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아도르노의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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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의 개념은 “ 근본적으로 그것이 발전 과정에 대한 속기법이다” 라고 하는 언어의 정의를 교묘히 피해 나가는 니체의 식견을 확실하게 한다. 사회는 근본적으로 어떤 발전 과정이다. 이러한 운동 법칙은 불변의 것들이 연역되어지는 어떤 것들보다도 더 많은 것을 말해준다. 어떤 범위를 정하기 위한 시도들은 결국 같은 결과를 낳을 뿐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모든 하위 그룹들을 포함하는 인류를 ‘사회’라고 정의하거나 또는 더 간단히, 주어진 일정한 시기에 살고 있는 모든 인간들을 지칭하게 되면 그들은 사회라는 개념의 미묘한 함축적 의미를 놓치게 되는 것이다. 그런 정형화된 정의들은 사회가 이미 인간 사회라는 것, 사회가 그 자체로서 이미 인간이라는 것, 그리고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어떠한 것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렇게 사회를 인간이라고 하는 것에 국한 시켜 정의함으로써 앞에서 언급한 사회의 개념은 쓸모 없는 것이 되고 만다.
과거사에서 살펴 볼 때 예를 들어 석기 시대의 ‘사회’라고 하는 말의 의미는 아마 진보한 자본주의 시대에서 정의 내려지는 것과 같지는 않았을 것이다. 1세기 전에 법률 사학자 J. C. Bluntschli 는 “제 3의 계급”이라는 개념으로써 사회를 특징 지웠다. 이것은 상위 계층의 봉건적, 절대적 개념과 구별되는 평등주의 경향과 중산 계급 사회의 형태의 구조를 따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의는 분류상이 개념이 아니다. 다시 말해 보다 작은 사회의 형태들로 분류되는 사회학의 추상적 개념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에 따라, 사람들은 그것 자체로서 지식이나 이해의 대상을 가지며 연역적이고 조직적인 질서로 정의되어지는 자연 과학적 성향을 부정하는 경향이 있다. 사회라는 개념에 의해 의미가 정의되는 대상이라는 것은 논리적으로 연속적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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