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사회에서 바라보는 여성차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주제선별과정, 여성차별이 시작된 시기,




본론

1.속담에서보는 여성차별

2.동화에서보는 여성차별

3.영화에서보는 여성차별

4.광고에서보는 여성차별

5.법률에서보는 여성차별

6.드라마에서보는 여성차별




결론

본문내용
(1) 오아시스 : 장애여성 성폭력에도 감동?
문제가 되는 건 종두가 공주를 강간하려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공주의 관심을 사고 둘이 사랑하게 된다는 설정입니다. 감독은 전형적인 강간신화(여성은 강간을 오히려 원하거나 즐긴다는 허구적 통념)로도 볼 수 있는 이 장면을 종두가 공주와는 또 다른 (사회적) 장애인임을 처절하게 묘사하기 위한 불가피한 장면이라고, 혹은 장애 여성인 공주가 너무 사랑 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할지도 모르지만,. 이는 오히려 장애 여성의 자존 감에 대한 무시입니다. 또한 현실적으로 많은 여성, 특히 장애 여성들이 성폭력을 당하고 있으며 그 피해가 너무나 크다는 점을 생각하면 지나치게 무책임한 묘사일 수 있습니다.


(2) ‘워낭소리’
이삼순이라는, 최원균 어른보다 세 살 아래이고 그 분의 아내이신 어른과 관련돼 있는 얘기입니다. 얘기를 하시는데 들어보니, 열여섯 어린 나이에 80리 길을 가마 타고 시집을 오셨습니다.

이삼순 어른 지청구에는 가슴 아픈 사연들이 많습니다. 속속들이 기억나지는 않지만 소한테 영감의 관심과 애정이 넘어가 있는 데 대한 서운함, 늙어서까지 허리도 못 펴고 일해야 하는 고달픔, 여태 살면서 당신 주장대로 하지 못한 박탈감 따위입니다.
그리고 최원균 어른이 인간성 잘못이라거나 하는 차원에서가 아니라, 그냥 그러니까 여러 측면에서 여성차별을 보여줬습니다. 가장 압권은 이렇습니다. 늙은 소가 힘들게 달구지를 끕니다. 달구지에는 노부부가 타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최원균 어른이 그럽니다. “내리!” ‘내려’의 경상도 ‘표준말’이지요. 이삼순 어른은 어이가 없다는 표정을 짓습니다. “어이구…….” 이러면서 내립니다.
남자 어른이 여자 어른에게 내리라고 다그치는 자리.

최원균 어른은 기계로 농사를 짓자는 이삼순 어른의 요구를 깨끗하게 무시합니다. 최원균 어른은 농약을 치자는 이삼순 어른의 요구도 말끔하게 무시합니다. 반응이나 대꾸조차 제대로 하지 않습니다.

최원균 어른이 소한테 기울이는 애정이나 관심은 대단합니다. 소꼴 뜯는 여러 장면에서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최원균 어른이 이리 관심과 애정을 소한테 들일 수 있게 하는 이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인류학과 한국사회의 역사 차이와 불평등이란 무엇인가
  • 사회적 특수성에 따른 차이와 불평등의 구체적 양상(1) ‘나이’를 통해 보는 ‘차이’ (2) ‘사회계급’에 나타나는 ‘불평등’의 양상(3) 동일한 계급 내 구성원들의 결속력과 타 계급에 대한 태도 3.「얼굴이 흴수록 지위가 높아지는 사회」를 통해 바라본 차이와 불평등(1) ‘얼굴이 흴수록 지위가 높아지는 사회’ (2) 한국사회에서 바라보는 혼혈인에 대한 시각4. 조선시대에 나타난 여성차별(1) 고려시대(2) 조선시대 1) 조선시대 여성 억압과

  • 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
  • 여성 운동은 계몽사상과 자유사상에 입각한 인본주의 여성 해방 운동이었다. 부계사회에서의 성차별을 인식한 초기의 여성 해방 운동가들은 성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여성 참정권과 노동 권익을 위해 투쟁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여성의 권리 신장에만 주목하였고, 정작 자신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인본주의 이상이 여전히 여성에게 억압적인 부계 담론임을 깨닫지 못하였다. 가부장제의 구조적 모순을 인식하고 남성 중심 문화에 도전하여 여성

  • 여성복지론 - 여성주의 상담과 사회복지의 연계점을 찾고 서로가 상생하거나 기능화하기 위한 실천적 대안을 서술하시오
  • 여성주의 상담과 사회복지 연계점(1) 개관여성주의 상담이란 상담자가 여성인 내담자를 가부장제 사회에서 성차별을 당한 존재로서 이해하고 상담하는 기법을 말한다. 여성주의 상담은 모든 문제는 개인으로부터 비롯된다는 개인적 상담 관점 대신에 내담자의 문제를 사회문화적 상담 관점에서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여성주의 상담이 여성운동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을 상기할 때 상담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유를 수긍할 수 있다. 다시

  •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의 다문화정책 인식 연구
  • 문화가족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라북도 여성 결혼이민자의 58.3%가 한국 거주기간이 5년 이상으로 초기 정착 단계를 지나고 있고, 경제활동 참가율도 50.8%로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현재 전라북도의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을 지역밀착형, 수요자 중심형으로 보기 힘들다는 지적이다.외국인 노동자와 결혼이민자의 증가로 인해 한국 사회가 급격히 다문화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외국인에 대한 부당한 차별과 배제를 없애고 이들을 사회의 일원으로 포용하는

  • 대중문화와 기독교 성형수술
  • 사회의 영향을 받고 여부를 떠나서 한 개인이 독립된 주체로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면서 개인의 책임이 가장 큰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내가 나인 것으로 떳떳하지 않을 바에 나의 삶이 얼마나 큰 의미가 있을 것인가? 하지만 우리 사회를 살아가면서 확고한 자의식을 갖기에는 너무나 힘든 사회문화적 그리고 교육적인 배경을 갖고 있는 것 같다. self esteem을 실추시킨 또 다른 원인이자 여성이 외모에 집착할 수밖에 없는 근본 원인은 여전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