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의 이론적 접근] 소비자정보의 경제학적 접근(가격과 품질의 최적소비선택) - 완전정보선의 개념과 도출방법, 소비자정보탐색량결정의 경제학적 접근(최적정보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소비자정보의 이론적 접근] 소비자정보의 경제학적 접근

I. 소비자정보의 경제학적 접근 - 가격과 품질의 최적소비선택
1. 완전정보선이란?
2. 완전정보선의 도출방법
3. 완전정보선 도출

II. 소비정보탐색량결정의 경제학적 접근
1. 균일가격분포에서의 최적 정보탐색량
2. 정규가격분포에서의 최적 정보탐색량

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정보의 이론적 접근] 소비자정보의 경제학적 접근

I. 소비자정보의 경제학적 접근 - 가격과 품질의 최적소비선택

소비자정보에 대한 경제학적 접근은 소비자의 효율적 선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제품의 가격과 제품의 품질에 대한 정보탐색을 하게 된다. 소비자가 구매선택에 있어서 가격과 품질 두 가지를 고려할 때 소비자의 최적 선택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것은 중요한 연구대상이다. 소비자는 최적선택을 위해 가격과 품질을 동시 에 고려해야 한다. 소비자가 가장 좋은 품질의 제품을 선택했다고 해서 최적선택이라고 볼 수 없으며, 또한 소비자만족도가 높은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가격 이 비싸기 때문이다. 소비자선택에서 가격과 품질을 고려한 효율적인 정보탐색에 대한 경제학적 이론은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Stigler(196l)의 완전정보선 개념과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1) 완전정보선이란?

완전정보선이란(perfect information frontier)제품의 품질과 가격을 고려한 소비자 만족의 극대점을 이은 선이다. 즉, 완전정보선은 제품 또는 여러 상표의 품질과 가격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최적 의사결정점을 제공해 준다. 그러나 현실시장에서 이 같은 경우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소비자는 가격과 품질 간의 관계를 고려한 최적 대안(완전정보선상의 제품)을 선택하여야 한다. 시장에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완전하다면, 즉 완전정보상태가 주어진다면 품질정보가 확실히 보장되고 모든 소비자는 완전정보를 완전하게 활용하여 가격과 품질 사이의 관계가 명확해진다. 다시 말해, 시장에서 상품정보가 완전하고 정확하며 시장실패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가격이 높을수록 품질이 높아진다. 이때, 완전정보선상의 상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는 효율적인 구매행위를 하는 집단으로 간주되고, 이와 동시에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와 총 효용이 극대화된다면 이 같은 선택행위는 합리적이라고 간주한다. 즉, 완전정보선은 가격과 품질 간의 상관관계를 활용해서 최적의 선택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정서지배 소비자행동 /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1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 황병일, 박승환 저 / 대경 / 2012
문화와 소비자 행동 / 정은경 권수미 저 / 에듀컨텐츠휴피아 / 2011
소비자행동론 / 김종의, 김소영 외 3명 저 / 형설출판사 / 2013
전략적 소비자행동론 / 김영균 저 / 두남 / 2014
마케팅 관리론 / 김철중, 이종현 저 / 형설출판사 / 2015
소비자 의사결정 / 안광호, 곽준식 저 / 학현사 / 2011
현대 소비자행동론 / 신지용 저 / 탑북스 /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소비자행동론]서비스제공자에 따라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영향분석- 미용실, 패밀리레스토랑
  • 방법보다는, 사용자 중심적 정의를 기초로 한 서비스 품질의 개념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사용자 중심적 입장에 기초를 둔 서비스 품질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Parasuraman 등은 서비스 품질은 고객들이 평가하기에 제품의 품질보다 더 어렵고, 서비스 품질의 지각은 실제 서비스 성과에 대해 고객이 가지는 기대와 비교한 후 결정되며, 품질의 평가는 서비스의 결과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의

  • [경제학원론, 경제학원론 시험] 경제학원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방법제 3 절 본서의 구성과 주요 내용 1. 미시경제학원론연구대상개별 경제주체들의 자유로운 경제행위를 통한 자원배분완전경쟁시장(perfectly competitive market)수많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주어진 시장가격 하에서 동질의 상품을 자유스럽게 사고 파는 시장으로서, 어떠한 생산요소나 기업도 이 시장에 자유롭게 들어오고 빠져나갈 수 있으며 누구나 완전한 시장정보를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이상적인 시장각 소비자와 생산자가 사고 파는 상품수량은

  • 소비자정보의 개념과 소비자정보탐색
  • 소비자정보의 개념과 소비자정보탐색목차*소비자정보Ⅰ. 소비자정보의 개념Ⅱ. 소비자정보탐색1. 정보탐색행동2. 정보원천1) 내적 정보탐색2) 외적 정보탐색 판매원에 의한 정보 제품 자체로부터의 정보 광고에 의한 정보 소비자에 의한 정보 중립적 매체에 의한 정보Ⅲ. 정보탐색비용Ⅳ. 최적 정보량Ⅴ. 정보탐색량의 결정요인1. 내적 탐색량의 결정요인 지정정보량 저장정보의 적합성2. 외적 탐색량의 결정요인 시장의 특성

  • 논문분석 부동산 가격안정을 위한 부동산세제의 효과분석 이청수 저자
  • 가격은 시가가 원칙, 시가가 없는 경우에는 과세시가표준액이 사용** 과세표준과 과세시가표준액의 구별- 과세표준 : 조세부과의 표준이 되는 것으로 과세물건의 수량 가액 품질 등을 말하며 여기에 세율을 곱하여 납부할 세액 계산- 과세시가표준액 : 각 세목의 과세표준액 결정에 있어 최저선의 결정 또는 바로 과세표준으로 결정되기도 함 / 세액 계산을 위해 작위적으로 만든 가격2) 부동산 가치평가방법 : 시장접근법, 수익접근법, 비용접근법①

  • [호텔관광]호텔서비스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서비스 품질, 객실, 식음료를 중심으로
  • 방법과 구성 2Ⅱ 호텔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제 1 장 호텔 서비스 및 품질경영의 정의와 특성 4제 1 절 서비스의 개념과 정의 41. 서비스의 개념 42. 서비스의 특성 53. 경제학적 정의 64. 경영학적 정의 75. 호텔 서비스의 특성 96. 호텔 서비스의 구성요소 127. 새로운 각도로 본 서비스 15제 2 절 서비스 품질과 품질 경영의 이론 연구 161. 서비스 품질의 본질 162.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와 결정요인 183. 서비스 품질의 평가모형 2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