정에 가장 중요한
사항이 되고 있다.


1. 소비자정보의 개념

의사결정 시 불확실성을 감소시킴으로써 현계와 미래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소비자자
신의 욕구충족 및 기타 목표달성에 유용한 가치를 지니는 정보를 소비자정보라고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와 시장] 체리피커(Cherry picker) 등장배경과 문제점에 따른 기업의 대응
  • 소비자 의식향상과 지위 변화 등을 반영하여 소비자 정책을 변화한 것이다.소비자피해에 대한 사후 조치로 소비자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사회적 손실이 지나치게 크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2007년 사전 예방을 위한 소비자 교육을 강화시켜 ‘똑똑한 소비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신중하고 엄격하게 따져 구매를 결정하게 되었고 가능한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구매하기 위해 정보탐색을 더욱 많이 하게 되었다. 즉 정부에

  •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분석의 개념, 중요성, 마케팅전략
  • 소비자의 주요 구매처 선정과 상표(구매대상) 선정의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 분야에서는 행동과학의 충성심(loyalty)개념이 사용되며, 시간적 경과에 따르는 주요 구매처와 상표 변경에 관한 동적 과정이 연구된다. 셋째는 신제품의 시장도입에 반응하는 소비자연구이다. 이 분야에서도 행동과학의 인지(認知)와 학습개념이 사용되고, 행동과 환경의 모든 것은 정보처리시스템에 의해 파악된다.2. 구매의사결정과정1) 문제인식소비자 구매행동의

  • [소비자의사결정, 소비자선택] 소비자 의사결정과 소비자선택
  • 소비자들은 어떤 단계는 그냥 뛰어넘기도 하고, 순서가 바뀌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일상적인 치약을 구입하는 소비자는 치약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면 곧바로 구매의사결정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 정보탐색과 정보평가는 생략하게 된다. 그런데도 이 모델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 모델이 소비자가 새로운 구매에 직면하게 될 때 발생되는 모든 과정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2. 소비자와 소비자 권리(1) 소비자의 개념정의1. 소비자의 뜻 : 사업자가 제공

  • [학사] [마케팅] 소비자 충동구매와 관련 변인 연구
  • 개념 발달 과정 5 구매자의 유형 10 연령별 신용카드 소비연도 19 신용카드 소비 태도 19 불합리한 TV 홈쇼핑 구매 행동 24 상품구입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 요소 25 케이블 TV 홈쇼핑 구매 전 정보탐색 25그 림 목 차그림 1 충동구매 의사결정과정 8그림 2 가격, 품질, 소비자 효율성의 관계 17Ⅰ. 서론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최근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과학기술의 발달 등으로 생활수준이 향상되어 홈

  • [소비자행동론] 온라인커뮤니티와 소비자행동
  • 소비자 행동론 레포트-온라인 커뮤니티와 소비자 행동-목차A.환경변화1.들어가며2.환경변화 요인1. 인터넷의 보급2. 사회적 다양성의 증대3. 경제성장률 둔화4. 교육수준의 향상5. 컴퓨터 가격의 하락B.소비자 행동 변화1.온라인 커뮤니티의 소비자행동 영향 원인1. 문제인식2. 정보탐색 3.태도 형성4.메시지 전파 5.선개념 효과와 학습2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소비자 행동의 특성과 예시1.집단적 태도의 형성2.손실에 대한 회피경향 증가3.선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