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 - 1 텔레비전의 개념 2 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 장_단점 3 텔레비전 관련 논문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각 분야에 있어 지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초고속으로 발전하는 세계화, 정보화의 경쟁시대인 지식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유아들이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다음으로 배우고 모방하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컴퓨터, 케이블tv, 인터넷, 텔레비전 등과 같은 영상매체이다.
특히 현대인의 생활에서 주요한 매체인 텔레비전은 성인뿐만 아니라 유아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텔레비전은 언어와 인지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함께 공격성, 성 고정관념, 소비자행동, 학습태도, 상상력과 뇌의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도 지적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을 볼 것이며 텔레비전에서 본 내용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를 교육시켜 적극적이고 올바른 시청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텔레비전 관련 논문고찰과 더불어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사례 및 올바른 텔레비전 시청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텔레비전’의 개념
전기 신호가 닿는 곳이면 어디서나 영상을 볼 수 있는 기기를 뜻하며, 흔히들 ‘TV’라고 줄여 부르곤 한다. 텔레비전은 다양한 교수매체 중 시청각매체에 속하는데 시청각매체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시각과 청각이 함께 사용되는 매체를 말하는 것으로 그림, 사진, 슬라이드 등의 시각매체와 구별된다.
2. 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 장단점
텔레비전의 장점은 첫째, 유아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유아가 학습내용을 전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원하는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관심을 끄는 것이다. 둘째,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도와준다. 제대로 된 시각자료는 언어자료로 이해되지 않는 것을 돕는다. 셋째, 동적인 경험을 하도록 도와준다. 생생한 현장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거나 연속적인 시각적 제시가 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경우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부정적인 장면을 그대로 수용하거나 모방하고, 수동적인 매체이므로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저해한다는 점이다.
3. 텔레비전 관련 논문고찰
참고문헌
<참고문헌>
변영계, 김영환, 손 미 공 저(200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주영주, 곽은순 공 저(2000). 유아교육과 교수매체. 남두도서
신의진(2012).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갤리온
문명숙(1991). tv가 유아의 음악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김현(2011). 영상매체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중부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이경희(2006). TV, 컴퓨터 매체가 유아의 두뇌발달 중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국제문화대학원 석 사논문
박소현(1999). 유아를 위한 비판적 텔레비전 시청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 부산대학교 대 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3}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장․단점을 연구한다. 둘째, 교육 환경에서 사람과 교수기기에 의해 제시되는 메시지를 조직하고 체계화한다. 즉, 교수 체제 전체와 교수 체제내 각 요소들의 기획, 제작, 선택, 관리 및 이용을 포함하는 일들을 실시한다. 시청각 통신의 실제적인 목적은 학습자 잠재력을 충분히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방법과 매체의 효율적인 활용에 있다”2-2. 교수공학위원회의 1970년도 정의교수공학 분야의 두 번째 공식적인 정의는 1970년

  • 사이버 문화와 기독교 문화 교육
  • 20-21. 8. 개혁교회의 문화전략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우리는 사이버공간을 더 이상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활용하여 복음 전파의 도구로 사용하여야 한다. 사이버 공간 안에서는 국경의 개념도 거리의 개념도 없다. 누구든지 컴퓨터와 전화선만 있으면 사이버공간안에서 세계를 마음대로 누빌 수 있고, 원하는 정보를 가져갈 수도 있다, 사이버공간의 온갖 타락상도 우리는 알고 있지만 옛말에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그냐?”는

  • 뉴미디어 콘텐츠와 문화의 기본 이해1
  • 16(2) SNS의 글로벌화 17(3) 뉴미디어 콘텐츠와 인간 196. 조사를 마치며 217. 참고문헌 24표 1. 디지털 콘텐츠와 모바일 콘텐츠의 비교 8표 2. 본인확인 대상 사업자 중 ‘소셜댓글’적용 사업자 14그림 1. 디지털 기술과 산업의 융합 3그림 2. 제한적 본인 확인제의 예 11그림 3. 황보영근 씨의 징계처분 통보서 16그림 4. 트위터의 오프라인 모임 17그림 5. 5 ․ 18당시 조선일보 기사 18그림 6. 리비아 사태에 관련된 트위터 멘션(mention) 18

  • 농촌관광의 이해와 개선방안 연구
  • 2) 내발적 발전형 3-2. 지역별 농촌관광마을 현황 1) 양주 초록지기마을 2) 천안 거봉 마을 3) 함양 물레방아 떡마을 3-3. 한국 농촌관광의 성공요인과 저해요인 1) 사회적 자원의 구비 2) 산업적 자원의 구비 3) 자연, 문화, 역사적 자원의 구비 3-4 . 농촌관광의 평가 1) 농촌관광 인프라는 여전히 미흡 2) 공급자 중심 정책이 주 내용 3) 시설투자 위주로 사업이 진행 4) 농촌관광 산업화 시스템 취약 3-5 . 농촌관광 시장 규모 Ⅳ. 해외의 농촌관광 4-1.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장교육의 자료로써 유, 아동의 표현과정과 결과물을 채집하여 조사하였는데, 유, 아동의 수업과정을 면밀히 관찰함으로 사용되는 교수매체) 교수미디어. 교사를 대신하거나 보조하여 학생에게 직접적으로 일정한 정보를 전하는 교수용 기기(機器). 영화방송티칭머신 등이 이에 속하며, 교수매체라고도 한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프로그램학습용 티칭머신을 비롯하여 종전의 교구(敎具) 개념으로는 도저히 포괄할 수 없는 새로운 교육 기기가 개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