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럽 애니메이션의 특징과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유럽의 정의
1. 지리적 위치 - 서유럽은 어디인가?
2. 서유럽의 문화 : 서유럽을 대표하는 프랑스와 영국
1) 프랑스
2) 영국

Ⅱ. 서유럽 애니메이션의 특징
1.서유럽애니메이션의 일반적인 특징
2.서유럽애니메이션의 특징 형성 과정
3.상업주의 VS 반자본주의
4.독창적이고 실험적인 성격의 서유럽애니메이션
5.서유럽 애니메이션의 작가주의
Ⅲ.프랑스 애니메이션
1.프랑스 애니메이션의 특징
1)정부의 지원
2)제작방식의 특화
4)애니 종주국으로서의 자긍심과 실험정신
2.프랑스 애니메이션의 발전과정
1)프랑스 애니메이션의 발전
2)프랑스 애니메이션의 현재(성공사례)
3. 프랑스애니메이션의 대표작 - 폴 그리모: 왕과 새

Ⅳ.영국 애니메이션
1.영국애니메이션의 특징
2.닉 파크와 윌레스&그로밋
1)선정배경
2)작품해설

Ⅴ.양국의 애니메이션 비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Ⅲ.프랑스 애니메이션

1)정부의 아낌없는 지원
프랑스 애니메이션의 제작은 국립 영화 기관인 CNC로부터 여러 단계에 걸쳐 자금지원을 받으며 CNC는 극장 입장권에 대한 세금과 방송사의 광고 수익으로 기금을 마련하고 있다. 이들은 지속적인 자금 지원과 일명 ‘자동 지원’과 ‘선택 지원’시스템으로 프랑스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인센티브를 높였으며 2003년부터는 영화 및 TV프로그램 제작을 장려하기 위해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혜택까지 부여하고 있다. 또한, 지방 정부가 독자적으로 애니메이션 회사를 지원하고 있는데 이는 프랑스 애니메이션의 질적 양적인 확장을 돕는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다.
또한 프랑스뿐만 아니라 유럽의 방송사들은 ‘국경없는 TV’통해 자신들의 양질의 프로그램을 타국에서 제약없이 방영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양적·질적으로 우수한 프랑스 애니메이션이 타국에서 자유롭게 방영되게 되었고, 그에 따라 부가가치 창출이 일어남으로서 프랑스 애니메이션계의 발전이 일어날 수 있었다. 이에 더해 방송 쿼터제를 시행함으로써 최소 40만$의 프랑스 제작 콘텐츠를 보장함으로서 자국에서 제작된 애니메이션을 어느정도 보호할 수 있었다. 폴리마주라는 프랑스 특유의 시스템은 많은 작가들의 작품 활동을 지원하는 동시에 상업적 광고나 방송 시리즈물들을 작가들과 연결시켜 줌으로써 영상물의 다양화와 상업적 영상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역학을 하고 있다. 안종혁 ‧ 김수진 『애니메이션에 대한 6가지 이야기』(서울 : 쿠북, 2007)


2)제작 방식의 특화
미국과 일본 애니메이션이 맞춰진 틀에 의해 분업화되어 빠른 속도로 많은 양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면 프랑스 애니메이터 들은 1인이 직접 모든 작업을 수행하는 수공업적인 제작방식을 택함으로써 훌륭한 애니메이션의 그래픽 효과보다는 스토리를 우선시하고 탄탄한 시나리오를 통한 소비자 공략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1인 제작구조는 캐릭터나 배경에 대한 투자가 적지만 스토리상의 분절구조 및 확산구조를 일반화시키는 프랑스 애니메이션만의 특징으로 변화하면서 또 하나의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도서
“애니메이션 영화사” 황선길 / 범우사
“유럽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및 진출전력 비즈니스 가이드”/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애니메이션총서 : 유럽 애니메이션 대표작가 24인” / 배상준 / 쿠북
“애니메이션총서 : 애미메이션에 대한 6가지 이야기” / 안종현 / 쿠북
“세계 애니메이션 작가와 작품” / 존 할라스 / 범우사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연금술” / 김준양 / 한나래

※ 참고 웹 사이트
프랑스 애니메이션 협회, http://www.afca.asso.fr/spip.php?rubrique23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http://en.wikipedia.org/wiki/History_of_French_animation

※ 참고 블로그
http://blog.naver.com/u_udaydream?Redirect=Log&logNo=140019006681
http://ogury.com.ne.kr/main4-5.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시장조사] 러시아 인터넷산업
  • 비교 >자료: Gameland 2007, 2008러시아 온라인 클라이언트 게임을 이용하는 게이머들의 67%가 새로운 온라인게임을 접한 지 1일 이내에, 플레이 여부를 결정하고, 한번 플레이하기 시작한 온라인게임은 1년 이상 지속하는 경우가 5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진입장벽이 높은 온라인게임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플레이여부 결정시간 및 게임지속 기간 > 러시아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49.5%가 정품 패키지를 구매하고 있으며, 불

  • 온라인게임 산업분석
  • 비교게임 장르별 세계 및 국내 시장 비교# 참고자료 #*2. 온라인 게임의 외부환경 분석온라인 게임 산업의 산업구조 분석 – 해외 Player해외 주요 온라인 게임업체 현황# 참고자료 #*2. 온라인 게임의 외부환경 분석온라인 게임 산업의 산업구조 분석 – 해외 Player미국, 서유럽의 하드코어 온라인 게임 사이트 비교Electronic Arts(EA), GT Interactive(GTI),Havas Interactive, HEAT.NET,Mplayer, MSN’s Zone 등Havas Interactive는 적절한 게임컨텐츠와두 개 온라인사이트 운

  • [국제기업환경론] 유로디즈니 문화적 요인으로 인한 실패와 현재의 모습
  • 비교적 가까운 다른 나라부터 시작하여 세계기업, 글로벌기업이라는 명칭으로 더 넓은 소비, 원산지 시장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기업들이 해외 다양한 문화와 다양한 기후와 지형, 자원을 갖고 있는 다른 국가에 진출하고자 할 때에는 여러 가지 많은 장애요소와 고려해야할 사항들이 존재하게 된다. 그리고 그 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때에도 수출, 라이센싱, 프랜차이징, 해외직접투자 등의 다양한 경영방식 중에서 각 시장의 특성에 따

  •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사례 - 도쿄디즈니의 성공, 유로디즈니의 실패 사례연구와 서울디즈니의 개발방안 연구
  • 비교Euro DisneyTokyo Disney• 매장 개장되면 빌린 돈 상환• 입장수입의 10%, • 음식 및 관련상품 판매 수입의 5%• 성공에 대한 확신으로 월트 디즈니사의 적극적인 후원• 디즈니 본사 소유 지분 없음• 입장수입의 10%, • 음식 및 관련상품 판매 수입의 5%• 불확실한 성공과 플로리다의 압콧센터 건립으로 자본투자를 하지 않음1) 자본조달2) 경영방식Euro DisneyTokyo Disney• 유럽역사와 프랑스 문화

  • [과학과 문화] 플라톤에서 미야자키 하야오까지
  •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은 비교적 현대에 들어와 대중화된 매체이긴 하지만 어느 매체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다. 과학기술과 예술이 결합한 가장 상징적인 영상매체로서 영향력이 지대한 만큼 동시대의 중요한 문화적 함의를 담고 있다. 물론 다른 대중매체와 마찬가지로 자본주의적 소비구조 속에서 제작 과정 등이 규정되고 있지만, 이곳에서는 경제적 역학관계는 배제하고 작가주의적 관점에서 주제 및 표현양식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