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조사의 개념 및 유형과 조사의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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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관광마케팅 조사

Ⅰ. 관광마케팅 조사의 개념 및 유형

Ⅱ. 관광마케팅 조사의 절차

1. 의사결정단계
1) 문제의 발견
2) 문제의 정의
3) 대안의 파악
4) 대안의 평가 및 선택
5) 선택된 대안의 실행
2. 마케팅조사의 진행단계
1) 조사문제의 정의
2) 조사의 목표 및 필요한 정보의 구체화
3) 자료의 성격
4) 자료수집방법의 결정
5) 표본설계
가) 확률표본추출
나) 비확률표본추출
6) 조사대상 접촉방법
7) 자료의 처리 및 분석
8) 분석결과의 제출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광마케팅 조사

1. 관광마케팅 조사의 개념 및 유형

관광기업의 시장상황은 복잡하고 가변적이어서 늘 시장의 변화에
주목하고, 고객의 욕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시장상황을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마케팅조사(marketing research)이다.
관광마케팅 조사란 관광마케팅 의사결정에 유용한 자료와 정보를 체
계적으로 수집 ․ 기록 ․ 분석하는 과정(systematic gaering, recording and
analyzing of data relating to the problems about marketing of goods and services)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체계적이란 마케팅조사의 질차와 방
법이 체계적으로 계획되고 이행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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