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 - 1 텔레비전의 개념 2 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 장_단점 3 텔레비전 관련 논문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각 분야에 있어 지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초고속으로 발전하는 세계화, 정보화의 경쟁시대인 지식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유아들이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다음으로 배우고 모방하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컴퓨터, 케이블tv, 인터넷, 텔레비전 등과 같은 영상매체이다.
특히 현대인의 생활에서 주요한 매체인 텔레비전은 성인뿐만 아니라 유아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텔레비전은 언어와 인지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함께 공격성, 성 고정관념, 소비자행동, 학습태도, 상상력과 뇌의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도 지적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을 볼 것이며 텔레비전에서 본 내용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를 교육시켜 적극적이고 올바른 시청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텔레비전 관련 논문고찰과 더불어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사례 및 올바른 텔레비전 시청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텔레비전’의 개념
전기 신호가 닿는 곳이면 어디서나 영상을 볼 수 있는 기기를 뜻하며, 흔히들 ‘TV’라고 줄여 부르곤 한다. 텔레비전은 다양한 교수매체 중 시청각매체에 속하는데 시청각매체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시각과 청각이 함께 사용되는 매체를 말하는 것으로 그림, 사진, 슬라이드 등의 시각매체와 구별된다.
2. 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 장단점
텔레비전의 장점은 첫째, 유아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유아가 학습내용을 전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원하는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관심을 끄는 것이다. 둘째,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도와준다. 제대로 된 시각자료는 언어자료로 이해되지 않는 것을 돕는다. 셋째, 동적인 경험을 하도록 도와준다. 생생한 현장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거나 연속적인 시각적 제시가 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경우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부정적인 장면을 그대로 수용하거나 모방하고, 수동적인 매체이므로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저해한다는 점이다.
3. 텔레비전 관련 논문고찰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변영계, 김영환, 손 미 공 저(200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주영주, 곽은순 공 저(2000). 유아교육과 교수매체. 남두도서
신의진(2012).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갤리온
문명숙(1991). tv가 유아의 음악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김현(2011). 영상매체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중부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이경희(2006). TV, 컴퓨터 매체가 유아의 두뇌발달 중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국제문화대학원 석 사논문
박소현(1999). 유아를 위한 비판적 텔레비전 시청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 부산대학교 대 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