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TV)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및 인지발달, 사회적 태도와 행동에 있어서의 TV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텔레비전과 아동발달

1. TV 시청시간과 선호하는 프로그램

2. 인지발달에 있어서의 TV의 영향

3. 사회적 태도와 행동에 있어서의 TV의 영향

4. TV 시청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에게 미치는 가족의 영향은 매우 크지만, 자녀들이 좀 더 성장하게 되면 점차적으로 가족 외의 다양한 주변 환경이 아동의 발달에 더욱 영향을 미치게된다.
예를 들어, 아동은 점차 자라면서 부모의 품을 벗어나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에 들어가게 되고, 많은 시간을 가정 밖에서 보내게 된다. 또한 아동이 집에 있는 경우에도 TV나 컴퓨터 등을 통해서 외부세계에 대해 다양한 것들을 배우게 된다. 또한 6-7세가 되면 아동들은 초등학교에 다니게 되고, 또래의 어린이들과 상호작용을 하고, 여러 가지 규칙을 배우며 사회에 적응하게 된다.
따라서 아동발달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가족 외부의 다양한 환경들이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야 할 것이다. 이 자료에서는 아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가족외의 사회환경 중 특히 중요하게 여겨지는 환경一TV에 대해 조사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일교육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분석 리포트
  • 이 형성되는 시기 논리적 추리력을 갖고, 인지적인 조작을 할 수 있으며,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거의 불편이 없을 정도로 지식을 갖추는 단계의 시기.를 학자들은 대략 7세에서 11세 정도까지(Freud가 설명한 잠복기나 생식기나 Erikson이 설명한 학동기, 청년기, 성년기,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라고 보고 있다 최호정, 2001, “초등학교 아동의 TV광고 인지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

  • [아동학개론] 아동과 사회, 문화
  • 아동과 사회문화또래환경또래 기능 및 발달또래의 수용과 인기인기있는 아동의 범주거부되는 아동의 범주무시되는 아동의 범주또래괴롭힘또래 괴롭힘의 영향교육환경유아교육기관유치원보육시설유아교사당면과제학교학원방과후 프로그램대중매체TV(비디오)의 이용실태취학 전 아동TV시청의 실태TV(비디오)의 영향전자(컴퓨터)전자(컴퓨터)게임전자(컴퓨터)게임 이용 실태전자(컴퓨터)게임 영향PC통신 및 인터넷 이용 실태인쇄

  • 아동의 발달과 대중매체 환경 ★ 대중매체 아동 영향 ★ 아동 대중매체
  • 아동의 발달과 대중매체 환경*** 목 차 *** 서론 본론1.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끼치는 영향(1) 텔레비전, 비디오 1) 부정적인 영향 ➀ 부모자녀관계의 약화➁ TV, 비디오폭력물로 인한 공격성 증가➂ 학업성취능력 저하2) 긍정적인 영향 ➀ 친사회적 행동의 학습➁ 흥미로운 수업을 위한 도구로써의 활용(2) 컴퓨터, 인터넷 1) 부정적인 영향 ➀ 아동발달 저해➁ 인터넷 중독➂ 사이버일탈2) 긍정적인 영향 ➀ 인지적 발달➁ 컴퓨터와 사회성 발

  • 아동의 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지는 것이다.2 대중매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긍정적인 영향(1) 텔레비전- 사회의 가치체계, 규범 등 친 사회적 행동 학습 가능교육적 프로그램을 시청한 유아들은 다른 아이들과의 협동이나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관점 이해하기, 갈등상황에서의 사회적 문제해결력,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는 능력 등이 증가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텔레비전이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 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 - 1 텔레비전의 개념 2 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 장_단점 3 텔레비전 관련 논문고찰
  • 이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다음으로 배우고 모방하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컴퓨터, 케이블tv, 인터넷, 텔레비전 등과 같은 영상매체이다. 특히 현대인의 생활에서 주요한 매체인 텔레비전은 성인뿐만 아니라 유아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텔레비전은 언어와 인지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함께 공격성, 성 고정관념, 소비자행동, 학습태도, 상상력과 뇌의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도 지적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