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프로그램 -이성에 대한 이해와 관계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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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사전 준비내용>

<첫번째 만남의 내용, 진행과정>

1회기: 두근두근

<전체 집단 프로그램 계획서>
2회기: 얼음땡

3회기: 소원을 말해봐

4회기: 이제는 말할 수 있다.

5회기: 세상의 중심에서 두려움을 외치다.

6회기: 영화 속에 “나” 있다.

7회기 : 제 1회 (갈등영역) 모의고사

8회기 : 吾글吾글

<집단 프로그램 홍보 유인물>
<집단회기에 대한 평가토의 내용>


본문내용
: 저는 홍가영이구요. 나이는 26살입니다. 지금 4학년이라 여러 가지 생각이 많아서 남자친구는 없는데 이성친구를 사귈 때 자존심이 세서 저 위주로 많이 돌아갔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면 좋겠습니다.

: 저는 차원이구요 나이는 27살입니다. 현재 이성친구가 없지만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으로 이성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지 잘 알아보면서 참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집단 프로그램 계획서>

회기
제목
목표
활동내용
1
두근두근
-책임감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집단 규칙을 정한다.
-자기소개를 통해 서로의 정보를 나눈다.
-서로의 개별 목표를 말하고 들음으로써 생각을 공유한다.
-집단규칙 및 목표 정하기
-소개하기
-개별목표 말하기
2
얼음땡
-집단성원들간의 신뢰감을 형성한다.
-심리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성향을 찾아낸다.
-캐치볼 게임
-심리테스트 하기
3
소원을 말해봐
-이성관계에서 얻고 싶은 것을 가사로 표현해본다
-미래의 변화된 ‘나’를 기대하며 증진된 이성관계를 실현할 수 있다.
-노래 들려주기
-한 소절씩 작사한 후
Sharing하기
-과제 제시
4
이제는
말할 수 있다
-다양한 질문을 통한 남녀 간의 이해 증진
-토론을 통해 이성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현실에 적용할 수 있다
-이성간의 다른 사고체계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과제확인
-경청, 공감, 나-전달법 배우고 연습하기
-토론게임
-과제제시
5
세상의 중심에서 두려움을 외치다
-남녀에 대한 생각이 각자 다르다는 것을 이해한다
-자신의 미래의 증진된 이성관계를 그려내고 실현할 수 있다
-과제확인
-두려움 나누기
(라디오 사연으로 표현하기)
-경청하기
-공감하기
6
영화 속에 나있다
-영상을 통해 서로 다른 시각을 확인한다.(check)
-갈등 상황에 대한 바람직한 대안을 나눠본다(share)
-대안을 자기에게 적용하기(apply)
-편집된 영상을 본다
(갈등상황)
-각 상황별로 각자 갈등의 원인을 분석한다
-각자의 의견을 공유한다
-대안을 만화그리기를 통해 자신의 상황에 맞게 그려보기(개별목표 관련 과제)
7
제 1회 모의고사
(갈등영역)
-자신이 경험한 갈등 상황을 역할극으로 표현해보기
-역할극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 상황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다진다.
-과제확인
-과제 속 자신의 갈등상황을 다른 구성원과의 역할극을 통해 표현해본다
-역할극을 하면서 과제에서 생각해 온 갈등상황의 자신의 대안을 시도해본다
-구성원 간 피드백
-과제제시
8
吾글吾글
-프로그램을 통해 느꼈던 자신의 생각과 이해를 재정립한다
-서로간의 실천의지를 확인 할 시간을 가진다.
-과제 확인
-구성원끼리 편지를 나눈다
-구성원끼리 다짐의 증인이 되어준다
-프로그램 종결에 대한 소감 나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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