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한국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조사(민들레영토, 범룽랏병원, 한성항공 사례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마케팅 조사의 개념
2. 관광마케팅 조사의 유형
3. 관광마케팅 조사의 절차


Ⅱ. 본론
1. 민들레영토
2. 범룽랏 병원
3. 한성항공


Ⅲ. 결론
1. 외래 방문객 입국 현황 분석
2. 방한 목적
3. 한국의 SWOT분석
4. SWOT분석에 따른 한국관광의 STP 전략
5. 홍보 방안 및 지향점

본문내용
6) 성공요인

(1) 저렴한 가격
경쟁국인 싱가포르와 비교해도 절반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의료비와 60여종에 이르는 해외의료보험 및 응급조치 기관들과 협력계약이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 또한 병원비와 진료비, 입원실 등을 모두 포함해서 하나의 패키지로 만든 다양한 상품들이 있어 환자들이 진료비 전반에 대해 미리 계획적으로 치료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외국에 비해 태국의 의료수가는 상당히 저렴하고 유럽 싱가포르의 50 ~ 70%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의료비용은 한국(100), 중국(167), 일본(149), 싱가포르(105), 태국(66)이며, 특히 성형수술은 한국의 1/3 수준에 불과하다.

(2) 높은 의료수준과 전문 인력
우수한 의료진과 의료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노력했다. 태국에서 의료관광으로 유명한 병원은 모두 해외 유학파로 의료진이 구성됐다. 의사 3분의1이 미국의사 자격증을 갖고 있고 외국인을 대상으로 고품질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든 의사와 간호사, 직원들은 유창한 영어를 구사한다.

(3) 경영분리
범룽랏 병원은 의료와 경영을 분리해 선진국의 병원경영 및 관리기법을 도입했다. 이 결과 해외자본 유치가 가능했고 해외에서 태국병원의 인지도가 상승하는 부수효과도 얻었다.

(4) 세계적인 병원인증획득을 통한 국제공신력 제고
세계적인 권위의 미국 국제병원평가위원회(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JCI), 국제병원인증원(IHAI) 등의 인증획득을 통해 의료서비스 질에 대한 국제적 신뢰도 제고하였고 2002년 3월 범룽랏 병원이 아시아에서 최초로 JCI 인증 획득하였다. 2005년과 2008년에 잇따라 인증을 갱신했다.

(5) 외국인 고객을 위한 One-stop 서비스
환자를 외국의 특정장소에서 병원으로 직접 운송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며, 비자처리도 병원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 창구를 마련하였다.
태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범룽랏 병원은 전 직원 영어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한국어를 포함한 12개국 언어 통역요원 배치하였고 환자가 진찰실을 찾아다닐 필요 없이 직원(또는 통역요원)이 접수부터 전 과정을 직접 안내한다. 병원 옆에 호텔 급 콘도를 건립하여, 환자뿐만 아니라 환자가족도 체류할 수 있도록 하는 편의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 마케팅조사론, 이훈영, 2009, 청람
 마케팅조사, 이학식, 2009, 법문사
 관광마케팅, 정익준, 2009, 형설
 호텔관광마케팅, 신우성, 2006, 기문사
 스타벅스VS민들레영토, 고은경, 2008, 21세기북스
 민들레 영토에 핀 사랑, 지승룡, 2001, 골든북
 세상 곳곳 문화의 홀씨 뿌리고 싶어, 한국일보(2001-11-28)
 "난 공부하러 카페 간다?"·`스터디 카페` 부쩍 늘어, 동아일보(2001-6-19)
 민들레영토 홈페이지, www.minto.co.kr
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hajiman432/90064156063
 의료관광 다음카페, http://cafe.daum.net/mtakr/GuEX/33
 범룽랏인터내셔널 홈페이지, www.bumrungrad.com
 태국 의료관광 보고서
 투어컨설팅(이순자, 임치근저)
 한국의료관광블로그, http://www.medicaltourisminkorea.com/nhkee/entry/0702021
 의료관광의 미래
 최고급 시설.의료서비스로 급성장, 제주일보(2009-10-22)
 저가 항공사의 성공스토리, 함대영/가가원, 2006
 외국 저가항공사의 성공요인, 조선일보 2008-04-29일자
 아시아나, 11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 프라임경제 2008-03-26일자
 신규항공사 국제선 취항 1년 빨라져, 항공철도 2008-07-11일자
 인터뷰 한성항공 사장 한우봉, 한국일보 2005-07-17 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한성항공의 시장점유율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 한성항공의 시장점유율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목 차서 론1.조사목적2.한성항공의 현재 상황3.앞으로의 상황본 론1.심화되는 경쟁환경-외부환경분석2.한성항공이 강점을 가질 수 있는 부분3.소비자 분석결 론1.한성항공이 가져야 할 전략 수립2.전략에 따른 구체적 실행 플랜3.한성항공 전략구성을 통해 본 시사점서 론- -1. 조사 목적미국의 ‘사우스웨스트 항공’, 싱가포르의 ‘타이거 항공’, 홍콩의 ‘오아시스 항공’, 말레이시아의 ‘

  • [호텔경영론] 관광호텔사업레포트
  • 항공의 항공노선이 개설되어 교통이 편리해지자 일본 노구찌에 의해 반도호텔이 개관되었다. 이 호텔은 미국의 스타틀러호텔의 경영방식을 도입, 최대의 시설규모를 갖춘 호텔이었다. 그러나 이 시기는 우리 나라 국민의 여행이 극도로 제한된 상태였기에 일본인과 외국인을 위한 시설이었고, 호텔사업도 일본인이 독점하였다.나)민영호텔의 출현 : 해방 이후 호텔업은 본격적인 발전의 계기를 맞이 하였으나 해방직후의 사회 혼란과 남북분단, 한국

  • 지역관광연구 레포트
  • 마케팅 등의 활동을 함으로써 유통업자, 무역업자, 소비자, 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해당 기업 및 관련 기관들이 정보를 교환하거나 거래 및 마케팅 활동을 하는 각종 전시를 말한다. 2. MICE산업의 중요성한국관광공사의 조사(2001)에 따르면, MICE 참가자들의 1인당 평균 소비액은 일반 관광객의 3.1배, 체류 기간은 1.4배에 달한다. MICE 산업 자체에서 발생하는 소비액은 크지만, 행사를 주최하는 단체, 기획업체,

  • [졸업][호텔관광]제주 호텔 비교 · 분석에 관한 연구
  • 관광현상에 대하여 기술한 바가 있어, 그를 고대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여행자로 지적하기도 하였다.역사학의 아버지라 일컫는 헤로도토스는 소아시아 출신의 아테네 역사가로, 저서 《역사》에서 페르시아 전쟁사를 체계적으로 기술하였다당시 이집트에서는 일찍이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를 중심으로 관리들에 의한 여행이 성행하고 있었으나, 그것은 단지 중앙정부와 지방간의 통신을 위한 여행으로 제국의 성장과정에서 그다지 큰 관심을 끌지

  • 의료관광호텔사업계획서
  • 관광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환자의 진료수용태세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부산과 인접한 일본, 동남아시아, 러시아 지역으로부터 건강검진과 피부미용, 등의 수요가 증대 될 것으로 예상⦁특히 부산을 중심으로 직항 노선을 개설하여 운항중인 항공사의 대부분이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지역임을 감안할 때 부산 의료관광의 경쟁력은 높다고 할 수 있음○성공 사례 분석싱가포르▷ 2004년 27만 명 해외환자를 유치하여 2.9억 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